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알밍] 돈버는 독서모임 - 보도섀퍼 돈 독서후기

  • 24.10.10



1. 책의 개요
책 제목
저자 및 출판사보도섀퍼/에포케
읽은 날짜23년10월7일 ~ 10월 11일
총점 (10점 만점)10/10점
𝘊𝘢𝘵𝘦𝘨𝘰𝘳𝘺[ㅇ] 자본주의 · 경제, [ㅇ ] 투자일반, [] 부동산, [ㅇ ]자기 경영, [ㅇ ] 마인드셋
3 𝘒𝘦𝘺 𝘞𝘰𝘳𝘥𝘴#신념 #자신감 #부자
2. 책에서 본 것

<10억원 달성하는법>

  1. 일정한 비율의 돈을 저축한다.
  2. 저축한 돈을 투자한다.
  3. 수입이 늘어난다.
  4. 그렇게 늘어난 수입의 일정 비율을 저축한다.

33p.희망은 정신적 안정제이며, 아주 지능적인 자기기만이다. 하나님은 손 하나 까딱하지 않는 사람들까지 먹여주고 입혀주는 보모가 아니다.

 

34p. 가치와 목표가 일치해야 한다. 시도한다는 것은 구체적인 행동이 부족하다는 뜻이기도 하다. 변화를 일구어낼 능력이 자신에게 충분하다는 "확고한 믿음"이 없기 때문에 그것을 피할 구실만 찾는 것이다.

 

35p. 낙관주의가 모든일의 긍정적인 면을 보도록 하는 반면, 자신감은 그 어두운 면까지도 감당할 수 있다는 확신을 준다. ... 한 사람의 재정 상태는 그의 자신감 형성에 아주 결정적인 작용을 한다.

 

39p. 인생의 다섯가지 영역: 건강, 돈, 인간관계, 감정, 인생의 의미

건강이 없으면 다른 모든 것은 아무 소용이 없다. 감정을 다스리지 못하면 자기가 계획한 일을 실행에 옮기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좋은 인간관계는 스프에 치는 소금과 같다. 인생의 의미는 자신이 정말 좋아하고 자기 능력에도 맞고 또 그러면서 다른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는 일을 할 때 생겨난다. (...)꿈, 목표, 가치, 전략이 자연스레 어우러질 때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

 

56p. 남에게 책임을 미루는 것은 그 사람에게 권한을 넘기는 것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라. 당신은 미래에 대한 권한을 갖고있다.... 투덜거리거나 원망하는 태도는 자신의 약점만 확인시켜 줄 뿐이다. ... 해결책은 외부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내부에서 나온다.

 

62p. 관리영역을 넓히는 4가지 길

1. 안전지대에서 나와라

2. 모든 문제는 성장의 기회를 동반한다. 문제를 피해서는 부와 행복을 얻을 수 없다.

3.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 라고 자신에게 물어라. "어떻게 이 일을 해야 하는가?"

ㄴ 결정의 시점에선 '할 것인지, 말 것인지' 먼저 물어라. "왜 그것을 해야하는가? 충분한 이유가 있는가?"

4. 개인적 세계를 확대해라

 

변화가 생기는 다섯단계

  1. 현재상태를 둘러본다. 변화를 위해서 무언가 한다/ 행동
  2. 어떻게 해야하나? 자신에게 묻는다./ 기술
  3. 성공한 사람을 모델링해라/자기계발
  4. 나와 타인을 바라보는 눈을 바꾸어라/세계관
  5. 자신의 정체성을 바꿔라 자기 자신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꿔야 한다./자아상

 

성장을 위한 4종경기: 책읽기, 나만의 성공일지 작성, 세미나(강의), 모범 찾기

 

110%를 쏟아 부은 사람은 마지막 핑계도 함께 쏟아냈기 때문에 이제 그에게는 성공하는 것만 남아있다. 지지 않기 위해 게임을 하는 것과 이기기 위해 게임을 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

 

내 모습은 내가 바라보는 내 모습이다. 내 신념은 내가 생각하는 것이 차곡차곡 쌓여서 생긴 것이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1.반드시 변해야만 한다. 2.내가 그것을 바꾸어야 한다. 3.나는 그것을 바꿀 수 있다.

