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한번의 선택으로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내집마련
용용맘맘맘, 너나위, 자음과모음

서울 25개구, 수도권까지 한번에 훑어주는 강의라니!
정말로 모든 지역을 한번에 원테이크로 들려주시는데 정말 감탄했습니다.
여리여리해 보이는 강사님한테서 어떻게 그런 에너지가 나오시는지 신기할 따름이었어요.
#1.
제 예산에 들어오는 곳도 열심히 들었지만 그 외 단지들도 듣다보니 전체적인 시야가 넒어지는 느낌이었습니다.
특히 임장을 다녀왔던 곳은 더욱 기억에 남고, 실질적으로 다가와서 좋았어요.
살았던 곳, 친구들과 약속장소로 갔던 곳 등 한번이라도 발길이 닿았던 곳은 확실히 다르게 다가온다는 것을 느끼며, 앞으로 꾸준히 임장을 다녀야겠다고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2.
같은 급지 안에서도 단지의 특징과 환경적 요소로 인해 가격차이가 나고, 때로는 다음 급지의 앞단 매물이 나을 수도 있다는 걸 배웠습니다. 무조건 상급지에서만 매물을 찾다보니 환경이나 학군이 썩 마음에 들지 않았던 적이 있는데, 그것에 대한 의문이 싹 해결되는 기분이었습니다. 급지를 넘어 조금 더 입체적으로, 단지별로 가치를 따지는 연습과 훈련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3.
전세가 매매가 차이를 보고 매수를 고민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동대문이나 둔촌동 등 앞으로 입주가 많이 예정되어 있는 곳은 매매가가 낮아질테니 기회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그만큼 전세가가 낮아질 것은 생각하지 못했어요. 전세가의 변화를 더 예민하게 봐야 한다는 조언이 마음에 다가왔습니다. 그리고 전세가를 알려면 매일매일 들여다 봐야 한다는 사실도요. 주변 구축 매매가, 전세가를 잘 살펴보고, 매일매일 전세가를 체크하는 수밖에 없다는 말이 인상 깊었습니다. 전문가는 그러지 않아도 알 수 있는 뾰족한 묘책(?)이 있을 거라고 생각했던 것 같아요.
#4.
강의를 통해 다시 한번 공부에 공부를 거듭해야겠다는 걸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정답은 없다’는 사실입니다. 정답을 찾으려고 노력했었는데 점점 지치고 힘들고 스트레스를 받았었어요. 어떤 집을 매수하든 결국 아쉬운 점은 있기 마련이라는 말씀에 참 위로가 되었습니다.
만족스러운 내 집 마련을 위해서는 나의 상황에 맞는, 가장 편안한 곳에 나만의 보금자리를 마련하려는 소박한 마음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비교와 경쟁만 생각해서는 좋은 선택을 할 수도 없고, 행복할 수도 없을 테니까요.
불안하고 고민되는 마음까지 만져주었던 밥잘님 강의, 정말 감사합니다. 이런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것만으로도 제 인생에 큰 전환점이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댓글
주니Junny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