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투자노하우]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뜨사차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024. 11. 07.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 우리는 세상의 아주 작은 한 조각을 경험해 보았을 뿐
2. #행운과 리스크: 겉으로 보이는 것만큼 좋은 경우도 나쁜 경우도 없다. 다만 확실한 것은 어떤 결과가 100퍼센트 노력이나 의사결정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해선 안된다는 것이다.
3. #만족: 만족을 모르는 것의 위험 & 만족할 때 오는 마음의 평화, 스스로를 멈추게 하는 골대를 세우는 것!
4. #닥치고 기다려라: 시간과 복리의 원리, 최대한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할 수 있는 투자
5. #겸손함+편집증: 생존이 금전적인 성공!
6. #꼬리가 모든 것을 좌우한다: 몇안되는 이례적인 소수의 사건이 결과의 대부분을 좌우한다. 우리가 많이 실패하는 것은 정상적이다 하지만 이 사실을 과소평가하고 실패했을 때 과잉반응을 보인다. “중요한 것은 100퍼센트 이기는 것이 아니라, 이길때 크게 이기고, 질 때 작게 지는 것이다.”
7. # 자유: 좋은 우정을 나누는 것, 개인의 안위보다 더 큰 뜻을 위한 일에 참여하는 것, 자녀와 좋은 시간을 보내는 것
8. # 겸손, 친절, 공감
9. #부의 정의: 부란 눈에 보이는 물건으로 바꾸지 않은 금전적 자산!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가진 돈을 쓰지 않는것!
10. # 저축: 부를 쌓는 것은 투자수익률과 거의 관계가 없다. “저축률”과 관계가 깊다. “개인의 저축과 검소함(금융에서의 관리 및 효율”은 돈의 방정식에서 우리가 더 많이 조종할수 있는 부분이고, 미래에도 지금 만큼이나 효과적인 것이다. 저축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소득이 아니라 ‘겸손’을 늘리는 것! 가장 경쟁우위는 복잡한 소프트 스킬(소통 능력, 공감, 유연성)
11. #적당히 합리적: 투자 대상을 사랑하다! 좋아하는 투자를 하는 것이 인내심을 발휘해 계속할수 있게 해준다.
12.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지 전혀 모른다는 사실: 하지만 시간이 그대로인 것은 사람들이 탐욕이나 공포와 맺고 있는 관계, 스트레스를 받을때 행동하는 양식, 인센티브에 반응하는 모습 같은 것들
13. # 안전마진: 불확실성을 상대하는 유일한 방법, 계속해서 싸울수 있는 능력을 유지하는 것 ‘’행복해 지는 최선의 길은 목표를 낮추는 것
14. #사람은 변한다: 과거에서 지금 바뀐것 처럼 미래에도 변한다: 그러므로 인생의 모든 지점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미래의 후회를 피하고 끊기를 높일수 있는 전략이다.
15. #대가: 변동은 당연한 것. 성공적인 투자에는 대가가 따르다. “시장 변동성을 벌금이 아니라 수수료처럼 생각하라” 시장 수수료를 지불할 가치가 있다고 스스로를 설득하라
16. #너와 나는 다르다: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을 보는게 아니라. 나는 투자자로서 어떤 목표와 시간 계획을 가지고 있는 가를 물어야 한다. “30년을 내다보고 있는가? 아니면 10년 이내에 현금화할 계획인가? 아니면 1년 내에 팔 생각인가? 아니면 데이트레이더인가?” 당신의 투자는 이 질문에 대한 대답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17. #비관주의의 늪: 잠깐의 비관주의는 삽시간에 퍼질수 있는 반면, 강력한 동인을 가진 낙관주의는 눈에 띄지도 않는다.
18. #매력적인 스토리에 속지 마라: 세상에 대한 관점은 누구나 불완전하다. 우리는 그 구멍을 메우기 위해 우리가 원하는 사실에 맞게 스토리를 만들어 낸다. 중대한 것이 걸려 있을 수록 실수의 여지도 크게 잡아야 한다.