 

191p. 어둠을 이기는 유일한 방법은 불을 갖고 어둠 속으로 들어가는 거란다. 너는 어둠을 잡초처럼 뜯어낼 수도, 어둠과 싸울 수도 없단다. 자신의 두려움에 맞서 싸우는 것은 별 효과가 없다. 두려움에 맞서는 아주 효과적인 방법은 오히려 감사하는 것이다.

 

198P. 소득을 늘리는 법: 필요가 아닌 능력을 보여주고 강점을 드러낼 것, 기대이상의 일을 할 것, 그것은 손해가 아니라 성공하는 사람들이 일하는 법을 몸에 익히는 것이다. 일을 빨리해서 실수하고 경험도 쌓아라. 경험은 당신이 올바른 결정을 빠르게 내리는 데 도움을 준다.특이해야 하고 없어서는 안 될 사람이 되어야 한다.

 

4가지 소득원: 상품, 서비스, 아이디어, 지식

 

240P. 성공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싫어하는 일도 기꺼이 할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들이다. 모든 사람이 하는 대로 하면 당신 역시 모든 사람이 갖는 것만 갖게 될 뿐이다.

 

분명한 기본원칙을 세우고 그것을 지켜라. 그 원칙에 따라 결정하라. 변명은 자신에게 하는 거짓말이다.

 

인플레이션이 두려운가? 인플레이션은 아군이다. 현물을 가진자에게 말이다.

72/인플레이션비율=돈의가치가 떨어지는 햇수

 

350P. 끌어올리는 것보다 끌어내리는 것이 더 쉬운일이다.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것과 부자들과 어울리는 것은 서로 상반된 것이 아니냐고 생각할 수도 있다. 맞는 말이다. 하지만 이 세상에는 낮과 밤, 여름과 겨울, 해와 달처럼 무수히많은 상반된 것들이 하나의 전체를 이루고 있따. 이것들은 서로 배타적인 것이 아니라 서로 보완해주고 있는 것이다.

 

370P. 멘토는 강점을 살려줄 뿐 문제를 해결해주지 않는다.어려움을 의논하고 싶을 땐 항상 여러 개의 해결방안을 미리 준비해서 가라. 묻기 전에 나의 멘토가 어떻게 대답할 것인지를 먼저 생각하라. 대부분의 문제는 이 단계에서 해답이 나온다. 멘토가 생각하는 방식을 배우고 멘토를 모방하되 자신에게 충실해라.성과로 감사함을 표하라.당신이 필요한 것은 그의 노하우를 배우는 것이지 당신이 옳다는 증명이 아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당신이 자신의 능력에 비해 적은 성과에 만족하는 것을 용서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3. 책에서 깨달은 것

돈이라는 제목을 접했을 때는 그저 자본주의에 대해서만 다루는 책이라고 생각했으나, 이 책은 인생을 다루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인생의 다각도에서 필요한 점들을 적어준 바이블이라고 생각한다.

 

자신감은 인생의 태도를 결정하는 중요요소다. 나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 수 있게끔 하는 중요속성을 돈 때문에 훼손되지 않아야한다는 점이 인상깊다. 돈은 결국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내가 온전하게 살기 위한 매개체의 역할을 한다는 것을 부자들은 알고 있다.

 

"커피가 아무리 고급이어도 잔이 없으면 아무런 가치가 없습니다. 절제력이 없으면 당신의 재능도 아무런 가치가 없습니다. " 돈 그릇도 마찬가지로 아무리 돈을 벌어도 내 돈그릇이 없다면 혹은 돈그릇이 작다면 그 내용물을 담을 수 없다. 돈 그릇을 키우기 위해서는 내가 성장해야 한다는 것 서두에서 알려주고 그 방법적인 것들을 알려준다.

