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성공이 노력 덕분도 아니고, 모든 빈곤이 게으름 때문도 아니라는 사실을 꼭 알아두어라. 너 자신을 포함해, 누군가를 판단할 때는 이 점을 반드시 기억해라
성공에서 행운이 차지하는 역할을 인정한다면, 리스크의 존재는 우리가 실패를 판단할 때 나 자신을 용서하고 이해의 여지를 남겨야 한다는 뜻임을 아는 것이다.
당신에게 중요하지 않은 무언가를 위해 당신에게 중요한 무언가를 건다는 것은 그냥 말도 안 되는 것이다.
버핏이 무엇을 ‘하지 않았는지’ 주목하는 것이다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계획이 계획대로 풀리지 않을 때를 대비한 계획이다.
중요한 것은 100% 이기는 것이 아니다. 이길 때 크게 이기고, 질 때 작게 지는 것이다.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할 때, 내가 원하는 사람과,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행운이고 복이다. 그리고 여기에는 반드시 돈이 필요하다.
그냥 저축 그 자체를 위해 저축할 수도 있다.
내가 원할 때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자율권을 갖고 싶을 때, 예고 없이 찾아온 황금 같은 투자 기회를 잡고 싶을 때, 그 순간 기대 없이 잠자고 있던 저축은 당신의 인생을 구원할지도 모른다.
불확실성을 상대하는 유일한 방법은 ‘발생할 거라고 예상하는 일’과 ‘실제로 발생하는 일’이 크게 차이 나더라도 계속해서 싸울 수 있는 능력을 유지하는 것이다.
부자가 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부자로 남는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매일 목실감을 작성하면서 ‘선배, 튜터님들을 꾸준히 만나고 듣고 되새기자’라는 문구를 되새기고 있는데 내가 앞으로 투자생활을 하며 우러러볼 대상을 삼을 때 어떤 기준으로 선정해야 할까 라는 생각은 단 한번도 하지 못했었다. 당연히 월부에 계신 튜터님들 아닌가 라고 했지만 앞으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책을 통해 더 많은 선경험자들을 보게 될텐데 누군가를 판단할 때 함부로 노력과 게으름으로 판단해서는 안될 것 같다.
이 책을 통해 무엇보다도 가장 크게 깨달은 점은 리스크에 대해 투자자로서 가져야 할 마인드이다. 실패하게 되었을 때 나를 이해하는 마음, 리스크 존재 자체를 받아들이는 마음, 모든 계획은 통제할 수 없으니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를 대비하는 것 자체가 계획이라는 깨달음과 같은 내용이 가장 크게 와닿았다. 강의를 들으며 리스크는 무조건 피하는 것이 아니라 받아들이고, 준비해야한다고 들었던 부분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강사님, 튜터님들이 말씀해주신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은 적어두고 꼭 하지 말기 (포스트잇 활용하자!)
부를 축적하기 위해서 절약하는 생활하기 (계획한 생활비 내에서 소비하기)
남들과 비교하는 절대 이길 수 없는 싸움 시작하지 않기 (나에게 집중하기)
성공하려면 살아남아야 하니 꾸준히 월부 생활속에서 버텨내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나는 그저 나의 리스크가 제값을 할 때까지 오랫동안 살아남고 싶은 것 뿐이다. 성공하려면 살아남아야 한다. ‘(p.252 - 교보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