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29조 지음]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2. 저자 및 출판사: 아기곰 / 아라크네

3. 읽은 날짜: 2024.11.17

4. 총점 (10점 만점): 10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프롤로그. 올바른 재테크 전략을 세워라]

돈이란 행복을 구성하는 것 - 사랑, 믿음, 종교, 가정, 건강, 친구 등 - 의 하나이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 하겠다.

 

[가계부는 휴지통에 버려라]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재테크를 원한다면 오늘부터 대차대조표와 친구가 되도록 하라.

 

[고스톱 잘 치는 사람이 재테크도 잘한다]

열심히 사는 것도 목표와 전략이 분명해야 한다. 금맥을 캐는 사람과 그저 맨땅을 파는 사람의 노동량은 같다. 하지만 결과는 천지차이다.

 

우리 생활에서도 사사구통에는 절대 빠지지 말자.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불확실성이 투자의 매력이다]

진정한 투자자라면 시장의 불확실성을 인정해야 하며, 더 나아가 불확실성을 즐기는 사람이 프로라고 할 수 있다.

 

[투자 타이밍만 잘 살려도 중간은 간다]

신중하다는 것과 결정을 못하고 우유부단하다는 것은 아주 다른 개념이다.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다면 하룻밤을 꼬박 새워서 고민을 하는 것도 필요하다. 하루면 충분하다. 시간이 흐른다고 누가 대신 결정해 주거나 문제를 해결해 주지는 않는다.

 

누구도 바닥이 왔다고 가르쳐 주지는 않는다. 가르쳐 주는 사람이 있더라도 본인의 귀에는 그 당시에는 들어오지 않는다. 바닥은 지나 봐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주식 시장이든 부동산 시장이든 바닥을 통과하는 시점의 시장에서는 비관론만이 언론의 타이틀을 장식한다.

 

[사고의 울타리를 벗어나라]

우리 자신도 마음속에 스스로 ‘울타리를 만들어 놓고 있지 않은지, 그 울타리 속에 우리의 사고를 가두어 놓고 있지는 않은지?’ 스스로를 돌아볼 필요가 있다.

 

[4차 산업 혁명이 세상을 어떻게 바꿀까?]

1800년대 중반 캘리포니아에서 골드러시가 일어났을 때, 부자가 된 사람은 금을 캐는 광부들이 아니라 그 광부들에게 청바지나 삽을 파는 사람이었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어느 분야이든 중요한 것은 본인이 타려는 배가 타이타닉 호인지 아니면 절대 침몰하지 않을 배인지를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이다. 투자의 세계에서도 그 판단이 정확하고 빠를수록 수이이 커지는 것이고, 그 판단이 틀리거나 느릴수록 수익은 커녕 손실만이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이래서 생삿의 차이가 미래를 좌우하게 되는 법이다.

 

[입지의 3대요소, 교통·교육·환경을 따져 보라]

틴에이저가 되면 아이들은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말보다는 친구나 또래의 말이나 행동에 더 영향을 받는다.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관심이나 사랑이 부족해서 그런 것이 아니라, 그게 인간의 본성이다. 그런 상황에서는 주변에 어떤 친구들이 있는가가 중요하다.본인의 자녀가 게임을 좋아하는 친구들과 주로 사귄다면 본인의 자녀도 게임에 빠질 가능성이 높고, 아이돌 콘서트만 찾아다니는 친구들과 어울린다면 본인의 자녀도 그렇게 될 가능성이 높다. 그들 친구들과 어울리지 않는다는 것은 소위 ‘왕따’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사람은 주변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특히 주관이 형성되지 않은 아동의 경우 더욱 그러하다. 이 때문에 맹모삼천지교 이야기도 나온 것이다

 

이런 이유로 많은 부모들은 본인의 자녀들이 ‘공부 잘하고, 착실한’ 친구를 사귀기 바라는 것이다. 하지만 본인 자녀의 속도 모르는 부모가 자녀 친구의 속까지 정확히 아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상대적으로 ‘공부 잘하고, 착실한’ 학생들이 많은학교에 집어 넣고자 하는 것이 많은 부모의 생각일 것이다. 이것이 학군의 의미다.

 

[투자 심리는 집값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남들이 외면하는 비수기에 집을 사기 위해서는 공포를 극복해야 하고, 집값이 더 오를 것이라는 기대감이 시장에서 넘칠 때 집을 팔기 위해서는 탐욕을 자제해야 한다. 이런 이유로 탐욕과 공포를 억누르는 것을 투자의 가장 큰 덕목으로 꼽는 것이다.

 

[상승장과 하락장에서의 전략은 다르다]

자신이 투자하려는 시점의 상황과 지역의 시장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여 그에 알맞은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 성공 투자의 지름길이다.

 

[집을 왜 사야 하나?]

역사는 도전과 응전의 점철이다. 아무런 위기가 없으면 기회도 없다. 눈을 들어 세상을 보라.

 

두려움의 이불에서 나와 세상과 싸워 이겨라. 당신이 지금 평균 이하 소득과 평균 이하의 자산을 가지고 있다고 두려워하거나 좌절하지 마라. 당신에게는 지금까지의 전세를 역전시킬 용기와 충분한 시간이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우리가 통상 가계부라고 부르는 것은 손익계산서이고 자산 평가를 위해서는 대차대조표를 작성해 봐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2. 열심히 산다는 것에 대한 의미에 대해 새롭게 생각해 보게 되었다. 단순히 기록을 위한 해낸다 같은 의미가 아니라 같은 노동량으로도 금맥을 캐낼 수 있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3. 사람은 주변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그로 인해 학군이라는 게 만들어진 것, 나아가 주변 환경이라는 게 참 중요한 거였단 걸 되새기게 되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1년에 한번 연말에 대차대조표 만들어보기.
  2.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부지런히 공부하고 시드 모아서 투자 꼭 실행하기!!
  3. 나와 비슷한 생각을 하고,목표를 하는 사람들이 있는 환경에 있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전자책 기준, p40)행동하지 않는 지식은 살아 있는 것이 아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