19. #돈에 대한 보편적인 진실 몇가지: “우리는 같은 이야기를 들어도 다른 결론에 도달할수 있다” “일이 잘 풀릴 때에는 겸손을 찾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일이 잘못될때에는 용서와 연민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이게 내가 밤에 잘 자는데 도움이 될까?’ 라는 기준은 모든 금융 의사결정에서 누구에게나 최고의 이정표다” “오직 나에게 맞는 답이 있을 뿐!”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으며 뒤통수를 맞는 것 같은 지점이 몇몇 있었다. 그동안 얼마나 무지하고, 극단에 치우고, 겸손하지 못했는가.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투자가 과학의 영역이 아니라 심리학의 영역이라는 것, 인간의 탐욕과 불안에 따라 움직이는 부분이라는 것이다. 이것을 너무도 잘 알고 있는 저자가 투자 규칙을 말하기 보다 불확실한 세상과 변화무쌍한 사람들 속에서 검소하고 겸손한 생활습관과 마음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강조하고 강조하는 부분이 가장 마음에 와 닿았다. 소득 수준이 올랐어도 그에 따라 생활수준을 높이지 않고 이십대의 습관을 유지하면서 그 만큼 저축하고, 거기에서 얻는 만족과 안정감을 중요시 하는 것은 내 삶을 깊이 돌아보게 해주었다. 행복은 만족에서 온다는 것, 그리고 진정한 자유와 행복이 무엇인가를 물으며 중도를 지키는 것까지 이야기를 끌어가는 저자의 모습은, 많이 실패해보고 혹은 고통받는 사람들을 무수히 관찰하며 얻는 결과가 아닌가 싶다. 나는 내 삶을 내 뜻대로 살고 있는 강력한 느낌을 가지고 있는가? 불확실한 미래를 향해 현재에 눈감고 경주마처럼 달려가기 보다, 지금부터 매 순간 물어야 하는 질문이라는 생각이 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지출 내역을 다시 점검하여 소비를 20% 정도 더 줄인다.
2. 은퇴후 필요 자금을 30% 정도 늘려서 목표를 잡는다.
3. 지금의 생활수준이 괜찮은지 점검하고 적어보면서, 조정할 부분은 없는지 찾아본다.
4. 30년, 20년, 10년, 그리고 1년의 투자계획을 세운다.
5.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 의미 있는 일을 하는 시간을 더 늘린다.
6. 마음을 다스리는 공부를 이어간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82 저축이라니, 이 웬 고리타분한 얘기인가. 그럼에도 당신이 돈을 모아야 하는 이유.
상황에 휘둘려 싫은 일을 억지로 하고 있을 때
내가 원할 때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자율권을 갖고 싶을 때
예고 없이 찾아온 황금같은 투자기회를 잡고 싶을 때
그 순간 기대 없이 잠자고 있던 저축은 당신의 인생을 구원할지도 모른다.
p. 229 행복해 질 수 있는 최선의 길은 목표를 낮추는 것이다(찰리 멍거)
p. 231 성공하려면 살아남아야 한다.
p. 231 ‘당신이 원할 때, 원하는 것을,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오랫 동안 할수 있는 능력의 ROI(투자수익률)는 무한하다’
p. 247 금융 계획에서 양극단은 피해야 한다. …커리어나 인간관계에서도 마찬가지다. 끈기가 핵심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리의 정체성이 바뀌어 가는 경향이 있음을 고려하면, 인생 모든 지점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미래의 후회를 피하고 끈기를 높일수 있는 전략이 된다.
p. 316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것은, 금융에서 실수의 여지보다 더 큰 힘을 발휘하는 것은 없다는 사실이다. 중대한 것이 걸려있을수록, 실수의 여지도 크게 잡아야 한다.
p. 334 ‘이게 내가 밤에 잘 자는 데 도움이 될까? 라는 기준은 모든 금융 의사 결정에서 누구에게나 최고의 이정표다.
p. 335 많은 것이 잘못되더라도 개의치 마라. 절반을 틀려도 여전히 큰 돈을 벌수 있다. 왜냐하면 소수의 작은 것들이 다수의 결과를 책임지기 때문이다. 투자나 비즈니스에서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 있어도 편하게 생각해야 한다. 세상은 원래 그런 것이다.
내가 잘하고 있는지 판단할 때는 개별 투자를 보지 말고, 전체 포트폴리오를 살펴야 한다. 투자의 많은 부분이 형편없더라도 몇개만 뛰어나면 괜찮다. 보통은 이것이 최고의 시나리오다.
Story 19 돈에 대한 보편적인 진실 몇가지
- 일이 잘 풀릴 때는 겸손을 찾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일이 잘못될 때는 용서와 연민을 찾기위해 최선을 다하라
댓글 0
둥지보호자 : 이번 책은 장기적인 투자에 있어서 자신에게 계속 질문을 던지라는 중요한 메세지를 주는 책이었죠~ 하니님의 투자공부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