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3주 안에 서울 내집마련 하는 법
자음과모음, 너나위, 밥잘사주는부자마눌, 권유디
안녕하세요~ 삼리입니다!
내집마련 중급반은 올해 2월에 수강하고, 이번 11월에 재수강을 하게 되었는데요.
본격적으로 갈아타기 아닌 갈아타기를 하고 (경기도 구축에서 서울 신축으로?) 또 다른 미래도 생각하게 되면서,
애초에 월부에 들어왔을때의 방향성인 ‘투자’와는 다르게, 내집마련과 갈아타기, 거주-소유 분리에 대해 요즘 많이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올해 초와 마찬가지로, 이번 너나위님의 1강도 내 집 마련, 내 집 마련으로 자산 불리는 법에 대해 강의 해 주셔서 투자와 내집마련은 '자산가치가 있는 물건을 산다'는 본질은 다르지 않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강의는 크게는 아래 4가지 주제로 진행이 되었던 것 같아요!
1. 기초 과정에 대한 정리
2. 내집 마련 로드맵
3. 거주와 투자 분리하기
4. 갈아타기 잘 하는 방법
PART 1 기초 과정 정리 : 부동산 현황에 대한 정리, 내집마련 프로세스
지금은 ‘하락’과 ‘상승’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대출 규제와 빠지지 않는 전세 등 혼란하디 혼란한 상황 속에서 향후 집을 어떻게 사야하는지, 서울에 사는 사람과 지방에 사는 사람의 내집마련 전략은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잘 말씀해 주셨습니다. 특히 강의에서 노후화가 가장 빨리 진행되고 있는 지역으로 부산을 언급해주셨는데, 마침 부산 출신이라 지역에 대한 이해도 눈에 그려지는 것 같았습니다 ㅎㅎㅎ
내집마련 기초 7단계에 대한 내용을 다시 복기하며, 현실성 있는 내집마련 후보를 선정하고 지역을 조사하고 매물을 조사하고, 현장을 꼼꼼히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의에서 들었듯, 지금은 행동을 하기 너무 좋은 시기니까요!
PART 2 내집마련 BEST 로드맵
그 다음에는, 성공적인 내집마련은 무엇인지 (첫 집 마련과 갈아타기 관점에서), 그리고 내집마련을 준비하는 우리들이 오늘부터 해야 하는 액션아이템 리스트(=과제…), 거주와 투자를 분리한 case를 공부해 보았습니다.
특히 갈아타기의 과정 (현재 집 매도) 등을 해보면서, 소득과 종잣돈에 맞는 투자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고, 다시 한번 예산을 산정해 보았습니다. 갈아탈 집에 대해 얼마나 대출을 받아야 하는지도 다시 한번 계산해보고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과제를 위해, 내집마련을 잘하기 위해 target해야 하는 지역이 어디인지도 다시 한번 감을 잡게 되었습니다.. 종잣돈은 거의 비슷한데, 갈 수 있는 지역은 점점 더 아쉬워지는 느낌입니다. 내년 4~5월 안에는 꼭 매수를 해보려고 합니다. 4~5급지라도 좋으니, 얼른 물건을 찾아, 집을 마련해 보려고 합니다.
특히 과제하는 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주셨는데, 조모임을 하면서 조원분들과 함께 시도해 보았습니다. 각자가 가지고 있는 종잣돈과 상황이 달라, 다른 지역을 임장을 가게 될 것 같지만, 시세를 열심히 조사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보려고 합니다.
PART 3 거주와 투자를 분리하는 법
PART 2에서 말한 내집마련 케이스에 맞게, 거주와 투자를 분리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친절히 설명해주셨습니다. 저는 수월한 경우보다는 어려운 경우에 더 초점을 맞추어 들었고 (당연하지요 돈이 없기 때문입니다 ㅠㅠ), 갈아타기 케이스들에 좀 더 귀를 기울여서 들었던 것 같습니다. 왜냐면 저는 갈아타기에 해당하기 때문이지요 ㅎㅎㅎ
너나위님께서는 서울의 각 구별로 24평 기준 33평 기준 매-전 차액을 정리하여 설명해주시며, 수도권과 지방에서 거주와 투자를 분리하여 성공한 사례에 대해서도 충분히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특히, 이 모든게 전세가가 오른다는 가정 하에서 우리가 이런 방안을 고안하는 것인데, 향후 전세가의 움직임이 떨어진다면 어떻게 해요? 라는 질문에 대해서 공급, 금리, 가격 측면에서 철저하게 분석을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현재 상황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라는 말씀을 잊지 않겠습니다
PART 4 자산 불리는 갈아타기
마지막으로는 제가 가장 할 말이 많은 부분이자, 과거와 미래의 저에게 가장 필요한 이야기인, 자산 불리는 갈아타기 방법에 대해 설명해 주셨습니다.
성공적인 갈아타기는 하급지에서 상급지로 이동, 동일 지역에서 신축으로 이동, 수요 있는 지역에서 평수를 넓히는 3가지의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하급지 → 상급지 이동을 강조해 주셨습니다!) 우리에게는 해야 하는 갈아타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갈아타기도 있음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1주택의 매도 후 정리자금 + 보유 현금 + 적정대출액을 고려하여 예산을 수립하고, 앞서 설명해주신 후보단지를 잘 갈아타는 case 내에서 물색하여, 갈아타기의 비용 변화를 확인한 뒤 매도와 매수를 진행하는 프로세스를 여러가지 예시를 들어 설명해 주셨습니다. 이에 가장 중요한 것은 상급지, 동일 지역 신축, 그리고 상위 평형들의 위치와 시세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특히 아파트 리스트를 만들고 끊임없이 봐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리고, 실질적으로 매도하는 팁이나, 매수가격을 판단하는 법, 그리고 갈아타기의 상세한 프로세스에 대해서 설명해 주셨습니다. 강의 내내 강조하셨던 점이, 반드시 돈 주고 강의를 들었으면, 내집마련이라는 결과가 꼭 남았으면 좋겠다고 설명해 주셨습니다. 매일매일 아파트 리스트를 채워보며, 한달만 우선순위 높여보면 좋겠다고 말씀을 주셨습니다.
반드시 해야 할 리스트!
1 내집마련 가능 단지 트래킹 +1지역 추가
2 내년 상반기 안에는 종잣돈 안에서 거주보유분리를 하자
3 조원분들과 함께 서로 으쌰으쌰하면서 서로 잘 해보기
댓글 0
드림텔러 : 강의 후기 고생하셨습니다!! 오늘 하루도 빠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