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저자 및 출판사: 손웅정/수오서재
읽은 날짜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기본 #본질 #행복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저자 및 도서 소개
2.내용 및 줄거리
들어가며_부끄러움을 무릅쓰고
11
아버지가 된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아이를 낳았다고 다 아버지는 아닙니다. 아버지 노릇을 해야 아버지입니다. 내가 낳은 아이는 나와 같으면서 나와는 또 다른 존재입니다. 아버지가 된다는 것은 개똥밭에서 구르든 불구덩이에 뛰어들든 자기 자식을 위해 끝없이 책임을 지고 사랑을 쏟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세상의 그 무엇보다 무거운 윤리적 무게를 견뎌내야 겨우 아버지가 됩니다.
→ 떳떳한 부모가 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인 것 같다. 자식이라는 존재는 신기할 만큼 소중하고, 책임감을 준다. 나는 진정한 아버지로서 아이를 대하고 있는 걸까? 항상 부족하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열심히 해야한다.
1. 성찰
23
운동경기뿐만 아니라 삶에서도 한계치를 알아야 최선의 것을 얻을 수 있다. 자신의 한계를 알아야 그 최고치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메타인지의 중요성. 나의 한계를 알고 깨나가는 노력을 나는 하고 있을까?
28
정말 중요한 것은 표적지나 상장 같은 사물이 아니다. 핵심은 내가 최선을 다했고 그와 더불어 해야 할 일을 행복하게 잘 마쳤다는 데 있기 때문이다. '자신이 그 일에 얼마나 성실히 임했는가.' 중요한 것은 본질이 무엇이냐를 아는데 있다.
→ 키워드는 최선과 행복, 본질이다. 행복은 저절로 찾아오지 않는다. 무기력하다고 행복이 찾아오지 않는다. 본질에 집중하며 매순간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 되자. 그리고 행복을 외면하지 말자.
30
내가 머문 그 자리에서 꽃을 피우길 바라는 마음처럼, 지금 있는 그 자리에서 매 순간 최선을 다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래야 그다음이 존재한다.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사람, 성장하는 삶이. 우리는 어쩌면 매 순간 성장하기 위해 살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37
부상은 받아들여야 하고 맞서 싸워야 한다. 알아도 하기 어렵다. 안다고 다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38
모든 경쟁은 결국 자기 자신을 넘느냐 넘지 못하느냐에 달렸다. 나 자신을 극복하는 일은 다른 사람을 제압하는 것보다 훨씬 더 값지고 훌륭하다.
42
사람 사는 게 이렇게 새옹지마다. 좋은 시절이라고 우쭐댈 필요도 없고 나쁜 상황이라고 지레 낙망할 필요도 없는 것이다.
2. 집념
83
아무리 어려운 상황이 닥쳐도 발버둥 치면 무언가가 생긴다는 것을, 삶은 가르쳐준다.
→ 어려운 상황일수록 발버둥치며 나아가 보자.
96
내가 고생을 했다 해도 나보다 고생한 분들은 수도 없이 많다.
3. 기본
102
사람이 살다 보면 좋을 때도 있고 나쁠 때도 있다. 좋을 때는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지나가지만, 상황이 나쁠 때는 정신을 못차리고 방황하기 일쑤다. 이 방황이 길어지면 자신을 아예 찾지 못할 수도 있다. 아무리 냉정하고 강인한 사람일지라도 느닷없이 닥치는 삶의 파도 앞에 휘청이지 않을 수는 없다. 하지만 그럴수록 자기 균형을 유지하려고 애써야 한다.
109
끊임없는 변수에 대응하려면 기초가 탄탄해야한다. 차곡차곡 밑바닥부터 쌓지 않으면 기량은 어느 순간 싹 사라진다. 더 높이 올라갈 수 있으려면 바닥부터 사다리를 딛고 가야 한다.
111
제대로 싸워서 이기려면 수도 없이 패배하고 좌절해봐야만 한다. 하지만 그런 좌절은 앞날이 보장된 좌절이자, 실패가 아닌 경험이다. 이 과정을 겪어야 사람은 성장한다.
124
왜?'라는 질문을 던져라. 가르쳐주는 대로만 하면 얻을 수 있는 것이 많지 않다.
128
어떤 종목이든 운동선수들이 몸의 다양한 기능을 익히는 건 반복을 통해서만 가능하다.....하루를 쉬면 본인이 알고 이틀을 쉬면 가족이 알고 사흘을 쉬면 관객이 안다는 말처럼, 죽을때까지 놓지 말아야 하는 가치는 '겸손'과 '성실'이다. 나는 농부의 마음이다. 365일 파종한다. 하루라도 손을 놓으면 열매를 거두기 어렵다.
