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개요
1. 책 제목: 부자의 언어
2. 저자 및 출판사: 존 소포릭/ ㈜월북
3. 읽은 날짜:2024. 11. 24.
4. 총점 (10점 만점): / 10점/10점
책에서 본 것
- 돈으로 풀 수 있는 문제가 닥쳤을 때, 그걸 해결하려면 돈이 있어야 해. 그러면 그건 사소한 문제가 돼. 하지만 그럴 돈이 없으면 인생에서 가장 사소한 문제가 가장 끔직한 문제가 될수도 있어
- 보상이 확실치 않는 일을 하는데 매일같이 시간을 들였다. 하루 한시간으로도 우리는 성공의 기반을 닦을 수 있다.
- 주중 시간은 먹고 살기 위해 치르는 대가이고, 여가 시간은 꿈을 위해 치르는 대가이다.
-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하는 습관을 기르면 절반은 성공이다.
- 방향이 없는 것이 문제다. 시간이 없는 게 문제가 아니라!
- ‘가장' 원하는 것과 ’지금‘ 원하는 것을 기꺼이 맞바꿔라. 행동의 동기가 마음 깊은 곳에 있을수록, 저항을 견뎌내고, 핑계를 만들지 않고 희생을 선택하고, 좋은 계획을 세우고, 계획을 따르기 위해 더 열심히 노력하게 될 것이다.
- 편안함은 모든 감옥을 다 합친 것보다 더한 감옥을 만들어 낸다.
- 조바심은 절대 돈을 증식 시키지 못한다. 부는 인내한 자에게 찾아오는 달콤한 꿀이다.
- 실패의 99%는 변명하는 습관을 가진 사람에게 일어난다.
- 중요한 일과 급한 일 중에서 먼저 선택할 건 중요한 일이다.
- 지금 저축하는 것은 부를 일구는 길이지만, 언젠가 저축하는 것은 간신히 먹고 사는 길이다.
- 순자산을 추적하는 것은 올바른 행동을 지속하도록 이끌어 준다.
책에서 적용할 점
“거둔 것들로 하루하루 판단하지 마라. 그날 심은 씨앗으로 판단하라”
투자에 할애하는 시간을 꾸준히 확보하고 목실감을 매일 쓰면서 감사 및 반성하기
“실패는 고통스럽다. 하지만 최악은 성공하려고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이다”
실패가 두렵고, 현재 어렵다고 겁먹고 시도조차 안하는 부끄러운 삶을 살고 싶지 않으니까 우리 박남매 생각하며 힘들어도 계속 『독강임투』하기
“대담한 질문 자체가 문을 여는 열쇠다”
놀이터에서 질문하는게 너무 어려워서 궁금한게 있어도 내가 이 질문을 하면 남들이 어떻게 생각 할까 걱정 때문에 혼자 알아내려고 끙끙대는 경우가 많았는데 질문을 어려워 하지 말고 놀이터를 최대한 활용하기
"작은 지출을 조심하라.작는 누수가 거대한 배를 가라 앉힌다”
급여 날 저축액을 우선 따로 빼두고 지출 할 때 두 번 세 번 생각하고 꼭 필요한 지출만 하도록 노력하기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 p21. 현재 우리를 둘러 싼 환경은 우리가 어떻게 시간을 보냈는지에 대한 일종의 장부라 할 수 있다. 우리가 지녔던 목적, 영향력, 시간을 사용하는 방법이 반영되어 있는 것이다.
- p57. 특별한 삶은 여가 시간을 희생 시키지만, 평범함 삶은 소중한 꿈을 희생 시킨다.
- P162. “시도 했다가 실패할 수도 있어. 물론 성공할 수도 있고, 해야 할 질문은 자네가 마지막 숨을 거둘 때, 시도하지 않은 자신에 대해 어떤 심정을 느낄까 하는 거야.“
- P177. ”부자가 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술은 부정적인 사람들로부터 자신의 마음을 보호하는 거 란다. 부정적인 사람들은 운을 많이 도둑 맞지”
- P259. “뭘 하지 않을지를 결정하는 게 멀 할지 결정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스티브잡스-
- P303. “성공은 하룰 하루 반복된, 영향력 있는 작은 일들의 결과다” 중략 방향이 옳으면 속도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 p370. “직업은 너의 시간과 돈을 맞바꾸는 거 란다. 투자는 너의 돈과 돈을 맞바꾸는 것이고, 직업은 네가 돈을 벌기 위해 일하는 것이고, 투자는 돈이 너를 위해 일하는 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