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정받은 지역을 지도에서 살펴보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1등뽑기를 마치고 계약 프로세스에 대한 내용을 배우며 실전반의 밀도높은 일정을 통해 실전투자자가 되기 위한 과정을 알아가고 있습니다.
이번 4주차 권유디님의 '지방투자 꼭 알아야 할 프로세스' 강의를 수강하며, 저의 경험들을 떠올려 보았습니다.
학창시절 매매계약을 대리인 자격으로 진행했던 일, 결혼 후 오피스텔 월세 계약부터 2번의 전세 계약과 내집 마련 매수 계약까지,
계약 하나하나 상황과 조건들이 모두 달랐고, 지금은 아무일 (Risk)도 일어나지 않고 지나왔지만 강의를 들으면서 그 당시 상황들을 복기해 보니, 만약 예상하거나 혹은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일어났다면 저는 그 Risk를 그대로 받아들여야 했을것입니다.
우리가 투자를 진행할때 가격이 어느 시점에 어느정도 상승 or 하락할지 예측하거나 예상하는것이 아닌 대응하는 방법을 알고 실행함으로서 만약의 Risk 를 대비하게 됩니다.
투자 결정 후 계약은 투자를 실행하는 절차(process) 이며, 이 절차는 기계적으로 수행함으로 risk 0% 로 진행할 수 있음을 배웠습니다.
강의 중간 선물로 주신 매 프로세스 체크리스트를 포함하여 이번 강의 자료는 제본해서 투자 매수 진행 시 꼭 하나하나 확인하면서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매수는 투자의 마무리가 아닌 시작임을 강의를 통해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지방아파트 보유 방법과 매도방법 통해 투자자는 어떤 과정을 통해 결과를 내는지 디테일한 부분까지 설명해 주셔서 지방투자의 시작과 끝을 배웠습니다. 실전투자자는 상황과 조건을 고려하는 것이 아닌 기준을 가지고 투자하며 여러 상황에 대응하여 결과를 내는 것임을 배우고 깨달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