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2강에서 서울과 수도권 시장이 어느 단계에 있는지 알 수 있었고 좋은 집 고르는 기준과 적용해야 할 점에 대해 배웠습니다. 직장과 교통, 환경, 학군 등 대기수요가 풍부한 곳을 우선적으로 봐야 하며 강남 1시간 이내 또는 업무지구 30분 이내 지역을 우선순위로 봐야 하며 아파트가 밀집되어 있는 지역을 선호한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목표 매수가를 전고점 15~20% 하락한 지역으로 보되, 1~2군 선호단지라면 그 이상 회복되었더라도 매수가 가능하며 장기전세 거주는 자산증식에 아무 도움이 되지 않음을 알았습니다. 서울 수도권 지역별 위상을 배웠고 1~5급 지역별 입지와 가치에 대해 알수 있었고 입지가 개선되는 곳을 유심히 봐야한다는 사실도 인지했습니다.

의미있는 교통 호재라도 상급지보다 더 좋아질 수는 없으므로 상급지보다 비싸거나 같은 가격이면 경게해야 한다는 점이 새로웠습니다. 거주-보유 분리 시 같은 돈이면 연식보다 상위입지에서 우선 선택해야 하며 교통입지가 약하면 대기 수요층이 적으므로 선택에서 피하고 2군 이상 차이나면 상위군 20평대를 선택해야 합니다.

 

예산에 맞는 지역 범위를 설정하고 투자금 범위에서 +-5천만원 정도 후보단지를 찾되 네이버 호가만 보지 말고 현장가격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매전차가 비슷한 단지라도 전고점 범위가 넓으므로 전고가 높았던 단지를 먼저 봅니다. 후보 단지들 사이에서 좋은 집을 선택하려면 가치가 있는 범위와 적정한 가격 수준을 정하고 내 돈과 나의 상황에 맞는 지역, 단지를 골라 장단점을 이해한 후, 의사결정을 하면 됩니다. 2강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거주-보유 분리 전략을 세워서 후회없는 내집마련에 도전해볼 계획입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