강의 시간에 한 번 놀라고, 강의 내용에 한 번 더 놀란 강의였다.
수강생들이 정말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주우이님이 그 동안 쌓아온 노하우를 7시간 반동안 전수해주신 강의였다.
서울처럼 신도시도 일부 생활권, 단지가 오르긴 했지만 여전히 가치대비 저평가 되어 있는 곳이 많고, 특히 1억 내외로 투자할 수 있는 물건들이 신도시에 많다는 걸 알 수 있는 강의였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불확실한 시장 속에서 언제든 투자할 수 있도록 아는 지역을 많이 늘려놓는 것이란 걸 다시 한번 깨달았다.
핵심 신도시들은 서울만큼의 입지를 가진 반면, 2023년 집값 하락 이후 많은 단지들이 전고점 회복을 하지 못해, 저평가에 해당하는 단지들이 많아 매력적인 시장이라고 느껴졌다. 기본 투자금이 3~4억씩 들던 서울의 단지들을 보다가 신도시 단지들을 보니 '와 이정도면 나도 할 수 있겠는데?'라는 생각이 들었다.
경기도 신도시 투자라고 해도 충분히 가치 있는 단지를 저렴하게 산다면 서울만큼의 투자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보고는 신도시 또한 내 투자 대상의 단단한 한 축으로 생각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선은 서울 투자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서울 투자 때 종자돈 대부분을 쓰게 될 것이고, 그 다음부터는 소액으로 투자 하는 것을 생각하고 있는데 거기에 딱 맞는 생활권이라는 생각이 든다.
어느 투자나 마찬가지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가치가 있는 아파트를 싸게 사는 것*이다.
그 지역에 살지 않고서는 지역 사람들이 어떤 생활권을 선호하고 어떤 단지를 선호하는지 알기 어려운데 강의를 통해서, 해당 지역 사람들이 어떤 생활권을 선호하고, 어떤 단지를 선호하는지 알 수 있어서 많이 도움됐다.
생활권 순위를 매기고, 그 안에서 사람들이 선호하는 단지를 알게되니 어떤 단지기 지금 가치대비 저렴한지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 지역에서 사람들이 거주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키워드로 잡아 나가니, 아파트 단지를 비교할 때도 기준이 되는 것 같았다. 다른 신도시 지역을 알아갈 때도 이런 방식으로 가치를 판단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경기 남부에 위치한 1기 신도시 A, B지역에 대한 상세한 정보와 단지에 대한 깨알 설명들을 정말 자세하게 해주셨다. 비슷한 평수지만 구조가 달라서 금액이 1억씩 차이가 나는 물건들도 있었다. 비슷비슷해보이는 단지들을 어떻게 구분하고 어떤 단지를 우선으로 투자해야 할지에 대한 관점도 제시해 주셔서 도움이 많이 됐다.
비슷한 단지라면 둘다 투자해도 되지만 결국 현장에서 얼마나 내 상황에 맞춰지는지에 따라 투자 여부가 결정된다고 하니 현장 경험이 중요하겠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더 하게 됐다.
서투기에 이어서 신투기에서도 주우이님이 실제로 사용하시는 비교평가 프로세스를 알려주셨는데, 이대로만 해도 가치 있는 물건을 저렴한 가격으로 사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제일 중요한 건 강사님의 인사이트를 내 것으로 만드는 것 ! 앞으로 잘 적용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끝으로는 수강생들이 많이 묻는 질문들에 대해 답변해주셔서 나도 궁금했던 부분이 많이 해결된 느낌이다. 서울 구축도 꺼려지는데 신도시 구축 아파트 또한 투자가 꺼려졌었다.이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셔서 의문이 많은 부분 해소가 됐다. 이외에도 에필로그를 통해서 동기부여를 팍팍시켜주셔서 '알아야 할 내용이 너무 많네..ㅠ'라며 약간 침울해 있었는데 다시 힘을 얻었다.
투자 공부를 시작한지 여전히 얼마되지 않아서 모르는 것 투성이고, 강의도 임장도 임보도 여전히 쉽지 않지만 그래도 이렇게 열과 성을 다해서 가르쳐 주시는 강사님, 그리고 동기부여 해주시는 조원님들 덕분에 그래도 계속 한 걸음씩 가게 되는 것 같다. 가장 중요한 건 배운대로 따라하는 것, 포기하지 않고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돈 버는 길이라고 생각하며 강의도 즐겁게 듣고 임장도 임보도 즐겁게 하자 !
+ 강의 후 꼭 할 것
- A, B 지역 생활권 순위별로 아파트 익히기
+ 2027년의 나는...
- 서울 및 수도권에 총 3채의 아파트를 가진다!
-> 2025, 2026, 2027년에 각 한 채씩. 2025년 서울! 2026년부터는 수도권(신도시)에 한 채씩
-> 2024년까지 앞마당 세개 더 만들기 --> 총 앞마당 6개
-> 2025년에도 한 달에 앞마당 하나씩 꾸준히 만들기
+ 시세트레킹
- 현재 앞마당인 성동구, 종로구, 중구 랜드마크 단지, 관심 단지 시세트레킹 목록으로 만들어서 시세트레킹 중
달력에 표시 해 놓고 (2주~3주 마다) 트레킹 하기
댓글
일공삼공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