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강의를 들으며 재테크가 무엇인지, 내가 한 것은 그냥 투기고 오만이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지나온 시간들에 대한 후회가 밀려올 때, ‘지나간 일은 걱정말고 지금부터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자' 라는 말씀을 듣고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부터 생각해보았다.

 

월급 > 지출통제 > 저축 > 작동 > 결과

 

단계에서 나는 지출통제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돈 관리 점수는 당연히 10년을 가까이 직장에서 안정적으로 일했음에도 쓰고 남은 것을 모아놓은 C등급.. 내가 지난 10년간 이렇게 많은 돈을 벌었구나, 그리고 이것밖에 남지 않았구나 하는 생각에 나의 잘못된 소비 습관들을 돌아보고 고쳐보고자 한다.

 

잘못된 습관과 개선점

  1. 신용카드만 사용하며, 내가 얼마를 쓰고 있다는 감각 없이 돈을 물쓰듯 사용함 > 통장쪼개기를 했고, 체크카드를 새로 발급받았다. 당장은 신용카드 할부금이 많이 남아있어 계획대로 가기 어렵겠지만 일단 세팅은 함
  2. 무분별한 식비, 음료 > 카페에서, 식당에서 누군가와 함께 할 때, 계산대 앞에서 머뭇거리는게 싫어 그냥 내가 낼게~ 했던 순간들이 많이 모여 지출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적게 마시기…
  3. 낮은 저축률 > 쓰고 남은 돈만 모으고, 그마저도 적금때가 되면 받아서 30%정도는 기분으로 써버렸다. 150만원은 무조건 저축하고 나머지로 생활하기!

당장 오늘도 나간 김에 맥모닝 먹을까.. 카페가서 뭐좀 마실까 하다가 주저하게 되고, 집에 돌아와서 점심식사를 하는 내 모습을 보며 새로웠다. 궁상같아서 한푼두푼 아끼는 것을 싫어했는데 그걸 일단은 아껴야 한다는 것을 보고 배우니 퀘스트하는 느낌같고 재밌었다. 앞으로도 계속 재밌다는 느낌으로 돈을 모으고 배워나가면 좋겠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