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109조 강다다]

  • 24.11.09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024.11.009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의사결정 #성인기 초기 경험

두 경제학자가 발견한 사실에 따르면 사람들의 투자 의사결정은 본인 세대의 경험, 특히 성인기 초기의 경험에 크게 좌우되었다.

인플레이션이 높을 때 성장한 사람은 인플레이션이 낮을 때 성장한 사람에 비해 인생 후반에 가서도 채권에 크게 투자하지 않았다. 우연히도 주식시장이 강세일 때 성장한 사람은 주식시장이 약세일 때 성장한 사람에 비해 인생 후반에 가서도 주식에 더 많이 투자했다.

 

[2.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 #리스크 #행운

리스크와 행운은 도플갱어다. 쉽게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까지가 재주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인지 알아내기 쉽지 않다. 이 점은 우리가 돈을 경영하는 최선의 방법을 알아내고 싶을 때 마주치는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다.

  • 누구를 칭송하고 누구를 무시할지 신중하게 결정하라.
  • 특정 개인이나 사례에 초점을 맞추지보다는더 큰 패턴에 주목하라.

[3.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충분함 #목표 #기대치

오늘날에는 도대체 어디까지 가져야 ‘충분한’지, 도무지 한계라는 것이 없어 보인다. 이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정말 중요한 특징이고, 아무리 돈 많고 힘 있는 사람도 이 문제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스스로를 멈추게 하는 골대, 즉 목표를 세우는 것, 이는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다. 결과와 함께 기대치가 상승한다면 아무 논리도 없이 더 많은 것을 얻으려 분투하게 되기 때문이다.

‘충분함’을 느끼지 못한다면 삶은 아무 재미가 없다. 사람들이 흔히 말하듯이, 결과에서 기대치를 뺀 것이 행복이다.

 

[4. 시간이 너희를 부유케 하리니] #작은변화 #복리 #꽤 괜찮은 수익률

핵심은 작은 변화처럼 보이는 가정이 말도 안 될 만큼 비현실적인 숫자를 낳을 수 있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우리는 어떤 것이 왜 그토록 강력해졌는지 연구할 때 성공의 진짜 핵심 동력을 간과한다.

반드시 최고 수익률을 올리는 것만이 훌륭한 투자인 것은 아니다. 최고의 수익률은 일회성이어서 반복할 수 없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꽤 괜찮은 수익률을 계속해서 올리는 게 더 훌륭한 투자다. 최대한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할 수 있는 투자 말이다. 여기서 힘을 발휘하는 것이 복리의 원리다.

 

[5.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생존 #기본전략

생존. 모리츠 역시 ‘생존’을 언급했다. ‘성장’이나 ‘머리’. ‘통찰’이 아니다. 전멸하는 일 없이, 포기하는 일 없이 오랫동안 살아남는 능력이 가장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 투자든, 커리어든, 사업이든 상관없이 생존이 여러분의 전략에서 기본 중의 기본이 되어야 한다.

 

[6.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 #꼬리 #순간의선택

대부분의 경우 ‘현재’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당신이 만약 평생을 투자한다면, 당신이 오늘 또는 내일 또는 다음 주에 내리는 의사결정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 정말로 중요한 것은, 남들이 모두 미쳐가는 몇 안 되는 날에 당신이 어떤 의사결정을 내리는가 하는 점이다.

우리가 투자의 천재를 훌륭하게 정의해본다면 ‘주변 사람들이 모두 미쳐갈 때 평범한 것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이다. 꼬리가 모든 것을 좌우한다.

 

[7.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시간의 자유 #독립성과 자율성

돈에 내재하는 가장 큰 가치는 내 시간을 내 마음대로 쓸 수 있게 해준다는 점이다. 이는 절대 과장이 아니다. 돈이 있으면, 즉 아직 사용하지 않은 자산이 있으면 독립성과 자율성이 조금씩 쌓인다. 언제 무엇을 할지 나에게 더 많은 결정권이 생긴다는 뜻이다.

 

[9. 부의 정의] #자산부자 #소비부자

더 강하게 얘기하자면 부자가되는 유일한 방법은 가진 돈을 쓰지 않는 것이다. 이는 부를 축적하는 유일한 길일뿐 아니라, 바로 부의 정의이다.

 

[10. 뭐, 저축을 하라고?] #저축률 #축적

부란 벌어들인 것을 쓰고 난 후 남은 것이 축적된 것에 불과하다. 소득이 높지 않아도 부를 쌓을 수 있지만, 저축률이 높지 않고서는 부를 쌓을 가능성이 전혀 없다. 이 사실을 고려하면 소득과 저축률, 둘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지는 명확하다.

