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지투기23기 졸2ㅕ도임보는쓰고자0ㅑ죠 맛도리] 1강 강의 후기

  • 24.11.13

지방투자 기초반 - 내 종잣돈 2배 불리는 소액 지방투자 방법

 

수강생들이 지방에서의 투자기회를 부디 놓치지 않기를 바라시는 마음이 느껴지는 강의였습니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이번 강의에서 새롭게 다가오는 부분들을 정리합니다.

 

 

 

 

1.허리를 주목하기

이번 주차의 주요 지역에서 다소 후순위 생활권인 b구와 d구 무시 마라. 이런 “허리” 구간이 오를 때 많이 오른다. 즉 n구는 사람들이 사고 싶어 하고, 또 이미 오른 단지들이 많다. 

 

한편, 그보다 후순위인 곳인 b와 d이지만, 소득 수준이 괜찮은 대기업 다니는 거주민들도 있고, 환경은 조금 별로인 작은 동네지만, 집 부족해서 상승장 때 매매가가 확 오르는 곳이다. 

 

즉 허리가 튼튼하다. 애매한 곳이라 보이지만 투자로 잘 보기.  

 

cf. 강서구 산단에 신규택지 비슷한 케이스. 중간소득 구간 탄탄한 곳 + 젊은 가족 단위 = 상승장에 많이 올라

 

 

 

 

 

2.택지의 의미

우리가 택지라고 말할 때, 보통 아파트 대단지들이 많이 모여 있는 곳을 떠올리는데, 강사님께서 설명해 주신 지역은 지리적으로 환경적으로 택지 구성이 약간 어려운 곳이다. 

 

그래서 아파트들이 조금만 모여 있어도 사람들의 선호도가 있다. 나로서는 이번에 택지의 의미가 지역 안에서 상대적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다. 

 

특히 지방에서는 지역의 개별성이 중요해서 생활권 내 특성반지의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다시 느낀다.

 

 

 

 

 

 

3.단지 내 매물 개수의 의미

시세 트래킹을 하면서 단지에 매매 개수를 보고 전세 개수를 본다. 요즘 보통 전세 개수를 중점적으로 봤는데 강사님께서는 매매 물건수의 의미를 말씀을 해 주셨다.

 

매물이 적게 나와 있다는 것은 내가 매수를 했을 때.내가 고를 수 있는 선택지가 적다는 것이고 그리고 일반 실거주를 원하는 사람이 살 물건도 투자자가 원하는 물건도 별로 없다는 뜻이다. 

 

반면에 매매 개수가 굉장히 많다면 내가 고를 수 있는 물건들이 많아져서 협상이 더 수월할 테고. 단, 여기서 정말 중요한 것이 만약에 나온 물건들을 투자자들이 매수를 하는 상황이다라고 하면 그 매매 물건들이 전세 물건으로 전환이 되어서 전세 빼는 난이도가 다소 높아질 수 있다. 

 

 

 

 

4.전세 개수에 대한 개념

전세를 뺄때, 단지내 전체 전세개수가 몇개이냐 보다도, 경쟁물건에 비해 내 물건의 가격과 상태가 어떤지가 더 중요하다. 

 

아무리 전세 개수가 적은 단지더라도 내 물건이 다른 물건들도 거의 비슷한 그 상태라면 나의 물건은 꼴지가 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매우 싸고 상태가 좋다면은 내물건 등수가 올라가는 것. 특히 지방에서는 전세가를 아무리 내려도 보러 오는 사람이 없어서 안 나가는 시기가 있기 때문에 전세를 내놓는 시기도 굉장히 중요하다 할 수 있다.


댓글


맛도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