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투자노하우]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뜨사차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급하게 읽는 부분도 있었고 몇번을 반복해서 본 부분도 있었다.
무엇보다 부에 대한 나의 가치관, 목적과 목표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 시간이었다.
머릿속에만 있던 것들이 글로 명확하게 정리되어 많은 고민들에 대해 또렷히 접근 할 수 있었다.
부와 금융의 바이블 같은 책이었다고 할까?
학교에서도 이런 책을 가지고 한 학기동안 얘기 나누면 정말 좋을 것 같은데… 아쉽다.
미적분이 중요한게 아닌데 말이지…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The Psychology of Money)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024.11.11
4. 총점 (10점 만점): 9.9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당신에게 중요하지 않은 무언가를 위해 당신에게 중요한 무언가를 건다는 것은 그냥 말도 안되는 짓이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들 중-회사, 투자(공부, 노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무엇을 위해 나의 가장 중요한 시간과 고민, 노력을 넣고 있는가?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흔히들 말하는 부자들에게 없는 무엇을 나는 이미 충분히 갖고 있지 않은가?
나에게 있는 행복은 뒤로한체 내게 없는 것을 갖기 위한 욕망을 위해 하는 것은 아닐까?
문제는 남과 비교하는 것에서 시작 되었다. 집, 직업, 차, 소비 등등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난 당연하게도 하고 있었다.
내게 있는 ‘충분함’을 찾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찾아 본적이 없으므로…
책을 읽다가 멈춰 있었다. 조금씩 시간이 지나보니 내게 있는 ‘충분함’이 아주 조금씩 보이기 시작한다.
충분하다는 것도 결고 적은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하고 감사할 줄 알아야 한다.
현대 자본주의의 주의해야 할 점을 배웠다.
부를 만들어내는 것과 부러움을 만들어 내는 것, 결과에서 기대치를 뺀 것이 행복이다.
기대치를 낮춘다면 나의 행복은 점점 커질 것이다.
벌써 행복하다.
[시간이 너희를 부유케 하리니]
생각해 보니 그랬다.
‘어머어마한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 반드시 어마어마한 힘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얼음층을 유발하는 것이 눈의 양이 많아서가 아니라 남아 있었기 때문이었던 것처럼 작은 조검의 변화로도 큰 일이 벌어 질수 있다.
내게 가장 아쉬운 부분이 시간이다.
워렌버핏이 마법을 부린 것 같은 자산을 보유하게 된 것도 결국 시간의 힘이 컸다.
그래서 조바심이 난다. 조금 더 일찍 시작했더라면 좋았을텐데…
시뮬레이션을 돌려봤다. 3년 전으로 돌아가 시작했더라면 지금 뭔가 달라졌을까?
장담할 수 없다.
이제 현실을 직시하고 파악하여 상황에 맞는 투자와 시간의 힘을 빌리는 것이 답이다.
최고 수익률보다는 꾸준한 투자율을 유지하자. 그것이 훨씬 나은 결과가 된다.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이 한줄로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지 않을까?
‘내가 원하는 것을, 원할때,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돈이 주는 최고의 배당금이다.
[한 번도 일어난 적 없는 일은 반드시 일어나게 마련이다]
50세를 코 앞에 두고 인생을 돌아본다. 초등학생도 인생이 길다 라고 말하는 시대인데…ㅎ
지나고 보니 일어난 적 없는 일이 일어나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있었다.
그 일들은 항상 예상밖의 일이었고 언제일지 예상할 수 없었다.
그래서 항상 대비를 해야한다. 그것이 저축이다.
내가 거부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을때 선택할 수 있는 무엇이 될 수 있는 것…
리스크는 내가 예상했던 것 외의 다른 것이며 가늠할 수 없는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나는 왜 부를 원하고 있는지…
내가 왜 결국은 부를 쌓기 위애-부자가 되기위해- 노력하는 걸까?
부에 대한 동기부여의 시작점이 어디어서 부터 였을까?
아마도 남과의 비교에서 시작된 것 같다. 나에게 아무 도움도 안되는 남과의 비교… ㅠㅠ
부에 대한 나의 기준, 변함/변질되지 않을 목적과 목표, 방향 설정을 재점검 해야겠다.
매일 아침 내가 가진 것에 대한 감사와 겸손함을 점검할 것이다.
특히 남과의 비교, 남의 눈에 어떻게 보일 것인가?에 대해 극도로 경계해야겠다.
STEP4.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내가 아무리 좋은 차를 타고 다녀도 사람들은 나를 보는 것이 아니다. 차를 볼뿐…
‘오늘 내가 살 수 있는 것을 사지 않을때 부가 만들어진다’
'원하는 것을 모두 가질 순 없다. 비참해지지 않으면서도 검소하게 살 수 있는 기술은 인생을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능력이다'
‘불리한 경우의 대가가 파산이라면 어떤 유리함이 있더라도 그 위험을 감수할 가치가 없다. 룰렛을 하지 않는 것 처럼’
꼭 기억어자.
댓글 0
졸리 : 지난주 많이 바쁘셨을텐뎅 완독 고생하셨습니다 ㅎㅎ 다시 이번주도 팟팅🙂
몽쉘 : 정말 어려운 일이지만 남과의 비교보다 과거의 나와 비교해서 발전하는 나의 모습에 칭찬해주는 것 중요한 것 같아요!! 행복하게 투자해 나가요 한스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