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내집마련기초반 51기 38조 설레는 삶> 2주차 강의 후기

  • 24.10.11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월 300만원 직장인이 서울 내집마련 하는 법

‘강의를 3개 정도 들었으면 이제는 좀 쉽겠지. 과제도 큰 부담이 안되겠지….?’ 하고 나태회로를 돌리는 순간! 

그렇게 둘 수는 없다는 듯 내집마련 초급반도 만만치가 않다.

처음엔 쉬어가는 과정으로 내집마련 기초반을 신청했는데, 잃지 않는 투자를 하려면 제대로 배워야한다는 것을 모든 강의 과정에서 배우고 익히게 되는 것 같다.

1주차는 예산을 세워보고 예산에 맞는 아파트 선정하기에 대해 중점적으로 배웠다면 2주차에는 조금 더 디테일을 살려 후보 단지 중 입지를 고려하여 실거주와 투자 가치를 모두 만족 시킬 수 있는 곳을 분석해보는 것을 주로 다루어주셨다. 

 

투자의 관점보단 실거주 관점에서 아파트 마련하는 것을 주로 다루기 때문에 후보단지는 나와 남편의 직장, 자녀 학교 등을 우선으로 보았지만, 입지분석이 여기에 더해지면 선택지가 좀 더 다양해지는 것 같다.

 

처음엔 단순히 부부의 직장이 가까운 곳이 후보단지였는데, 직장 수가 많은 곳, 교통이 편리한 곳, 학군 및 환경 등을 고려하여 같은 금액으로 가장 좋은 곳이 어디인지를 찾는 과정이 더해지니 연식만 보는 것보다 땅의 가치를 고민해보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후보단지도 추리고, 추리는 과정에서 입지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다보니 단지 임장 시에 어떤 것을 더 눈여겨 봐야할지 조금 눈이 뜨이는 느낌이다. 투자로만 볼 때는 단순히 주변 상가만 살폈는데, 내가 살 곳을 찾는다고 생각하니 더 깐깐하고 꼼꼼히 따지게 되는 것 같다. 아이가 학교 가는 길에 마주하게 되는 풍경이 어떤 곳인지, 도로를 건너야하는지, 위험한지, 거리가 멀지는 않은지… 등등 

 

입지 지도와 단지 분석표까지 작성해보니, 빨리 살펴보고 그 중에 제일 좋은 곳으로 내 집을 마련하고 싶다는 생각이 계속 든다. 가보지 않은 지역도 후보지에 있는데, 손품을 열심히 팔았으니 이제부턴 부지런히 발품을 팔아보자!


<적용할 점>

  1. 입지지도를 분석할 때는 지도에서 볼 수 있는 정보를 통해 내가 임장 시에 체크해야 할 것들을 적어두자.
  2. 주변의 균질성과 상권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상권 파악 시 호갱노노 상권, 학원가 메뉴를 자주 들여다보는 습관을 들이자.
  3. 지도에서 초록이 많은 곳을 사랑했는데, 나의 선입견을 조금 내려놓고 입지에 있어 우위를 차지하는 교통, 직장을 먼저 들여다보자.
  4. 자차가 우선이라 대중교통 소요 시간을 잘 보지 않았는데, 대중교통 소요 시간으로 입지 우위를 가늠하는 습관을 들이자. (시간을 7시 30분으로 설정해서 일괄적으로 체크해보자.)
  5. 입지 좋고 연식이 떨어지는 곳, 입지 덜 좋고 연식이 좋은 것 중에는 어떤 걸 선택해야할지 고민해보자. 실거주 뿐 아니라 투자 가치까지 만족시키려면 어떤 선택을 해야할까? 무조건 입지라고 하기엔 가격이 꼭 그렇게만 가지는 않으니 단지 대 단지로 보라는 말을 새기자!

 

 


댓글


설레는삶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