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부자의 언어 도서후기[열반스쿨 중급반 41기 67조 의욕짱짱]

  • 24.11.25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제목 : 부자의 언어

2. 저자 및 출판사 : 존 소포릭지음, 윌북

3. 읽은 날짜 : 2024.11.24.

4. 총점(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이 책은 아들에게 물려주고 싶은 말들을 때로는 다정하게, 때로는 진지하게 부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 책은 단순히 부자가 된 아빠가 아들에게 부자 되는 현실적인 정보를 알려주는 책이 아니다. 오히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삶의 지혜와 부의 철학을 일깨우는 책이다.

 

=>책읽는 것이 아직 익숙하지 않다. 많은 에너지가 들어가야 한다.  책한권읽는데 오랜시간이 걸린다. 그러나 

이 책은 다랐다. 새벽4시까지 잠을 이루지 못할 만큼. 

오늘 책을 다 읽고 대학에 다니는 아이들에게 톡을 보냈다. 너무나 권해주고 싶은 책이다.

한 권씩 선물해야겠다. 같이 읽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한다. 재미있을 듯하다. 방학이 기다려진다. 내가 미쳐 몰라서 보여줄 수 없었던 것들, 50년 넘도록 살아오면서 느꼈던 삶의 지혜를 이 책을 통해 알려 줄 수 있게 되어서, 이 책을 알게 된 것에 너무 감사했다.

 

p21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고 말하지 마라. 똑같이 24시간이다. 현재 우리를 둘러싼 환경은 우리가 어떻게 시간을 보냈는지에 대한 일종의 장부라 할 수 있다. 우리가 지녔던 목적, 영향력, 시간을 사용하는 방법이 반영 되어있는 것이다. 내가 보낸 시간은 지금의 나를 만든다.

 

 =>내가 보낸 시간은 지금의 나를 만든다. 나는 이를 알고, 내가 하는 일을 변화시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금 모습그대로 살게 될 것이다. 나는 많은 후회를 했다. 아무것도 모르고 절약만 할 줄 알았던 지난 어리석음을. 하지만 그렇게 절약해 모아온 종잣돈을 월부를 통해 알게 된 부동산투자를 제대로 해보고자 한다.

 

p28

계속 바쁘게 일하는데 성과가 나지 않는다면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행동으로 전환해야 한다.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낼 효과적인 활동을 해야한다.

 

=>항상 책상에 앉아 컴퓨터와 씨름하고 나면 많은 시간은 흘러갔다. 몰라도 너무 몰라...

하고자 했던 것은 제대로 못한 체.

세상에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은 효율성을 높여줌을 월부를 통해 한번 더 느낀다.

조금은 익숙해진 컴퓨터지만 다른사람들보다 익숙하게 엑셀을 다루거나 자료를 그래프로 나타내는 등 작업은 못한다. 설명을 들어도 무슨말인지??? 컴퓨터의 어려움으로 인해 내가 정리해야 하는 것을 못하고, 시간만 흘러가고 자괴감만 든다. 시간을 허비하지 않으려고 한다. 투자를 위해 필요한, 할 수 있는 것을 하자.

 

p57

우리는 특별한 삶을 살면서 대가를 치를 수도, 평범한 삶을 살면서 후회를 할 수도 있다. 특별한 삶은 여가 시간을 희생시키지만. 평범한 삶은 소중한 꿈을 희생시킨다.

 

p61

“가장 원하는 결과에 집중해야 한다. 마음속으로 욕망을 경험하면, 그게 네가 하는 일에 강점으로 작용할 거야. 거기에서 네가 지닌 힘을 발견할 수 있을 거다. 내면의 지혜가 속삭이는 소리를 들으려 잠시 멈춘다면, 그것이 길을 열어줄 거야”

 

=>하루 하루 주어진 일을 하기도 바빴다. 혼자만의 시간을 가질 여유가 없다고 생각했다. 시간을 내어야겠다. 적어도 한달에 한번은 멈춰 생각할 시간을 가져야겠다. 지난한달간 보내시간 돌아보고, 보다 나은 방법 찾아 더 효율적으로 목표달성하도록 노력하자.

 

p70

문제란 당연히 일어나는 것이고 하루하루가 도전이라는 사실을 마음에 품고 늘 문제에 대비하는 마음가짐을 가지는 편이 낫다.

“잔잔한 바다는 항해 실력을 늘려주지 않는다”

행복은 문제없는 삶이 아니라 문제를 극복하는 삶에 있다. 삶은 도전 덕분에 더 가치있다.

