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4조 수기]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2. 저자 및 출판사 : 아기곰 / 아라크네

3. 읽은 날짜 : 24/11/12 ~ 24/11/18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 잊지말자! 재테크법칙 >>

  1. 확실한 목표 설정은 재테크의 첫걸음. 뚜렷하지만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워라. 그리고 반드시 성취하라
  2. 목표 달성의 즐거움을 만끽하라. 성취감에 대한 즐거움과 성취 결과에 의한 뿌듯함을 함께 누려보라. 재테크는 기쁨을 두배로 준다.
  3. 구체적인 수치와 일정으로 비전을 제시하라. 미래가 당신의 것이다.
  4. 종잣돈(seed money)의 조기 형성은 성공과 실패의 이정표이다. 종잣돈을 빨리 만들어라. 이에 따라 당신의 미래가 달라진다.
  5. 자신과 싸울 마음의 준비를 하라. 그리고 주변 사람의 협조를 구하라.
  6. 같은 곳을 바라보라. 같은 곳을 바라볼 때 재테크 결과도 같다.
  7. 지출을 줄여라. 수입보다 지출을 줄이는 것이 재테크의 기본이다.
  8. 재테크는 시간과 함께 한다. 재테크에서의 골든 타임이 나머지 미래의 삶을 지배한다. 지금이 아니면 미래는 더욱 힘들다.
  9. 돈은 준비된 자의 친구이다. 준비되지 않은 자는 돈만 쫓아다니다 제풀에 지치고 만다.
  10. 세상에 마술은 없다. 세상에 공짜는 없으며, 평범한 길 속에 진리가 있다.
  11. 세상은 변한다. 고로 방법론도 변한다. 그러므로 공부하자. 꾸준하게~ 지식이 있어야 돈도 벌 수 있다.
  12. 현업에 충실하라. 최선의 재테크는 자신에 대한 투자이다.

 

** 협상의 기술

  • 협상 전 준비를 많이 하라.
  • 양보를 위한 카드를 만들어라.
  • Win-Win 전략을 추구하라.
  • 자기의 무기를 최대한 활용하라.
  • 최종 결정권자는 숨어 있어라.
  • 중재자를 내 편으로 만들어라

 

**  ‘이해의 수준’을 ‘믿음의 경지’로 바꾸는 훈련

  • 기존의 상식이라고 믿었던 것들을 모두 부인하고 백지 상태에서 다시 점검해 보는 것 - 눈으로 보이는 것이 모두 사실이 아닐 수도 있다는 것에서 출발을 해야 진실에 한 발자국 가까이 갈 수 있는것
  • 전체 그림을 파악해 보려고 노력하는 것
  • 남의 시각으로 자신을 바라보는 것 - 시장을 이해하려면 여러 시장 참여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반응할까를 생각해 보는 것이 큰 도움
  • 스스로의 생각을 정리해 보는 것 - 가장 좋은 것은 글로 써 놓고 시차를 두고 여러번 읽는 것

 

** 종목 선정이 상대적인 수익률 싸움이라고 한다면 타이밍 선정은 절대적 수익률 경쟁이라고 할 수 있다. 하락장이나 비수기에는 ‘어디’에다 또는 ‘무엇’에 투자를 했느냐가 중요하지만, 상승기나 성수기에는 투자 자체를 했느냐 안했느냐가 수익률 제고에 중요한 잣대가 된다.

 

 

** 신중하다는 것과 결정을 못하고 우유부단하다는 것은 아주 다른 개념이다.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다면 하룻밤을 꼬박 새워서 고민을 하는 것도 필요하다. 하루면 충분하다. 시간이 흐른다고 누가 대신 결정해 주거나 문제를 해결해 주지는 않는다.

적절한 투자 타이밍과 수익성 있는 투자처의 발굴은 어느 것 하나 포기할 수 없는 성공투자를 이끌어 내는 양대 요건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상승기나 성수기에는 투자 타이밍에 보다 비중을 두고 하락기나 비수기에는 종목 선정에 비중을 두는 투자가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 쌀때 사서 비쌀때 파는 것이 투자의 요체이다. 

