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월부학교 우리들의 비밀ㅈ6소 게리살롱 성실불도저] '돈의 심리학' 독서후기

○책 제목 : 돈의 심리학

○저자 : 모건 하우절

 

1. 내용 및 생각정리

■76 현대 자본주의는 두 가지를 좋아한다. 부를 만들어내는 것과 부러움을 만들어내는 것. 아마 두 가지는 서로 함께 갈 것이다. 또래들을 넘어서고 싶은 마음은 더 힘들게 노력하는 동력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충분함’을 느끼지 못한다면 삶은 아무 재미가 없다. 사람들이 흔히 말하듯이, 결과에서 기대치를 뺀 것이 행복이다.

→ 내가 정말 목표로 하는 사람은 얼마인지, 그게 정말 내가 필요로 한 것인지 남들을 따라 결정된 것인지, 정말 돈보다 내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를 잊지 말아야 똑같은 결과라도 비교와 불행이 아닌 행복을 얻는다고 생각된다.

 

■94 사람들이 최고의 투자수익률을 올리려고 온갖 노력을 쏟아붓는 것을 비난할 수는 없다. 직관적으로 보면 그게 부자가 되는 최선의 길처럼 보인다. 그러나 반드시 최고 수익률을 올리는 것만이 훌륭한 투자인 것은 아니다. 최고의 수익률은 일회성이어서 반복할 수 없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꽤 괜찮은 수익률을 계속해서 올리는 게 더 훌륭한 투자다.

→ 기초반에서부터 너바나님이 그렇게 번트를 치라고 말씀해주셨는데도 자꾸 홈런만을 바라왔던 거 같다. 최고의 수익률, 최고의 수익을 내기 위한 투자가 아닌 계속해서 번트와 안타를 칠 수 있는 투자를 우선 해나가자. 복리도 우선 굴려야 시작된다~

 

■108 큰 수익을 바라는 것 이상으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이 있다. 파산하는 일이 없기를 바라는 것이다. (…) 그저 썩 괜찮은 수익률이 중단 없이 최대한 오랫동안 유지되기만 하면 결국엔 승리할 것이다.

→ 상승장에서 욕심과 탐욕에 이끌려 무리하게 투자를 하지 말자. 전세금에 욕심내지 말자. 항상 리스크를 대비하자.

 

■134 조지 소로스는 언젠가 이런 말을 했다. “맞는가, 틀린가 그것이 중요한 게 아니다. 중요한 것은 옳았을 때 얼마를 벌었고, 틀렸을 때 얼마를 잃었는가이다.”

→ 크… 이길 때 크게 이기고, 질 때 작게 지는 것! 중요한 것은 100센트 이기는 것이 아니다. 다시 한번 명심~

 

■174 부란 벌어들인 것을 쓰고 난 후 남은 것이 축적된 것에 불과하다. 소득이 높지 않아도 부를 쌓을 수 있지만, 저축률이 높지 않고서는 부를 쌓을 가능성이 전혀 없다. 이 사실을 고려하면 소득과 저축률, 둘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지는 명확하다.

→ 돈 많이 벌고 싶지? 많이 벌면 저축도 많이하고 뭔가 해결 될 거 같지? 아니다. 일단 저축하자.

 

■178 지출 목표가 없는 저축은 우리에게 선택권과 유연성을 제공하며 내가 원하는 기회가 올 때까지 기다릴 수 있는 능력을 준다. 생각할 시간을 준다. 내 뜻대로 방향을 바꿀 수 있게 해준다. 저축하는 그 한 푼 한 푼은 다른 누군가가 가질 수도 있었던 미래의 포인트를 나에게 돌려주는 것과 같다.

→ 마일리지 포인트 잘 적립해뒀다가 정말 내게 필요할 때 꼭 쓰자.

 

■255 대부분의 일은 이론상으로 볼 때보다 실제로 해보면 더 어렵다. 때로 우리가 자만하는 탓도 있지만 더 큰 원인은 우리가 성공의 대가를 잘 알아보지 못해 그 값을 제대로 치르지 못하기 때문이다.

→ 처음에는 진짜 잘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막상 해보니 처음 생각과 많이 다른 길을 걷고 있지만 이제는 그 값을 제대로 치르고 내가 원하는 것을 얻자.

 

■265 성공적인 투자에는 대가가 따라 붙는다. 그 비용은 달러나 센트가 아니다. 변동성, 공포, 의심, 불확실성, 후회의 형태로 지불해야 한다.

→ 성공적인 투자를 하고 싶지만 불확실성 때문에 계속 의심하고 주저하고 의존하려고 했던 거 같다. 대가를 지불하고 진짜 투자자가 되자.

 

■335 더 나은 투자자가 되고 싶을 때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조치는 시간 보는 눈을 넓히는 것이다. 투자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진 것은 시간이다. 시간은 작은 것을 크게 키우고, 큰 실수를 약화시킨다. 시간이 행운과 리스크를 돌려놓을 수는 없지만, 기다린 사람에게 그 가까운 곳까지 결과를 밀어줄 수는 있다.

→ 단기간에 부자가 되어 은퇴하겠다는 마음ㄴㄴ, 지금 이 순간이 다시 돌이킬 수 없는 큰 위기라는 생각ㄴㄴ

 

■언젠가 찰리 멍거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부자가 되려고 했던 것은 아니다. 나는 그저 독립성을 갖고 싶었다.” 그렇다. 부자가 되는 것은 제쳐둘 수 있다. 그러나 독립성은 그럴 수 없다. 독립성은 늘 나의 경제적 목표였다.

→ 독립된 투자자가 되자.

 

 

2. 이 책에서 선정할 수 있는 단 하나의 메시지(ONE MESSAGE)

 돈의 심리학!!

 

 

3. 내가 실천하고자 하는 단 하나의 행동(ONE ACTION)

 저축하며, 편의과 대가를 알고, 독립된 투자자가 되자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