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투자 공부 보다 지출 관리에 대한 궁금증과 구체적인 가이드의 필요성을 느꼈었는데 감사하게도 너나위님의 재테크 강의를 들을 수 있게 되었다.
오프닝 강의 시작에서 부터 대출 상환을 먼저 할 것인지, 저축을 먼저 할 것인지를 물어 보셨다. 내 경우는 항상 상환과 저축을 같이 하다 보니 빚을 갚는 것도 저축을 하는 것도 쉽지 않았다. 그렇다면 어떤 게 맞을까?
너나위님은 본인이 투자에 대한 지식과 확신이 없다면 대출을 먼저 갚아야 한다고 하셨다. 반대로 투자에 대한 지식이나 확신이 있다면 상환보다 저축을 해야 하는데, 알파 투자를 할 만한 특정 대상이 눈에 보이기 시작할 때는 대출 상환보다 저축을 선택해야 한다고 하셨다.
알파 투자를 하기 전에 우리는 우선 현업에 집중하고 그로 인한 소득이 발생하면 지출을 통제하여 저축을 해야 하는 데, 주로 연금 저축이나 ETF같은 베타 저축을 먼저 하고, 투자 공부를 해서 준비가 되었다면 알파 투자까지 순서대로 진행을 해야 자산을 모을 수 있다고 한다.
알파, 베타 투자가 생소한 개념이지만 앞으로 알아갈 수 있다는 기대감이 생겼다.
짧은 오프닝 강의 였지만 너나위님의 삶의 철학도 묻어 나오는 따듯한 말씀과 정말 나에게 꼭 필요한 내용의 강의를 준비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댓글
오프닝 강의 완강 하시느라 수고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