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나위님의 수업은 투자 방향에 따라 어떤 미래가 그려질지 도화지에 그림을 그려주는 수업이었고,그 그림을 통해 나는 어떤 선택을 어떻게 가져가야 할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투자 이후에 시나리오별로 어떻게 대응을 해야 할지 가이드를 해주신 부분은 투자를 어떻게 해야 할지만 생각해온 나에게, 투자 이후에 모습에 대해 대해 고민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투자 이후 매매, 전세값 변동에 따라 어떻게 대응할지 미리 생각해 보지 않고 막상 그런 상황이 발생했더라면 당황했거나 즉흥적으로 대응했다가 후회할 수도 있었는데..미리 시나리오 별로 대응 전략을 고려해 볼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또한, 절대적 저평가와 상대적 저평가의 개념과 이를 판단하기 위한 방법을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절대적 저평가 여부를 파악하고, 상대적으로 더 저평가된 곳을 비교평가해서 선택할 수 있다면..잃지 않는 투자에서 수익률까지 고려해볼 수 있는 선택을 가져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그리고 1주택자와 다주택자가 각각의 선택에 따라 최선을 다했을 때 어떤 미래의 모습이 될지 미리 그려봐 주셔서 나의 상황에 따라 나는 어떤 투자를 해야 할지 고민해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잃지 않는 투자란..
더 벌진 못하더라도 덜 위함한 곳에 투자해
목표를 이룰 때까지 투자 시장에 살아남기 위해 선택하는 것이다."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해 목표를 이룰 때까지 감당가능한 범위내에서 지속적으로 해나갈 수 있는 투자해야겠다는 다짐을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