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투22기 럭키낙키하게 등기7조 투자도실거주도] 투자에 대한 생각_하워드막스

<도서 소개>

도서명: 투자에 대한 생각

저자: 하워드 막스

출판사: 비즈니스맵

 

  1. 본 것 & 느낀 점

    p15 투자에서 늘 적용 가능한 규칙이란 없기 때문이다.

    p16 일정하고 기계적인 투자 전략보다는 직관적이고 유연한 투자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p23 월등한 투자 성과를 달성하려면 가치에 대한 관점이 남다르고 정확해야 한다는 것이다.

    p29 위험을 무분별하게 수용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는 것을 말한다.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

    p47 그 자산을 계속 보유하는 것이다 … 가치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있어야만 수익이 발생하는 기간을 버텨낼 수 있다. 

    (보유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가치에 대한 확신!)

    p50 첫째, 내재가치에 대한 자신만의 견해가 있어야 한다. 둘째, 끝까지 그 견해를 고수해야 하고, 설사 자신이 틀렸음을 시사하는 가격 하락이 발생하더라도 자신의 견해대로 사야 한다. 아, 세번째 요소도 있다. 그것은 바로 그 견해가 옳은 것이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결국에는 중요한 것은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실력!)

    p55 어쩔 수 없이 매도하는 사람에게서 매수하는 것은 최고의 상황이지만, 반대로 어쩔 수 없이 매도하는 사람이 되는 것은 최악의 상황이다.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

    p56 투자는 일종의 인기도 테스트로 가장 위험한 행동은 최절정의 인기에 있을 때 자산을 사는 것이다. (…) 아무도 관심을 보이지 않을 때 사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잠재 수익도 가장 높다. 

    (누구나 두려워할 때 사고, 환희에 가득차 있을 때는 팔 준비 하기. 관심 없는 지역은 대구나 포항,,?)

    p76 어떤 일이 과거에 일어났다고 해서 미래에도 일어날 것이라는 의미는 아니며, 어떤 일이 과거에 일어나지 않았다고 해서 미래에도 일어날 가능성이 없음을 의미하지 않는 것이다. 

    (최근 코로나 사태도 아무도 예상하지 못한 사건, 이러한 리스크에 대비할 수 있는 환경과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유연한 사고! 투자 시장에서 없어지지 않아야 한다. 평균보다 큰 수익률 보다는 평균보다 낮은 손실이 더 바람직할 수 있다.)

    p99 그 어느 것도 미래를 예측하는 내용은 없었음을 확실히 하고 싶다. (…) 현재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아는 것에서 나온다. 

    (미래는 아무도 모른다. 지금이 어떤 상황인 지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 미래가 현재가 되었을 때 시계추가 어디에 있는 지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p146 지나지게 고가인 주식이 더 비싸지거나, 너무 저가인 주식의 가격이 계속 하락하면서 옳은 일을 하기는 더 쉬워질 것이다. 즉, 전자는 팔고, 후자는 사면 되는 것이다. 

    (가치보다 높은 가격일 때는 매도! 낮은 가격일 때는 매수! 진리…!)

    p158 다른 사람과 반대로 행동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이다. 사람들이 매도할 때 사고, 매수할 때 팔아야 한다. (…) 가격이 내재가치와 심각하게 동떨어진 사례를 감지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통념을 거스를 수 있는 배짱도 충분히 있어야 하며 (…) 그리고 자신을 이해해주고 끈기 있게 지지해줄 수 있는 지지 세력도 있어야 한다. 

    (아마 월부 환경이 지지 세력이지 않을까,,? 결국에는 가치를 판단할 실력이 중요하다! 그리고 남들과 다른 선택을 할 수 있는 배짱!)

    p172 우리의 목적은 좋은 자산을 찾는 것이 아니라, 성공적인 매입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어떤 자산을 사는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자산에 얼마를 지불하느냐’가 중요하다. (…) 일반적으로 매입을 잘하려면 자산이 가치에 비해 가격이 낮고, 기대수익이 리스크에 비해 높아야 한다. 

    (좋은 자산은 랜드마크 아파트 같은 자산들,, 하지만 성공적인 매입은 가치에 비해 저평가 되어 있는 자산을 매입하는 것이다.)

    p204  투자 세계에서는 어떤 한계가 주어지더라도, 이를 인정하고 수용하는 것이 부인하고 맞서는 것보다 훨씬 낫다. 

    (내가 틀릴 수 있음을 인정하기, 겸손해야 한다. 미래는 아무도 모르기에… 내가 감당할 수 없는 리스크는 아무리 높은 수익을 가져다 준다 해도 눈길을 주면 안된다..)

    p209 바로 각각의 주기에서 우리가 현재 어디쯤 서 있는지, 서 있는 자리에서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파악하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부동산의 주기에서는 4계절이 있는데, 지금은 어느 계절인지 파악하고 그 계절에는 내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 지 파악해야 한다. 적극적으로 용기를 내야 할 지, 다가올 겨울에 대비를 해야 하는 건지 알아야 한다.)

    p245 이렇듯 낮은 가격은 오차 범위에 가장 중요한 원천이다.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는 ‘낮은 가격’)

    p253 손실을 회피하려는 노력이 무리하여 좋은 실적을 올릴려는 노력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p287 가격과 가치 사이의 관계는 투자 성공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이다. 가치보다 낮은 가격으로 매입하는 것이 수익을 창출하는 가장 신뢰할만한 방법이다.

    p295 거시적 미래라는 관점에서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 우리가 알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다.

    (미래는 알 수 없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의 위치, 그리고 자산의 가치와 가격의 관계를 판단하는 것이다.)

     

  2.  생각 & 배운 점

이 책을 읽으면서 월부 강의를 한번 더 들은 느낌을 받았다. (가치 투자의 진리…)

가장 중요한 것은 돈을 잃지 않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가치보다 낮은 가격으로 자산을 모아야 한다는 것이다. 

자산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은 투자자의 실력이고, 무리한 투자보다는 안전한 투자를 훨씬 더 강조한다. 

결국에는 투자 세계에서 없어지지 않으려면 투자 과정에서 생기게 되는 예상치 못한 리스크에 살아 남아야 하고 이를 항상 염두에 두고 대비해야 한다.

 


댓글


user-avatar
lisboauser-level-chip
24. 11. 10. 22:36

오 진짜 강의 같다는 생각이 드셨군요! 독서 후기까지 고생 많으셨어요 투실님!

user-avatar
페페꾸니user-level-chip
24. 12. 17. 15:49

투실님 복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