 

p75

인생이 쉽고 편안할 거라고 기대하는 건 망상이다. 예기치 못한 위기를 침착하게 헤쳐나가기 위해서는 내면의 강점과 지혜를 찾아야 한다. 비극은 그것이 변명거리가 될 때만 진정한 비극이 된다.

 

p97

불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현실에 영향을 주는 활동을 하는데 전념하라.

p170

비현실적이라는 건, 그저 의견일 뿐이다.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말도 안되어 보이는 높은 목표, 일반적이지 않은 목적이나 야망을 언급할 때 쓸 수 있다. 큰 목표를 이루려면, 그것을 이룰 방법을 미처 알기도 전에 우선 믿어야 한다.

 

=>가족들은 지금껏 열심히 살았으니 지금은 안정을 취하라고, 취하자고 한다. 나는 그러고 싶지않았다. 꿈을 가졌다.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고 도전하고 싶었다. 그러나 내 꿈을 이야기 했을 때 남편은 내꿈을 산산조각내버렸다. 포기할 수 없었기에 다시 산산조각 난 내 꿈을 이룰 수 있음으로 만들어가고 있다. 옳은 선택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p111

“매일 고독하게 앉아 있는 시간을 가지렴. 생각을 정리하고, 내면의 목소리를 듣고, 침묵 속에서 네가 원하는 것들에 집중해야 하단다. 초점을 좁히지 못한다면, 평범하고 시끄러운 나날들을 보내면서 네가 가진 잠재력을 영원히 흘려보내게 될 거다”

 

5년은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이 있다. 왜 개혁인가? 그것이 모든 것을 변화시키는 강력한 움직임이기 때문이다.

=>하루하루를 버리는 날이 많다. 내마음대로 되지않았다. 마음다잡기가~

불안감에, 혼란스러움들에...오늘도 세포하나하나가 떨렸다. 명상을 해야겠다.

오늘 10분의 명상이 날 가라앉혀주었다.

 

p119

“많은 사람이 자기 시간을 경솔하게 보내. 참나무 숲에 씨를 뿌리는 이야기를 다시 떠올려보렴. 생산성은 계획을 따르는 데서 생기고, 계획은 명확한 목표로부터 나오는 거야. 자신이 물 원하는지 알면, 그 길을 계속 갈 수 있지”

“아직 뭘 원하는지 모르겠다면요?”

“그러면 그걸 생각하는 데 많은 시간을 써야지. 가장 생산적인 시간은 네가 생각하고, 상상하고, 꿈꾸고,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명확히 하느라 사용한 시간이란다.”

p147

자신을 호기심과 매혹 대상을찾아 세계를 여행하는 탐험가라고 생각하라. 인터넷을 검색하고, 서점에서 책을 찾아보고, 도서관에 앉아서 자신의 흥미를 발견할 수 있다. 당신의 마음을 사고 잡는 것을 숭배하라. 당신이 끌리는 대상이 당신 영혼 깊이 감춰진 경향, 성향, 흥미를 드러낸다.

=>‘어떤 목표를 가지고 살아가기보다 그냥 절약하고 열심히 살면 좋은날이다’라고 생각했다. 그러던 나~50살이 되어 목표가 생겼다.

나는 어쩔 수 없는 엄마인가보다. 아직 꿈을 찾지 못하는 아들에게 이 책, 이 구절에 안내하고 싶다. 시험, 과제하기에 급급해 여유가 없는 아들~생각할 시간을 선물하고 싶다.

 

p121

정신 수양의 방법.

1. 확언,

2. 이미지화-주간목표, 장기목표를 최종 달성한 모습 그리기.

3. 실행목표-글로 적고, 매일의 실행 계획을 따른다.

=>목표100번쓰기-다짐하게 된다. 의지를 다지고 있다.

내목표후의 모습을 상상하며 하루를 시작하고, 마음 다스려야 할 때, 상상한다. 내 머리에는 그 모습이 생생하다.

 

p162

시도하지 않기로 결심할 수 있지. 시도했다가 실패할 수도 있어. 물론 성공할 수도 있고. 해야 할 질문은 마지막 숨을 거둘 때, 시도하지 않은 자신에 대해 어떤 심정을 느낄까?

좋은 질문을 하고, 매일 자신의 감정에 귀를 기울이며 살아간다면, 올바른 방향을 알려주는 내면의 목소리가 들려올 것이다. 그 일을 하지 않는다면, 혹은 시도해보지 않는다면, 나중에 무엇을 후회하게 될까?

