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김미경의 딥마인드
독서멘토, 독서리더
1장. 부자의 질문
p7. 지금 자네는 1000원도 제대로 다루지 못하고 있네
=>앞장부터 나에게 하는 말 같아서 뜨끔했다. 1000원 아니, 몇 백원도 너무 쉽게 쓴다.
p33. 자네는 방금 '지금'이라는 점에 얽매였어. '지금' 당장 온기를 느끼고 싶다고 생각했고, 그리고 나한테 돈을 빌려서 밀크티를 산 덕분에 '지금' 이렇게 재미도 없는 낯선 노인의 이야기를 듣게 됐어
=>현재만 추구하다보면 감당해야할 것들이 생긴다. 나도 현재 소비에만 초점 맞추고 그에 따른 감당해야하는 것을 간과한다.
p36. 쓸까 말까. 쓴다면 언제 무엇에 쓸까?
=>소비 전에 생각해 볼 것
p37. 인간이 돈 때문에 저지르는 실수 중 90퍼센트는 잘못된 타이밍과 선택으로 인해 일어난다네.
=>자신의 선택인데 실수 후 남탓, 상황탓을 한다. 합리화하며 고통을 회피하려 한다. 그래서 실수가 고쳐지지 않고 반복되며 돈 그릇은 커지지 않는다.
p38. 돈이라는 건 정말 신기하단 말이야. 만약 한푼도 없었다면 자네가 밀크티를 마시고 싶다는 생각을 했을 것 같나?
=>돈이 생기면 쓰고 싶어지는 마음.. 없으면 없는대로 살기도 하는데,, 결국 돈을 다루지 못한다.
p45. 인간은 자신과 어울리지 않는 돈을 가지고 있으면 반드시 잘못을 저지르게 된다는거지.
p52. 돈을 다루는 능력은 많이 다루는 경험을 통해서만 키울 수 있어. 이건 결론이야. 처음에는 작게, 그리고 점점 크게
=>나이가 든다고 돈을 더 번다고 돈을 다루는 능력이 커지진 않는다. 경험과 실팩 중요하다. 돈을 벌고 모으고 쓰고 투자하는 경험!
=>내 돈은 내가 직접 다뤄야한다.
p57. 10억원을 가져본적이 없는 사람이 실제로 10억원을 갖게 된다면 절대 자신이 상상하는대로 되지않는다네.
=>큰 돈을 갖는다고 해도 그릇이 커지는 것이 아니다. 큰 돈을 벌기 전에 그릇을 점차 늘려가는 경험을 쌓아야 한다.
p61. 돈은 그 사람을 비추는 거울이야.
p71. 부자는 신용의 힘을 알고 있어. (중략) 마침내 신용은 커다란 돈을 낳고 그 사람이 가질 수 있는 돈의 크기도 자연히 커져. 그러면 또 다시 신용도가 상승하는 구조인거야
=>신용도가 생기면 내 주변에 돈이 생긴다.
p89. 한정된 기회를 자기의 것으로 만들려면 배트를 많이 휘둘러야해.
=>헛스윙이 두렵겠지만 행동을 해야 볼을 맞힐 수 있다. 평범하게 남들이 하는 만큼만 해서는 잘될 수 없다.
p91. 도전이 늦어지면 실패를 만회할 기회가 적어진다. 즉, 나아가 돈 뒤에는 부자가 될 기회가 점점 줄어들어
=>힘들때도 있지만 나름 젊을 때 돈에 관심을 갖게 되어 운이 좋다고 생각한다.
2장. 부자의 고백
p111. 빚만큼 돈을 배우는데 좋은 교재는 없다.
p116. 사람들은 회사가 문을 닫거나 개인이 자기 파산하는 원인이 '빚 때문'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수중에 '돈이 없어지기 때문'이야.
p120. 1억원이 자금 부족을 막기 위해 빌리고 있는 돈이라면 이건 보험과도 같다고 볼 수 있지. 절대 헛된게 아닐세. 이때는 금리를 회사가 도산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환급되지 않는 보험료라 생각할 수도 있어.
p129. 부자라고 불리는 인종들은 이 가치를 분별하는 눈이 있어 (중략) 자금은 가격이 낮아도 가치만 있으면 언젠가 가격은 상승하기 마련이거든
p130. 가치를 분별할 수 있는 힘이란 상대방이나 물건을 사용할 수 있는지를 분별하는 힘을 의미해.
p133. 그릇을 만드는데 들이는 시간을 아끼지 마라.
(아이패드페이지)
p87. 돈을 가짐으로써 나타나는 장점은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일이 늘어난다는 것. 그리고 여유가 생긴다는거야. 여유가 생기면 사람은 냉정해지고 실수를 저지르지 않게되지.
