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안녕하세요. 재테크 기초반 수강중인 리버티 입니다.

기존에 부동산 기초 강의 수강하면서 진행했던 과제와 느낌이 많이 다른 듯 합니다.

별로 어려움 없이 할 줄 알았는데 생각과 달리 쉽지 않고 시간도 많이 걸린 듯 합니다.

첫술에 배부를 수 없지만 지금의 행동이 헛되지 않도록 조정해 나가면서 올바르게 쓰고 모으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초6, 초3 아이둘을 키우는 워킹맘이며, 현재는 휴직중이었으나 12월부터 복직을 앞두고 있습니다.

휴직중 소득이 없어 외벌이로 생활하였으나 12월부터는 복직을 하게 되어 복직 시점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또한 아이들 케어에 있어 친정엄마의 도움을 받고 있기에 매월 조금씩 용돈을 드리고 있어 다소 강의에서 말씀해 주신 부분들과 다를 수는 있지만 저의 생활에 맞추어 비율을 나누게 되었습니다.


 

통장 쪼개기

 

==> 맞벌이 월급 : 750만원 (나의 상여금 제외)

  • 지출 : 450만원

    - 고 생 비 (고정 생활비)  : 120만원

    - 교            육           비   : 180만원

    - 냉채비(냉장고채우기비) : 50만원

    - 엄 찬 비 (엄마 찬스비)  :   50만원

    - 여 교 비 (여비 교통비)  :   40만원

    - 예            비           비   :   10만원

  •  저축 : 300만원

    - 정기적금 : 250만원

    - 연금저축 :   50만원


위의 기준으로 하면 저축률이 40%입니다. 목표하는 55%에 많이 못미치는 수준입니다. 다만, 소득 부분에서 상여금이 제외되어 있고, 예상 금액을 산정할 수 없어 최소 저축률 45%중 부족한 5%에 해당하는 240만원을 상여금에서 충당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통장 쪼개기를 하면서 느낀점

저축을 하면서 지냈지만 목표 기준과 금액 없이 하고 있었음을 알수 있었습니다. 목표기간과 금액이 중요한것을 느낄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정확히 고정지출에서 항목별로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면서 지내지 않았고 이번 기회를 통해 알 수 있었는데, 고정지출이 많아 줄이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쪼개서 사용하다 보면 매달 소비할 때 어느 부분을 많이 쓰고, 좀 더 신중히 사용해야 되는지 알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소비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 같아 막막했지만 의지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내가 주의해야 할 지출 항목

아무래도 교육비가 될 것 같습니다. 첫째가 중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고, 둘째도 고학년으로 올라가면서 부족한 과목 보충에 학원비 사용이 늘어날 것 같습니다. 완전히 줄일 수는 없지만 적금의 금액은 건드리지 않고 다른 항목에서 조절하여 사용할 계획입니다. 제가 할 수 있는 한도에서 방법을 만들어서 하겠습니다. 화이팅 하겠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