=>두려웠다. 제2의 직업을 위해 사회복지사자격증을 따기 위해 공부하는 중 안정적인 노화, 죽음에 대해 생각하니 두려웠다. 나에게 안정적인 노화란, 편안한 죽음을 맞이 할 방법...

생각의 꼬리의 꼬리를 물어 드디어 목표가 생겼다. 목표를 이룰 수단도 찾았다. 지금은 그 방법을 제대로 실행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두렵다. 그러나 두려워하지못해 후회를 남기진 않을 것이다.

 

p182

결단의 순간은 멋진 팡파르 소리와 함께 나타나진 않네. 망설이면, 미래의 가능성이 모두 지워져.

“운명을 빚는 건, 결정의 순간이다”

결정은 확신이 들지 않을 때 어려운 과정이 된다.

p184

목적 있는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대의에 온 힘을 쏟아 붓는거. 큰 노력에는 만족감이 뒤따르게 되어 있다. 반면 보통의 노력은 후회를 남길 수 있다.

=>결단의 순간 망설임이 없기를...

강의 강사님들 레버리지! 확신을 갖기 위해 온 힘을 쏟아 부어야겠다.

 

p298

정신을 통제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통제하지 못해. 흐리멍덩한 정신은 내 책상에 그대로 놓인 도토리와 같아.

자네 자신이 그 모든 것의 원인이네. 자네는 목표도 없고, 변명만 늘어놓지. 그러면 언제까지고 지금 상태 그대로일 거야. 정신을 통제하고, 결과에 초점을 맞추고, 도토리를 참나무로 자라게 하는 힘을 길러야 해

 

p303

할 수 있는게 거의 없는 것 같아도, 일단 발걸음을 떼라,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남지 않는다. 성공은 하루하루 반복된, 영향력 있는 작은 일들의 결과다.

=>아직 아무것도 모르는 듯, 아직 아무것도 하지않은 듯, 시간을 헛대이 보낸듯해 자책하고 있다. 하루하루 영향력 있는 작은 일을 반복할 수 있는 루틴을 만들어야겠다.

 

p356

은행 안에 있는 현금은 인플레이션에게 먹힐 테니까. (중약)립 밴 윙클과 우리의 경우가 크게 다르지 않다. 역사적 인플레이션 비율을 감안하면, 재화의 가격은 20년마다 두 배로 뛴단다. 은행에 있는 돈을 생각할 때, 가엾은 랩 밴 윙클에게 일어난 일을 절대 잊지 말거라. 투자는 선택이 아니란다.

p363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것은 아주 특정한 상황에서만 합당한 전략이다. 보편적으로는 살아남는 것이 부자로 가는 유일한 길이다. 살아남는 것만이 부자로 가는 유일한 길이다.

=>인플레이션~몰랐다. 투자도 몰랐다. 우물안 개구리마냥 시골에서 열심히 일하고 절약만 할 줄 시골아지매였다. 그러나 지금은 우물안에서 뛰어나왔다. 보고 있다. 인플레이션도 알고, 투자도 알아가고 있다. 나는 투자자로 살아남아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 꿈을 이룰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 지금의 나에게 안주하지 않고 더 나은 삶을 살고 싶다면 불편함을 감수해야 함을 항상 기억하자. 꿈을 이룬 나의 모습을 생생하게 그리며.

“나라고 안 될게 뭐야?”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마음비우기, 나 자신에 집중, 목표 써서 벽에 부착, 목표이룬 모습 이미지화하기.

월 1회 멈춤시간 갖고 목표를 위해 나아갈 길 정검하기.

“나라고 안 될게 뭐야?”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71

쉬운 삶을 기원하지 마라. 강한 사람이 되길 기원해라. 자신의 힘으로 감당할 수 있는 일을 기원하지 마라. 일을 감당할 힘을 기원해라. 삶에서 각기 다른 것은 삶을 다루는 우리의 힘이다. 짐이 가볍기를 기원하지 마라. 등이 더 튼튼해지길 기원하라

행복은 문제 없는 삶이 아니라 문제를 극복하는 삶에 있다. 삶은 도전 덕분에 더 가치 있다.

 


댓글


너나나나부자
24. 11. 26. 23:04

나라고 안될게 뭐야!? 짱짱님 이번 시간으로 인생책을 만나신 거 같아 제가 다 기쁩니다! ㅎㅎㅎ 이제 부자의언어 재독할때마다 짱짱님이 기억날거 같아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