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1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79조 습관이다다]

  • 24.11.06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돈의 심리학>

 

국내외 투자자들이 앞다퉈 추천하는 현대판 고전이다

24년 8월 재테크기초반에서 너나위님의 추천으로 사두었던 책인데 벽돌이라 쉽게 열리지 않았다. 지난달 첫 실준을 마치고 놀라고 억눌린 마음을 다잡고자 꺼내어 읽기 시작했는데 열중에서 첫 필독서로 선정되어 내심 얼마나 기쁘던지… 한주를 벌었다 싶은 안도감은 잠시, 필독을 이미 시작했으니 첫 주에 살짝 욕심을 내어 선택 독서(돈의 속성)도 마무리 하려한다. 돈의 속성도 2년 전 1회독 했었기에 이번 달은 마음의 짐을 한짐 덜었다. 재독의 깨달음은 또 다를 것이기에 독서에 흠뻑 빠질 11월이 기대된다.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하우절/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24. 10. 30 ~ 11. 3

4. 총점 (10점 만점): / 8점

 

STEP2. 책에서 본 것

 

돈을 알려면 심리학과 역사의 렌즈를 통해서 보아야 더 잘 이해가 된다.

#돈 #심리 #저축 #보여주고 싶은 부 #시간의 힘 #낙관주의란?

 

1)아무도 미치치 않았다.

사람들의 투자 결정은 본인 세대의 경험, 특히 성인기 초기의 경험에 크게 좌우된다고 한다.

 

2)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

누구도 정확히 알 수 없다. 어느 순간 당신 앞에 행운의 지렛대가 움질일지 리스크의 지렛대가 움직일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3)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면 그 천장은 너무 높아서 사실상 아무도 닿을 수 없다. 절대로 이길 수 없는 싸움이다. 유일하게 이기는 방법은 처음부터 싸움을 하지 않는 것이다. 이 정도면 충분하다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4)시간이 너희를 부유케 하리니

닥치고 기다려라. 시간의 힘이, 복리의 힘이 너희를 부유케 할 것이다.

 

5)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남는 방법은 하나뿐이다. 검소함과 절제 그리고 편집증이 어느 정도 합쳐져야 한다.

 

6)꼬리가 몸통을 흔든다.

매번 훌륭한 의사 결정을 내리는 사람은 없다. 롤모델에 관심을 기울이다 보면 그들의 성공에 득이 된 행동이 수많은 행동 주 겨우 몇 퍼센트에 불과함을 알 수 있다.

 

7)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부를 갖는 다는 것은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있다는 것이며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함께할 수 있다는 사실이야말로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다.

 

8)페라리가 주는 역설

배기량이 큰차보다 겸손, 친절, 공감이 더 많은 존경을 가져다줄 것이다.

 

9)부의정의

돈이 얼마나 많은지 보여주려고 돈을 쓰는 것이야말로 돈이 줄어드는 가장 빠른 길다.

 

10)뭐 저축을 하라고?

부는 얼마를 버느냐보다 얼마를 모으느냐에 달렸다. 소득보다 저축이 중요하다.

 

11)적당히 합리적인게 나을까, 철저히 이성적인게 좋을까

예측에 기초해서 투자하는 것은 위험하다.

숫자에 기반한 이성적 전략만으로는 버틸 수 없다. 적당히 합리적이고 감정적인 전략이 더 우세할 수 있다.

 

13) 안전마진

아무리 운이 나빠도 견딜 수 있을 만큼의 충분한 돈을 갖고 있어야 한다,

파산하지 않기 위해서는 예측할 수 없는 미래에 항시 대비하라.

 

14)과거의 나, 미래의 나

너무 극단적인 계획은 피해라.

사람의 마음은 시간이 지나면서 바뀔 수 있다.

 

15)보이지 않는 가격표

세상은 그렇게 친절하지 않다. 가격표가 있고 지불해야 할 청구서(대가)가 있다,

공포, 불확실성, 후회를 하게 된다.