이것을 실천하지 못하는 이유는? 자기가 매수를 한 후 가격이 내려갈 것을 두려워하는 심리(공포)와 지금보다 더 싸게 산다면 수익률이 더 높아지지 않을까 하는 심리(탐욕)가 어우러지면서 타이밍을 놓치게 되는 것이다.

 

 

** 누구도 바닥이 왔다고 가르쳐 주지는 않는다. 바닥은 지나봐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 99%의 대중이 아니라 1%의 앞서 나가는 사람들은 어떻게 판단하고 행동할까를 생각해 본다면, 현재의 시장 상황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원래 비관론이 가장 득세할때가 바닥인 경우가 많다. 

큰 노력없이 투자 타이밍만 잘 잡아도 투자 수익률을 높게 올릴 수 있다.

 

 

** 우리는 자신의 마음속에 스스로 ‘울타리를 만들어 놓고 있지 않은지, 그 울타리 속에 우리의 사고를 가두어 놓고 있지는 않은지?’ 스스로를 돌아볼 필요가 있다.

 

 

** 사고의 울타리를 벗어나면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

언제나 “왜 그러는데 Why”와 “왜 안되는데 Why not”를 생각하자. 생각이 유연해지면 그만큼 그동안 보이지 않았던 기회가 눈에 들어 오게 된다. 이에 따라 재테크에서 성공할 확률도 높아진다.

 

 

** 본인이 진짜 꼰대가 되지 않으려면, 변화하는 세상에 대한 사고의 유연성과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 내야 한다. 사회 생활이든 투자의 세계이든 끊임없이 공부하고 진화하지 못하면 도태되는 세상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 부동산과 주식시장의 차이점

  1. 부동산은 실물이다.
  2. 부동산 가격에는 하방 경직성이 있다. - 실수요자의 시각에서 보면 집값이 오를 경우에만 팔 생각이 생기는 것이고(투자자), 내릴 경우에는 거래에 대한 생각이 없어지는 것이다(실수요자). 이렇기 때문에 부동산 특히 주택시장은 한번 오르면 가격이 빠지기 어려운 하방 경직성을 갖게 되는 것이다.
  3. 주택시장은 레버리지 투자가 가능하다.
  4. 부동산은 거래 비용이 많이 든다.
  5. 부동산은 시장의 반응 속도가 느리다.
  6. 부동산에는 기관 투자자가 없다.
  7. 부동산은 수요와 공급이 제한적이다.
  8. 부동산은 환금성에서 제한적이다.
  9. 부동산은 주식보다 초기 자본이 많이 필요하다.
  10. 주식은 포커, 부동산은 고스톱이다. - 포커는 판포기 or 중간에 포기가능하나 고스톱은 한사람이 점수가 날때까지 계속해야 한다.

 

** 실수요자가 내집 마련을 쉽게 하지 못하는 이유 원인과 대응책

  1. 관심의 차이에 있다.
  2. 너무 잘 하려고 그런다.
  3. 지나치게 걱정이 많다.
  4. 매수 타이밍을 잘 못 잡는다.
  5. 전세 거래와 매매 거래를 착각한다. 매매는 팔아야 할때 그 집을 사줄 잠재 매수자의 입장을 고려해야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간단한 내용인 것 같으면서도 제목대로 재테크의 불변의 법칙인 것 같다. 재테크에 대한 기본개념을 정립할 수 있는 좋은 책인 것 같다. 아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책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신중과 우유부단’의 차이를 항상 생각하고 내 생각을 울타리에 가두지 말고 유연한 사고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사고하고 많은 책들을 스승 삼아 읽고 내 삶에 적용하고 실천한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79~80

 

<< 부자가 되려면 부자를 닮아라. >>

 

** 고수의 행동양식

  1. 시장을 보는 눈 (정보해석 능력)
  2.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밑천 (기초 자본)
  3. 행동할 수 있는 용기 또는 자기 확신 (Self Confidence)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