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투자노하우]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뜨사차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 RHK
핵심 키워드 3가지 #잃지않는 투자 #레버리지 #저평가
1. 내용 및 줄거리
: 제목 그대로 월급쟁이에서 부자로 은퇴하신 대표적인 사람. 너나위님.
투자를 마음먹게 된 과정에서 왜 투자를 해야 하는 지, 어떻게 쌓아 오셨는지, 그 과정에서 기준과 태도는 무엇인지를 설명해주신 부동산 투자 기준서이다.
이 책에서 말씀하시는 핵심은
1) 직장인의 한정된 시간과 월급으로 가능한 투자
2) 전세 레버리지를 통해 비교적 적은 금액으로도 가능한 투자
3) 잃지 않는 투자 그리고 내가 자는 동안에도 꾸준히 돈을 벌어다 줄 시스템이 가능한 투자
4) 그러기 위한 방향과 태도
돈이 현금이 아닌 자산이 되기 위해 어떻게 하면 되는지, 이를 위해 앞으로 나에게 다가올 일들이 무엇이고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어떤 것들을 대비해 두어야 하는지 너나위님의 사례를 기반으로 설명되어 있다.
2.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동기부여가 필요한 순간들이 있다.
분명 잘하고 싶은데 행동으로 옮겨지지 않을 때
반대로 열심히 하면서도 난 잘하고 있나? 의문이 들 때
몸도 마음도 지쳐서 의욕이 떨어질 때
더 이상 뭘 해야 할 지 막막할 때 등등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투자공부기간동안 맞딱드린 순간마다 도움이 되었던 점들은
“왜”해야 하는지 다시 한 번 상기하고
“무엇을”해야 하는지 내 앞에 놓인 실행목록
“어떻게”했는지 선배 투자자들의 경험과 마인드
그리고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 그게 어렵다면 자기 세뇌라도…
지금 나에게 필요한 것들이 위의 내용들이다. 동기부여가 필요한 순간이었고 눈 앞에 해야 할 목록들도 펼쳐 놨다. 이미 공부해서 알고 있는 내용들을 다른 언어와 다른 표현으로 한 번 더 되새기고 상기시켰다.
이 책을 통해 마음먹게 된 것 중 하나는 나만의 투자 체크리스트를 만들어보자는 것이다.
투자하고 싶은 매물들을 찾아다니다가 들뜬 마음 또는 조급한 마음에 놓치는 것들이 없었으면 한다.
‘저환수원리’ 에 추가로 한번 더 확인할 나만의 체크리스트를 만들어보자.
3.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1) 월급은 나의 시간과 바꾼 돈이라는 것을 잠시 잊고 살았던 것 같다.
나의 시간과 바꾼 돈을 어떻게 쓸 것인가? 소모할 것인가? 키울 것인가?
지금까지는 앞으로 더 벌기 위해(투자하기 위해) 종잣돈을 모으고 이를 위해 ‘버틴다, 희생한다’ 라고 생각했다면, 이제부터 절약은 나의 가치있는 시간과 맞바꾼 돈의 쓰임을 소중히 한다고 여기고 싶다.
2) 투자는 많이 경험해 본 사람이 유리하는 말, 대응의 영역도 중요하다는 말을 수도 없이 들어왔다.
대응능력이 커진다는 말은 어떤 상황에서도 잃지 않을 수 있도록 할 수 있다는 말이다.
‘잘 사는 것’ 다음에 맞딱드리게 될 상황은 ‘잃지 않는 것’
여건에 따라 그 다음은 ‘살 때보다 더 잘 파는 것’일 것이다.
수익을 실현하기 위한 전제는 ‘잘 사는 것’ 뿐만 아니라 ‘잘 지키는 것’이라는 점을 명심하자.
3) ‘대안이 있는 사람은 급할 게 없다’
많이 알고 많은 대안이 있을수록 여유가 생기고 조급함과 실수 없이 투자할 수 있다!
지역과 단지에 대해 많이 안다는 것은 비교 평가에 유리할 뿐만 아니라 나에게 많은 대안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4) 갭 메우기, 키 맞추기의 영향을 염두하자.
비교 평가 할 때 영향을 주고받는 상위 단지의 가격 흐름이 어떤 지까지 봐야 하는 이유이다.
비교평가를 해서 최종 1등을 선정할 때,
주변 생활권 또는 주변 단지의 흐름이 어디까지 왔는지도 꼭! 함께 파악하자.
투자금 회수를 더 앞당길 수 있다. 재투자를 생각하면 가격만큼 회수 시기도 중요할 수 있다.
5) 솔직히 비교평가 할 때 종종 호재에 솔깃해서 그래도 여긴 이런 호재가 있는데…? 하고 흔들릴 때가 있다.
호재는 당장 실현되는 게 아니라 염두만 하자 라는 걸 줄곧 들어왔는데도 갈대처럼 흔들릴 때가 있다.
실현 여부는 나의 통제밖이니 현재에 집중해야하는 것도 알고 있다.
이제부터 내가 기억해야 할 것은 “호재 없이도 저평가만으로 수익이 날 수 있다. 그러니 현재 가치에 집중하자”
6) 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태도. 조급하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은 대안이 있는 것이다.
”거기 아니면 여기하지 뭐”라는 마음이 드는 상황을 유지하자.
보기가 하나만 있어선 안된다. 공동 1등을 최대한 많이 만들자!
4.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
P145) 투자 대상이 확실히 저평가되어 있고 주변 입주 물량 또한 단기간에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면, 2년 뒤 한 차례 정도 역전세가 발생해 추가로 자금이 투입된다고 해도 매입하는 경우가 있다.
: 입주물량으로 일시적 역전세가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1)충분히 저평가 되어 있다고 판단된다면 2)역전세가 대응이 된다면 투자를 고려할 수 있다.
→ 일시적 역전세로 대응이 된다는 것은 대출 또는 종잣돈으로 대응이 가능하다는 것일까요?
→ 충분히 저평가 되어 있고, 전세가 빠르게 소진되고 향후 물량이 없어 전세금 회수까지 오래 걸리지 않을 거라는 판단이 들면(역전세처럼 2년이내) 일시적 대출도 가능할까요?
p347)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치러야 할 대가가 있습니다.
→ 투자자로 성장하기 위해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줄어들 수 밖에 없다는 점은
대부분의 월부인들이 공감하시는 부분일 겁니다. 저 또한 공감하고 그 대가는 현재 진행중인데요. 경험이 적은 저는 투자자로서 치러야 할 대가는 가족과의 시간 외에 도통 떠오르지 않습니다. 선배님들께서는 투자 생활을 지속하기 위해 치루셨던 대가 중 가족과의 시간 외에 다른 게 있으셨나요?
5.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 -너바나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