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심리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2기 프롯]

  • 24.11.12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하우절지음/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4.11.1주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5장.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부자가되는방법 #돈을버는방법 #돈을잃지않는방법

돈을 버는 것에는 리스크를 감수하고, 낙천적 사고를 하고, 적극적 태도를 갖는 등의 요건이 필요하다. 그러나 돈을 잃지 않는 것은 리스크를 감수하는 것과는 정반대로 검소해야하고, 돈을 벌 때만큼 빨리 돈이 사라질 수 있음을 잊지 않아야한다.

 

[7장. 부를 갖는다는 것]

#부의의미 #돈의가치 #부를이뤄야하는이유

월급보다도, 집의크기보다도, 위신 있는 직업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함께할 수 있다는 사실이야말로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가장 뚜렷한 생활양식상의 변수이다.

돈에 내재하는 가장 큰 가치는 내 시간을 내 마음대로 쓸 수 있게 해준다는 점이다. 자산이 있으면 독립성과 자율성을 통해 언제 무엇을 할지 나에게 더 많은 결정권이 생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커리어나 인간관계에서도 끈기가 핵심이다. 미래의 후회를 최소화하는 전략은 결단을 빠르게 내리고 더 빨리 새로운 복리의 마법을 시작하여야 한다는 말이 와닿았다. 지금까지의 생활소비 패턴을 빨리 지우고 부자가 되기 위해 내가 해야할 일들에 대해 시작해야 겠다.

  2. 버핏의 이야기에서 빚에 흥분하지 않고 패닉에 빠져 주식을 파는 일 없이 14번의 경기침체를 견뎠고 살아남았다는 말에서 너나위님의 말에 의하면 앞으로 부동산도 상승장과 하락장을 8년주기로 움직일것을 미리 알고 그에 대처 가능하게 준비하고 기분에 따라 팔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 투자자의 마인드에서 공통적임을 깨달았다. 

  3. “맞는가, 틀린가 그것이 중요한 게 아니다. 중요한 것은 옳았을 때 얼마를 벌었고, 틀렸을 때 얼마를 잃었는가이다“-조지소로스

    절반을 틀려도 여전히 큰 돈을 벌 수 있다는 말을 보면서 강의에서도 알려주신 저환수원리에 의해 내가 선택한 1호기가 최선인지에 대해 불안해 하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소비습관을 되돌아보고 저축을 늘려 나가 25년 1호기를 할 수 있도록 투자금액 목표를 세워야 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150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있다는 것이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댓글


프롯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