3장. 부자의 유언
p99. 돈에 대해 올바르게 행동하면 언젠가 반드시 성공할거야.
p113. 사업을 확대할 것이냐, 그대로 계속할 것이냐로 스스로 선택지를 좁혀버렸어. 타이밍도 잘못됐고, 물건의 가치도 잘못봤어. (중략) 잘한 게 딱 하나 있다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았다는 것 정도야
p115. 누구나 나약한 면은 가지고 있기 마련이야. 하지만 돈이 없어도 웃으며 지내는 사람도 있어. 주변 사람들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도 있고. 내가 말하고 싶은 건, 돈은 인생을 결정하는 한 가지 요소에 불과하다는 걸세. 다만 한가지, 주의해서 다루지 않으면 돈은 인생을 엉망으로 만들지.
p117. 누구나 운이 없으면 성공하지 못하고, 운이 나쁘면 아무리 완벽한 계획을 세워도 실패하기 마련이야. 하지만 운이 언제까지나 나쁜 사람은 없어. 자네도 돈에 대해 올바르게 행동하면 언젠가 꼭 성공할 걸세.
p118. 1억 원을 토대로 판단을 내렸던 경험은 1억 원의 그릇이 되어서 자네 속에 남게 되거든
p118. 돈은 반드시 다른 사람이 가져온다고 했네. 돈은 세상을 순환하는 흐름과도 같아. 흘러가는 물을 일시적으로 소유할 수 있어도 그걸 언제까지나 소유하지는 못하는 법이지.
p118. 부자는 자신의 돈을 반드시 그 금액에 어울리는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 주는거야.
p126. 나는 실패를 경험한 사람을 높이 산다네. 실패란, 결단을 내린 사람만 얻을 수 있는 거니까.
p127. 돈의 지배를 받아서 주변이 보이지 않게 됐다는 말의 진정한 의미를 비로소 이해하게 됐다.
p131. 자네에게 돈을 가져오는 건 반드시 '자신'이 아닌 '다른사람'이야. 우리의 그릇을 판단하는 건 바로 주변 사람들이다. 즉, 그릇이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는 그 그릇보다 큰 기회가 굴러오지 않는다. 역으로 해석하면 '우리가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는 우리에게 오지 않는다'고도 볼 수 있다.
p131. 실패를 두려워만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내가 가진 돈을 줄어들게 하고 싶지 않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다. 즉, 그들이 실제로 두려워하는 것은 '실패'가 아니라 '돈'이다. 그런 이들은 돈 걱정 때문에 어떤 새로운 도전도 하지 못한다. 조커는 그렇게 돈의 지배를 받고 사는 사람들에게, 자신이 지금 돈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돌아보라고 간곡하게 말한다.
=> 이 구절을 읽으니 나는 여전히 돈의 지배를 받는 사람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돈 걱정을 정말 많이한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전에 돈 걱정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p132. 돈이란, 신용을 가시화한 것이다. 돈은 신용이 있는 사람에게만 전달된다. 그리고 신용이 높으면 그만큼 많은 돈이 '기회'라는 얼굴로 접근한다. 신용은 지난 행동들의 결과이고, 지난 행동은 하루하루 사고해온 결과다. 요컨대, 하루하루의 사고가 행동을 만들고 그 행동이 신용을 만들며 그 신용이 결과적으로 돈이라는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다.
<깨달은 점>
개인마다 부의 그릇이 다르고, 부를 담는 그릇이 커야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지만, 부의 그릇이 뭘 의미할까 싶었다. 책을 읽고 나니 부의 그릇은 '돈을 다루는 능력'의 크기를 말하는 것 같다. 돈 그릇은 각자가 만들어가지만, 그릇을 판단하는 것은 다른사람이다. 왜냐면 돈은 내가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나의 그릇의 크기를 보고 다른 사람들이 가져오기 때문이다.
돈 그릇은 돈을 많이 번다고, 나이가 든다고 해서 커지는 것이 아니라 경험과 반복된 실수를 통해 커지는 것이다. 실패는 나쁜 것이 아니다. 실패를 긍정적으로 바라보아야 그것이 기회가 되고 성장할 수 있게 만든다. 그렇지만 나는 실패를 두려워한다. 실패가 엄청난걸 잃게 만드는 것도 아닌데, 여전히 두려워하고 있는 것 같다.
두려움때문에 나의 돈그릇이 커지지 않고 나에게 기회가 왔음에도 잡지 못하는 것도 두렵다. 어떻게 하든 두려울거라면 이왕 해보는게 낫지않나! 라는 생각이든다.
부의 그릇을 읽고 돈은 좋고, 많으면 좋다 라고만 생각한 돈의 의미를 좀 더 구체화할 수 있었다. 돈은 나를 비추는 거울이고, 신용을 가시화 한것이며, 인생을 결정하는 요소 중 한가지에 불과하지만 있으면 나에게 여유를 가져다 준다는 것 등을 알 수 있었다.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루는 능력! 정말 중요하다. 다루는 능력이 없다면 잘 벌어도 나에게서 멀어진다.
<적용할 점>
돈은 나를 비추는 거울이다. 내가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알고, 그에 맞게 소비하려고 노력하자. 즉 임장을 가기 위해 쓰는 교통비 등을 너무 아까워하지말자. 먹는 것은 좀 줄이자. 내 지출 내역보면 먹는걸 참 좋아하는 사람이겠구나 하겠다...
1호기 경험을 하자! 경험 후 복기는 필수! 경험과 복기를 하면 내 부의 그릇은 지금 보다 커질 것!
댓글
케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