 

16)비관주의의 유혹

진짜 낙관주의는 모든 게 멋질거라고 믿는 사람이 아니다. 그건 그냥 안일한 태도다. 낙관주의는 중간에 차질이 있더라고 시간이 지나면 좋은 결과가 나올 확률이 크다는 믿음이다.

 

19)돈에 관한 보편적인 진실 몇가지

지속적인 저축: 오늘 내가 살 수 있는 것을 사지 않을 때 부가 만들어진다.

투자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지는 것은 시간이다.

내가 잘 하고 있는지 판단 할 때는 개별투자를 보지말고 전체 포트폴리오를 살펴야 한다.

리스크를 좋아하라. 리스크는 존재할 수 밖에 없고 받아들이는 수 밖에 없다.

나의 게임이 무엇이지 정의하라. 다른 사람의 움직임에 부화뇌동해서는 안된다. 나의 행동이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영향을 받지 않게끔 하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돈의 심리학에서 얻는 깨달음은 대세에 따라가는 흔들리는 기준이 아니라 나만의 목표가 있어야 하고 목표에 도달하기까지 가는 길에 유연성이 필요하다.

부를 논의 함에 저축과 리스크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높은 저축률과 인내심을 갖고 세계 경제가 지나 온 흐름과 같이 또 성장할 거라는 낙관적 시각이 필요하다. 

 

아무리 수익률 높은 투자를 이어가더라도 한번의 파산이면 무엇도 의미가 없다. 

충분하다는 목표가 있으면 그 수준에 도달하고 만족할 줄 알며 욕심을 부려 나락으로 떨어지지 말아야 한다. 단 투자와 동시에 챙길 것은 리스크다. 리스크를 감수할 용기가 필요하다.

   

투자를 통한 돈을 연구한는 것은 계산기를 두드려 딱 맞아 떨어지는 결론 도출이 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심리, 사회학,정치를 두루 이해 해야한다. 

 

부에 관한 문제는 결국 학력, 능력, 노력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며 돈에 관한 인간의 편향, 심리 다시 말해 돈의 심리학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부를 이루려 욕심은 욕심을 낳고 탐욕이 되어 본인을 갉아 먹어도 갉아먹는 줄 모른다. 추락하고 나서야 깨닫는다. 그러니 항상 겸손하자. 

 

리스크 없이 얻는 것은 없고 얻는 것에는 리스크가 있다. 

 

반복적으로 강조한 시간의 중요성

투자에는 강력한 믿음이 필요하다. 내가 하고 있는 일의 믿음과 확신 

그 믿음이 실현되려면 시간의 힘을 절대적으로 빌려야 한다. 

 

돈, 부동산, 투자, 시장흐름에 관한 책만 주구장창 섭렵할 것이 아니라 

심리와 인문 철학의 비중도 염두해 두어야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401 경제적 성공이란 투자에 성공하는 것만으로 이뤄지지 않는다. 돈을 잘 벌고, 저축을 잘하고, 잘 쓰고, 각자의 성격에 맞는 적절한 장기 목표를 가질 줄 알아야 한다. 경제적 성공은 수학과 숫자만 가지고 도달할 수도 없다. 심리학, 사회학,역사, 생물학, 정치를 이해해야한다. 또한 자신감과 회의적 태도가 모두 필요하다. 리스크를 감수할 용기와 보수적 마음이 모두 필요하다. 참을성이 필요하지만, 너무 완고해서는 안된다. 

 

여러 분야의 렌즈를 통해 돈에 관해 생각한다면, 세상이 적응과 창조적 파괴, 사회 진화, 선호 변화 등을 통해 진보한다는 걸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


지시다
24. 11. 07. 07:25

오 벌써 완독하셨나요? 파이팅입니다^^

오니네
24. 11. 07. 12:59

와 조장님완독하셨군요^^ 멋집니다! 저도 곧 따라가겠습니다. 고고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