→ 농부의 마음으로 한땀한땀 씨앗을 심고 기다리자.
133
기본기에 오랜 시간 매달리는 사람을 보며 미련하다고 폄훼하는 이들도 있지만, 내가 생각하기엔 기본기야말로 그 어떤 방법보다 높은 효율성을 지녔다. 더 빨리해보겠다고 무딘도끼로 백날 나무를 베어봐야 힘만 빠지고 시간만 낭비할 뿐이다.
4. 철학
147
책에는 정말로 무궁한 지혜와 지식이 담겨 있다. 서점에 나와 있는 그 어떤 책을 집어 들어도, 처음부터 끝까지 일고 나면 그 안에서 배울 것이 적어도 한두 가지는 꼭 남는다.
→ 어떤 책이라도 배울 것이 하나도 없는 책은 없다. 배우고 적용할 점 한두가지는 남기자.
152
책을 통해서 미래를 준비했을 때, 의외의 기회, 꼼수가 아닌 내가 노력한 만큼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154
아무리 좋고 옳은 말로 가르치고 훈육한다해도 부모가 그런 삶을 살고 있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대들보가 휘면 기둥이 휜다. 부모가 올바른데 자식이 휘겠는가.
→ 훌륭하게 훈육하는 부모는 스스로 그렇게 행동에 옮기는 사람이다. 말과 행동이 다른 사람이 되지 말자.
156
어떤 분야든, 어떤 일을 하든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바르고 곧아야 한다. 어떻게 하면 조금 더 균형 잡힌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을지, 올바른 태도를 지닐 수 있을지 책을 통해 잡아주고 싶었다.....'산 사람의 인간으로서 나는 무엇을 할 때 가장 행복한가?' 이 질문을 염두에 두면 인생의 많은 선택지 앞에서 조금은 수월하게 길을 택할 수 있다.
→ 삶에서 균형잡힌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생각해야하는 전제조건은 행복에 대한 생각이다. 아무리 훌륭한 일을 하더라도 행복함과 행동하는 것이 일치되지 않다면 그 일을 오래할 수 없다.
160
질문을 하면 답이 나온다. 자기 스스로에게 문제를 던지면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 질문, 답.을 찾고 해결하는 과정.
168
삶에 완성이란 없다. 어느 정도 왔다 하더라도 '이제 반을 왔구나'하는 심정으로 다시 나아가야한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스스로 성장하려 노력해야 한다.
→ 현실에 안주하고 스스로 노력하지 않는 것은 아닐까? 나는 지난해, 지난달, 어제보다 더 나은 삶을 살려고 노력하고 있는 걸까?
170
자기의 중심을 잃는 순간 집중력은 현저히 낮아진다.
172
성공보다 앞서야 하는 것이 성장이다. 나를 성장시키려고 마음먹었을 때, 나를 초월하고 나를 넘어서겠다고 다짐했을 때 성장이 찾아온다...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어리석어 보일 정도로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 성장의 조건.
185
삶이 그렇듯이 축구에서도 변수가 항수다. 변하지 않는 건, 모든 것은 변한다는 사실 하나뿐이다. 통제하거나 통제되거나 둘 중 하나다. 통제하지 않으면 통제된다. 공도 삶도 스스로 컨트롤해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어야 한다. 이 진리를 몸에 각인시켜 자기 주도적인 삶을 살아나갈 수 있도록 만들고 싶었다.
5. 기회
204
하루하루 아무 변화 없이 그냥 흘러간느 것 같지만, 자세히 보면 어제 다르고 오늘 다른 것이 사람이다.
209
그만둬야 할 때 그만두는 것도 용기다. 그렇지 않으면 인생의 행로가 엉키게 된다.
→ 그만둬야 할 때 그만두는 것. 메타인지의 중요성. 잡고 있는 것들을 쉽게 놓지 못하는 것도 어쩌면 당연한일이다.
자신이 선택해서 자기 의지를 발휘하여 능동적이고 주도적으로 살지 않으면 자신을 잃게 된다. 자신이 자기 삶의 주인공이라는 의식을 갖는 게 중요하다. 주도적인 삶을 이끄는 사람이 되는 것이 먼저여야 한다. 거기에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216
농부가 올해 풍년이 들면 다음 해에 흉년이 들 수도 있고, 올해 흉년 들었는데 내년에는 풍년이 들 수도 있는 거다. 그것이 삶이고 그것이 자연의 이치다. 계속 풍년만 들기를 바라는 것이 욕심이다.
224
원망하고 후회하고 방황할 시간은 없었다. 그건 사치다. 과거에 얽매이면 미래를 잃는다. 어차피 일어난 부상과 은퇴였다. 그것은 과거다. 과거로 인해 소중한 나 자신과 가족을 망가뜨릴 수는 없었다. 내가 무슨 일을 하든 '나는 나'다.