 

[12. 한 번도 일어난 적 없는 일은 반드시 일어나게 마련이다] #돈의 역사 #이번에는 달라

‘세상에는 놀랄 일이 생긴다.’ 과거에 있었던 놀라운 일들을 미래의 가이드로 생각할 것이 아니라,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 지 전혀 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돈과 투자에 대해 생각할 때 지난 역사를 무시해야 한다는 건 아니다. 대신 중요하게 고려할 사항이 있다. 일반적인 것, 즉 사람들이 탐욕이나 공포와 맺고 잇는 관계, 스트레스를 받을 때 행동하는 방식, 인센티브에 반응하는 모습 같은 것들은 시간이 지나도 그대로인 경향이 있다. 돈의 역사를 탐구할 때는 바로 이런 것들에 주목해야 한다.

 

[13. 안전마진] #대비책 #불확실성 #안전마진

실수에 대한 대비책을 만들어두는 것이 지혜로운 이유는 불확실성, 임의성, 여러 가지 확률들이 삶에 늘 존재하는 일부이기 때문이다.

이런 불확실성을 상대하는 유일한 방법은 ‘발생할 거라고 예상하는 일’과 ‘실제로 발생하는 일’이 크게 차이 나더라도 계속해서 싸울 수 있는 능력을 유지하는 것이다.

“안전마진의 목적은 예측을 불필요하게 만들기 위한 것.”

그레이엄의 안전마진은 눈앞의 세상을 예측 가능한 것, 아니면 순전한 도박이라는 식의 흑백논리로 생각할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애매한 영역, 그러니까 일정 범위의 잠재적 결과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똑똑한 길이다.

 

[14. 과거의 나 vs 미래의 나] #의사결정 #매몰 비용

매몰 비용은 사악한 역할을 한다. ‘미래의 나’를 ‘과거의 나’의 포로로 만든다. 이는 마치 낯선 사람이 나 대신 인생의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내가 지금과 다른 사람일 때 세웠던 금융 목표는 생명 유지 장치를 달고 시간을 질질 끌 게 아니라 가차 없이 버리는 편이 낫다. 그것이 미래의 후회를 최소화하는 전략이다.

 

[17. 비관주의의 유혹] #기대치 #낙관과 비관

비관주의는 기대치를 낮추고, 실제로 가능한 결과와 내가 기뻐할 수 있는 결과 사이의 거리를 좁힌다. 어쩌면 그래서 비관주의가 그토록 매혹적인지도 모른다. 모든 게 잘 안 될 거라고 기대하는 것은 그게 사실이 아니었을 때 반갑게 놀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

 

[19. 돈에 대한 보편적인 진실 몇 가지]

밤잠을 설치지 않을 방법을 택하라. - 누구나 자신만의 기준이 있다. 그러나 ‘이게 내가 밤에 잘 자는 데 도움이 될까?’라는 기준은 모든 금융 의사결정에게서 누구에게나 최고의 이정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복리의 마법. 단 한번의 최고 수익률도 중요하지만, 꽤 괜찮은 수익률을 계속해나간다는 것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달았다. 또 그러기 위해서는 생존해나가야 하기 때문에 생존할 수 있는 방향의 선택을 해야한다.
  2. 부의 축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저축. 재테기에서 저축의 중요성을 깨달은 지 얼마 안되어 그런지 아무리 소득이 높아도 저축률이 낮으면 부를 쌓기가 어렵다. 축적해 나간다는 것의 중요성을 또 다시 깨닫는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저축률 높이기.! 소득의 50% 이상 저축률 유지! 활동비 안에서 생활하기.
  2. 장기적으로 생존할 수 있는 선택하기. = 밤잠을 설치지 않을 선택하기.
  3. 매몰 비용 없애기. 이 전의 가치관에서 벗어나 배운대로 행동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385)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은 네 시간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능력이다. 네가 원할 때, 원하는 일을,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래 할 수 있다는 사실은 그 어떤 고가의물건이 주는 기쁨보다 더 크고 더 지속적인 행복을 준다.


댓글


하백
24. 11. 09. 22:05

강다다님~ 독서 후기 너무 좋아여^^ "한번도 일어나지 않은 일은 반드시 일어나기 마련이다." 우리에게도 곧 일어나겠죠? 부자의 기운이 찾아 오겠죠?!! 믿어여.. 끌림의 법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