 

불평불만과 남탓은 정말 쉬운 길이다. 그런데 상황이 어찌됐던 그 순간을 받아들이는 책임은 나에게 있다. 감정을 결정하는 권한도 나에게 있다. 불평불만하며 스스로를 괴롭힐 것인가? 묵묵히 해내며 성취감을 느낄 것인가? 내 삶을 남에게 떠맡길 것인지 내가 주도할 것인지는 내가 선택하는 것이다. 그러나 통제하려고 하면 오히려 통제 당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나 스스로에게 통제 당한다. 일관성의 늪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자. 어제와 오늘의 행동이 같은 것이 일관성이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바라는 목표를 향해 (날마다 다른 말과 행동이라도) 행동하는 것이 일관성 있는 것이다.

 

나는 '목표를 이루지못하면 어떡하지?' 라는 마음으로 행동하기를 주저했고 내 목표를 당당하게 말하지 못했다. 바로 그 마음에서부터 목표를 이루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목표를 생각하는 순간 무의식에서 목표를 이루지 못한다고 생각한 것이다. 나는 그저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향해 달려나가면 되는 것이다. 그 목표는 내가 접하지 못한 것이라 당연히 너무나 커'보이기'때문에 지레 겁을 먹는 것 뿐이다. 내가 아는 길을 갈 때와 모르는 일을 갈 때 소요되는 시간은 심리적으로 다르게 느껴진다. 목표를 향해 가는 길도 마찬가지다. 모르는 영역에는 두려움이 수반되기 때문에 어려워보이는 것이지. 실제로는 별 거 아니다. 목표는 크게 갖고 방법은 잘게 쪼개서 행동하면 된다.

 

대한민국 상위1%가 되기 위해 그에 마땅한 행동을 하고 있는지 몸을 사리고 있는지 체력, 귀찮음, 핑계 등에 미루고 있는지 잘 생각해보자. 잘 생각해보지 않아도 사실 알고 있다. 기존에 했던 행동(짐)을 버리고 가야한다는 것을. 그 길을 가는 방법은 곁에 부자들을 두는 것이다. 멘토가 있어야 한다. 사람들이 그토록 환경에 있으려는 이유를 뒤늦게야 깨달았지만 그래도 깨달아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 속에서 바라지말고 내가 해줄 수 있는 것, 할 수 있는 것을 보여야 한다.

4. 책에서 적용할 점 1B1A
내가 원하는 목표를 이룬 사람들의 장점을 모방하면서 배워라. 모방하면서도 자신에게 충실하게 머무를 것.
연관지어 읽어보고 싶은 책: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기억하고 싶은 문구

사람들은 장미만 보고 가시는 잘 못 본다. 큰 행운을 잡은 사람들은 불운도 당해보고 위험도 겪어본 사람들이다.

 

일관성은 절대적 덕목이 아니다 오늘 내가 어제와는 다른 통찰을 했다면 오히려 방향을 바꾸는 것이 더 일관성이 있는 게 아닐까? 그러면 과거에 대해서는 일관성이 없어지겠지만, 진리에 대해서는 더 일관성이 있는 것이다.

 

부담은 당신의 잠재력이 허비되지 않도록 막아준다. 쉬운 상황을 바라지 말고 더 많은 능력을 길러야 한다.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것과 부자들과 어울리는 것은 서로 상반된 것이 아니냐고 생각할 수도 있다. 맞는 말이다. 하지만 이 세상에는 낮과 밤, 여름과 겨울, 해와 달처럼 무수히많은 상반된 것들이 하나의 전체를 이루고 있다. 이것들은 서로 배타적인 것이 아니라 서로 보완해주고 있는 것이다.

 




댓글


알밍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