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독서후기 - 돈의 심리학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101조 파운더]
지금 당신은 행복한가요?
누군가 선뜻 이렇게 묻는다면 우리는 어떤 대답을 할 수 있을까?
아마도 행복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그 대답은 제각각일 듯 싶다.
그리고 나는 행복이란 물건처럼 소유할 수 있는 것이라기 보다는, 바람처럼 느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좀 더 자세히 얘기해 보자면, 자기결정권이 있는 삶을 살아가는 매 순간순간을 느끼는 것이 행복감을 느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나는 자기결정권이 있는 삶에 가까워지는 방향으로 하루하루를 채워나가려고 노력하고 있다.
때문에, 저자가 책 전반에 적어 놓은 “돈이 주는 진정한 가치", 혹은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으로 적어놓은 내용들은 정말 인상적이었다.
돈이 많다고 해서 행복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행복을 위해 돈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할 때,
내가 원하는 사람과,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행운이고 행복이다.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은 네 시간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능력이다. 네가 원할 때, 원하는 일을,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래 할 수 있다는 사실은 그 어떤 고가의 물건이 주는 기쁨보다 더 크고 더 지속적인 행복을 준다.
돈이 모든 것을 해결해주지는 않겠지만, 일상의 상당수의 문제들이 돈에서 비롯되는 것은 쉽게 알 수 있다.
즉, 돈이 많아지게 된다면 나는 나 스스로의 선택을 존중할 수 있는 자유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돈이 쌓이면서 나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쌓아갈 수도 있을 것이다.
물론, 이러한 개념을 무작정 돈을 추구해야 하고, 내 시간과 인생을 갈아 넣어서라도 돈을 벌어야 한다는 식으로 생각해서는 안된다. 그러한 생각은 역설적으로 밤잠을 설치는 투자를 자초하게 하고, 단기적인 결정을 추구하게 하며, 궁극적으로는 돈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최고의 가치인 “자율성”을 획득하는 것으로부터 멀어지게 하기 때문이다.
다시 한번 얘기해보지만, 돈이 주는 진정한 가치는 “자기결정권이 있는 삶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러한 돈에 담긴 가치를 이해하고, 이해한 바를 실천하고, 그러한 행동을 장기적으로 유지해나가면,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할 때, 내가 원하는 사람과,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는 순간들"로 가득찬 하루하루가 되어가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생각만 해도 기분이 좋다.
댓글
파운더님~독서후기 너무 와닿습니다! 결국 사람들은 행복하기 위해 돈을 벌려고 하는 것인데, 돈과 행복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하는가에 따라 돈을 대하는 자세가 달라지겠네요. 돈을 탐욕을 채우기 위한 수단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삶에서 자기결정권을 늘리기 위한 레버리지로 여겨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