230
성공은 선불이다. 그건 분명하다. 성공은 10년 전이든 15년 전이든 내가 뭔가를 선불로 지불했을 때 10년 후에든 15년 후에든 20년 후에 성공이 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그 전에 지불을 안 했는데 내 앞에 어느 날 갑자기 성공이 찾아오지는 않는다.
→ 아무런 노력없이는 성공이 올 가능성은 희박하다. 내가 행동하지 않고 기대하는 어리석은 생각에서 벗어나자. 무언가 행동을 해야지 성공이라는 결과가 있는 것이다. 그게 그 순간의 실패일지라도.
6. 감사와 겸손
244
낯선 곳에서 나를 만나는 일은 언제라도 늦지않다. 내가 알던 세상과 방식에서 벗어나 다른 세상, 다른 삶이 존재한다는 걸 아는 순간 한없이 겸손해진다. 내가 이렇게 살 수 있었던 건, 모두 운이 좋았기 때문이라는 사실 또한 깨닫는다......당연한 일은 없다. 우리가 누리는 이 하루는 절대로 당연한 것이 아니다. 신선한 공기, 따뜬한 햇살, 사랑하는 이의 웃음이 언제나 늘 그 자리에 있는 것은 아니다. 청춘이 아름답고 짧게 흘러가듯 우리 생 또한 그럴 것이다.
250
"네 인생을 살면서 불평불만하고 하소연하지 마라. 네 삶이고, 네가 만드는 것이다."....."기회는 와. 기회는 오는데, 준비를 했느냐 안 했느냐의 문제만 남는 거야. 네가 묵묵하게 기회가 올 때까지 훈련 양을 계속 늘리고, 기회가 왔을 때 임팩트를 보여줘야 해."
→ 나는 기회가 왔을 때 준비가 되어있는 사람일까? 투자의 순간이 올때 언제든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이 되자.
268
남들이 뭐라고 하든, 그건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건, 우리가 어떤 중심을 가지고 있느냐, 우리에게 얼마만큼의 확신이 있느냐이다.
271
'성공'은 우리가 생각해야 할 것이 아닙니다. '성장'이야말로 우리가 늘 생각해야 하는 것입니다.
→ 성공보다는 성장. 성장을 하다보면 성공은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
7. 행복
285
우리는 그런 이야기를 자주 나눈다. 부모로서 자식이 꾸는 꿈을 돕는 것도 행복이고, 그 도움의 시기가 끝났을 때 각자의 자리에서 자신의 삶을 만드는 것도 행복이라고.
300
삶을 돌아보면, 늘 내겐 인생의 네 가지 목표이자 바람이 있었다. 첫째, 남에게 빚지며 살지 말자. 둘째, 살아 잇으면서 이 세상에 폐를 안 끼치며 살 수는 없겠지만, 폐 끼치는 것을 최소화 하자. 셋째, 남에게 강요받지 않는 삶을 살자. 넷째, 남에게 조종당하지 않는 삶을 살자.
나가며_하루 세 번 나를 돌아보며
3.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운동선수로서 실패를 했고, 좌절에 그치지 않고 아들을 훌륭한 사람으로 크는데 큰 기여를 한 아버지가 어떤 생각으로 자녀를 훈육하는지에 대해 알 수 있었고 더 나아가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생각들을 엿볼 수 있었다. 저자는 운동선수이지만, 성공의 방정식은 어찌보면 비슷하다. 당장의 어려움, 실패로 보일 순간에도 극복하고 나아갈 수 있는 단단한 마음가짐 역시 삶을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것 같다. 두번째 학교를 한달 보내면서, 쉽게 오지 않는 이 기회를 진정으로 치열하게 보냈는지에 대한 생각과 마음을 다시 다잡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4.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점[적용할 점]
5.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
156
어떤 분야든, 어떤 일을 하든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바르고 곧아야 한다. 어떻게 하면 조금 더 균형 잡힌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을지, 올바른 태도를 지닐 수 있을지 책을 통해 잡아주고 싶었다.....'산 사람의 인간으로서 나는 무엇을 할 때 가장 행복한가?' 이 질문을 염두에 두면 인생의 많은 선택지 앞에서 조금은 수월하게 길을 택할 수 있다.
→ 저자는 인생의 많은 선택지 앞에서 조금 수월한 선택을 위해 나는 무엇을 할 때 가장 행복한가에 대한 질문을 염두해 둔다고 합니다. 나에게 행복을 주는 것이 어떤 것이 있는지 이야기 나눠보고 슾십니다.
6.연관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권을 뽑는다면?
댓글
공이이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