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96조 웃으면 행복]

  • 24.11.09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인풀루엔셜

3. 읽은 날짜: 2024.11.2~11.3

4. 총점 (10점 만점): 8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3장.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골대를 세우는 일#목표#남과 비교#충분하다의 개념

남과 비교하여 자신의 목표를 세우지 말라. 결과와 함께 기대치가 상승하게 된다면 아무 논리도 없이 더 많은 것을 얻으려고 분투하게 된다. 충분함이란 내가 먹을 만큼 먹는 것이다. 식사할 때보다 구토할 때 고통이 더 클 것이기 때문이다. 나에게 소중한 존재를 지키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리스크를 언제 멈춰야 할지 아는 것이다. 내가 충분히 가졌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다.

 

[5장.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생존#파산#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의 계획

돈을 버는 것은 리스크를 감수하고, 낙천적인 사고를 하고, 적극적인 태도의 요건이 필요하고 돈을 잃지 않는 것은 검소 해야하고, 돈을 벌 때 만큼이나 빨리 돈이 사라질 수 있음을 두려워 할 줄 알아야 한다.

-파산만 하지 않는다면 결국엔 가장 큰 수익을 얻는다.

-계획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는 대비한 계획을 세운다.(13강 안전 마진)

-미래에 대해 낙관적이면서 동시에 비관적이어야 한다.

 

[10장. 뭐 저축을 하라고?]

#부의 가치는 상대적#소통능력,공감,유연성

더 적은 돈으로 만족하는 법을 배우면 내가 가진 것과 내가 원하는 것 사이에 격차가 만들어진다. 저축률이 높다는 것은 내가 쓸 수 있는 것보다 지출이 적다는 것이다. 저축은 최악의 순간 우리를 기절초풍하게 만들 수 있는 불가피한 가능성에 대한 대비책이다. 내 뜻대로 쓸 수 있는 시간,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선택권을 더 많이 갖는 것은 세상에서 가장 가치있는 화폐 중 하나이다.

 

[11장. 적당히 합리적인 게 나을까, 철저히 이성적인게 좋을까]

#적당히 합리적인#적당히 감정적인

우리는 감정적인 사람이다. 금융에 관한 의사결정를 내릴때는 냉철하게 이성적이 되려고 하지마라. 그냥 ‘꽤 적당히 합리적인’ 것을 목표로 삼아라. 이게더 현실적이며 장기적으로 고수할 확률도 크다. 돈 관리에서는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 의사의 목표는 단순히 질병을 치료하는게 아니다. 환자가 참을만 하고 적당히 합리적인 범위내에서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다. 미래의 후회를 최소화하고 이렇게 하는 것도 괜찮다는 사실은 금융에서는 엄밀한 의미에서는 맞더라도 앞뒤 맥락상 난센스가 되는 것들이 존재한다.

세상에 100% 상승곡선을 타는 투자는 거의 없다.

 

[15장. 보이지 않는 가격표]

#대가#변동성#공포#의심#불확실성#후회#지불

자동차나 주택, 음식, 휴가의 대가는 기꺼이 지불하는 사람들이 왜 훌륭한 투자수익의 대가를 지불하는 것은 기를 쓰고 피하려 하는가? 성공투자의 대가는 당장 명확하게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것은 수수료보다는 벌금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투자에서 변동성을 벌금이 아니라 수수료처럼 생각하자. 이렇게 사고하면 투자 결과가 나에게 이로운 방향으로 작용할 때까지 오랫동안 살아남는 사고방식을 키울수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돈이 아주 많으면 좋을꺼라는 생각을 막연히 해왔다. 나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이고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다시 한번 생각하는 시간이 되었다. 돈이란 우리에게 편리함을 주지만 목적이 되어서 끌려가면 안된다는 생각을 했다.

2.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 내가 부동산과 금융에 대한 지식을 알아야 나의 돈 그릇이 커지고 그것을 담을 수 있다는 것을 느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투자를 한 후 인내를 가지고 지켜나가야 한다. 저평가된 가치 있는 물건을 사서 오랫동안 유지하는 가치 투자자가 될 것이다.

2. 적당히 합리적인 매물을 찾아보자. 나의 자본과 상황에 맞는 그리고 나의 앞마당에서 1등 매물을 찾아보자. 실패를 경험해도 복기를 통해 나의 통찰력을 키워나갈 것이다.

3. 성공을 위한 비용은 기꺼이 지불하자. 강의나 독서 그리고 투자에 드는 비용을 아깝다고 생각하지 말자. 세금이 더 들어서 물건을 사지 못한다는 생각을 하지 말자.

4. 꾸준히 저축해 나가자. 소득 내에서 절약하여 종자돈을 계속 모아 복리의 힘을 키워보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22 우리는 내가 아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모르는 것은 소홀히 한다. 그래서 나의 믿음에 지나친 자신감를 갖게 된다.)


댓글


숲과 나무
24. 11. 12. 23:33

깨닫고 적용할 점 작성했으니 꼭 하나씩 해 나가요~ 후기 작성하시느라 고생많으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