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월급쟁이부자들 독서스터디 :: 후기
대표사진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나는 나의 스무살을 가장 존중한다(이하영저)
저자 및 출판사 : 토네이도
읽은 날짜 : 2024.10.30
1. 저자 및 도서 소개
:
2. 내용 및 줄거리
:
p38
내가 내 생각의 주인이라는 확신이 없어서다. 나 스스로 생각공장을 돌리고 있다는 믿음이 없어서다. 내 생각이고 내 머릿속에 나타난 생각인데, 그 생각을 내가 만들었다는 확신이 없다.
-> 생각은 말과 행동을 이끈다. 요즘의 나를 생각해보면 너무 주먹구구식으로 살고있다는 생각이 든다. 해야할 일들만 간신히 쳐가면서, 익숙해지지않는다. 계획을 잘 세우지 못해서? 실행력이 모자라서? 게을러서?
일단 '된다'는 믿음이 부족해서인것 같다. 말로는 할 수 있다고 외치지만 심연속 '어쩌쩌면 이번이 마지막일지몰라, 못할지 몰라'라는 불안감에 있는것은 아닐까?
p45
그러고는 수학의 정석을 펼쳤다. 나는 확신이 있었다. 내 삶에 대한 믿음, 10년 뒤 펼쳐질 의사 모습이 나에게 비치고 있었다. 그 모습을 가슴에 품고 공부했다. 매일 상상하며 지내다 보니, 마치 그 모습이 어제 일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미래의 '상상'이 나의 '기억'으로 변하고 있다
-> 저자는 늘 시각화하고 노력한 본인 자신을 굳게 믿었고 그것을 이뤘다. 매일 상상하다보니 상상이 기억으로 변하고있다니 정말 멋진말이다. 새기고싶다. 지금 나의 상상은 정말 먼 미래에 잘 살고있고, 원하는것을 이룬 노후대비가 된 나의 모습을 진심으로 상상하고 있나? 비전보드 사진을 좀 더 현실적이고 나에게 와닿는 2025년 버전을 새로 써야겠다.
p82
대중과 다른 삶을 살아라
나는 부자가 될 자격이 있는가?
부자가 되면 그 삶을 누릴 자격이 있는가?
나는 대중과 얼마나 다른 일상을 살고 있는가?
-> 대중과 다르게 사는 방법으로 저자는 기록하고, 명상하고, 움직이라 말한다. 확실히 명상은 대중적이진 않다. 그러나 효과를 보고있다. 아침확언전에 잠시라도 눈을 감고 명상을 한날과 아닌 날은 차이가 있다. 요즘은 수면에 치여서 못했지만 명상하라.
p137
그럴때 필요한 게 먼저 하나를 하는거다. 멍하게 있을 때 급하게 스쿼트 하나, 엘레베이터 버튼을 누르고 기다리는 동안 계단 하나만 올라보자. 그 하나가 당신의 인생을 바꿔줄 것이다.
-> 내 일상에서 바꿀 수 있는것? 사소한 실행? 당장 무엇부터 할 수 있을까? 아침에 일어나서 명상후에 물을 마신 후에 스쿼트 10개만 해볼까? 아침 헬스가는건 졸려서 못가고있다.
3. 논의할 점
:
p192
부자는 돈에 시간의 가치를 담는다
하지만 찰나 생멸하는 시를 느끼기엔 시간은 너무나 생생하다. 그래서 우리 인간은 과거, 현재, 미래라는 시간을 만들고 그 시간을 인생으로 느끼고 있다. 그 시간을 이용해 우리는 돈을 벌고 있다. 그리고 그 돈으로 남의 시간을 사고 있다.
Q) 시적인문장이면서 동시에 현실적인, 우리는 우리 시간을 이용해 돈을 벌고있고, 그 돈으로 남의 시간을 사고 있다. 우리가 시간을 이용서 버는 것은 직업, 직장에서 버는 돈이고 남의 시간을 사고 있는건 서비스이용이나 남의 전문성을 빌리는것/사는것이다. 일상생활에서 남의 시간을 사고 있는 예시를 나눠보면 좋겠다.
* 마지막에 책 제목과 작가 이름을 꼭 태그를 작성해주시고, 검색 가능으로 변경 부탁드립니다 : )
댓글
한나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