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투자에 대한 생각 독서후기 #6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독서3매경 속 투자실력 5르조 클로버7]

24.11.26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투자에 대한 생각

2. 저자 및 출판사: 하워드 막스 / 한올엠앤씨

3. 읽은 날짜: 2024.11.25

4. 총점 (10점 만점): 9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투자의 본질

투자의 본질은 성취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있는데, 저자는 시장이나 다른 투자자들보다 높은 수익을 내는 것이 성공투자라고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다른 투자자들보다 한발 앞서 사고, 더 효과적이고 더 고차원적인 사고를 해야 한다. 이것을 2차적 사고(시장의 예측을 뛰어넘는 사고)라 한다. 

2차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은 성공적인 투자와 단순함이 대립관계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고 다른 투자자들보다 더 현명하게 사고한다. 즉 남들과 다르면서 남들보다 더 나아야 한다.

#시장가격

시장가격이 항상 옳을 수는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객관성을 잃게 만드는 탐욕, 공포, 시기, 그 밖에 다른 감정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언제라도 커다란 실수를 할 수 있다. 가격이 공정하지 않고 실수가 있을 수 있기에 어떤 자산은 너무 가격이 낮고 어떤 것은 너무 높을 수 있다. 이때 비싼 것보다 싼 것을 꾸준히 매입하기 위해서는 다른 투자자들보다 통찰력에서 앞서야 한다.

#내재가치

“싸게 사서 비싸게 팔라”는 말에서 비싼 것과 싼 것을 구분하는 객관적인 기준을 내재가치라 한다. 내재가치보다 싼 가격에 사서 그보다 비싸게 팔면 된다. 따라서 가치를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이야말로 투자의 선결과제다.

하락장에서 수익을 내기 위해 첫째, 내재가치에 대한 자신만의 견해가 있어야 하고, 둘째, 끝까지 그 견해를 고수해야 하고, 설사 자신이 틀렸음을 시사하는 가격 하락이 발생하더라도 자신의 견해대로 사야 한다. 셋째, 그 견해가 옳은 것이어야만 한다.

#심리학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는 회계나 경제학이 아니라, 심리학이다. 중요한 것은 현재 누가 이 투자 대상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누가 관심을 두지 않는가이다. 미래의 가격 동향은 해당 자산을 매입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앞으로 더 많아질지, 아니면 더 줄어들지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리스크

우리 누구도 미래에 대해 확실히 알지 못하므로 리스크를 피할 수 없다. 따라서 리스크에 대처하는 것은 투자의 필수요소다. 특정 투자대상을 고려하고 있는 투자자는 자신이 선택한 대상에 얼만큼의 리스크가 존재하는지, 그 리스크를 감수할 수 있는지에 대해 판단해야 한다.

리스크가 클수록 투자 결과는 불확실해진다. 즉, 수익의 확률분포가 더 넓다.

훌륭한 투자는 수익을 창출하고, 리스크를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리스크를 제어하려면 리스크를 인식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리스크는 일시적이고 측정이 불가능하다. 이런 특징 때문에 리스크를 인지하기가 어려운데 특히 투자자 심리가 고조되어 있을 때 그렇다. 그러나 우리는 반드시 리스크를 인지해야 한다.

저자는 투자에서 리스크는 가장 인지되지 못하는 곳에 가장 크게 도사리고 있고, 반대로 가장 큰 리스크가 있다고 사람들이 생각하는 곳에 가장 적은 리스크가 있다고 확신한다.

장기적인 투자 성공으로 가는 길은 공격적인 투자보다는 리스크 제어에 있다.

#주기

이 세상에 주기가 존재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인간과 관계있다. 그 이유는 대개 인간이 감정적이고, 일관되지 못하며, 꾸준하지 않고, 단순하지 않기 때문이다. 주기는 절대로 멈추는 법이 없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투자에 있어 리스크는 몇번이고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았다. 특히 인간은 심리에 흔들릴 수 있는 나약한 존재이므로, 마인드를 굳건히 하고 성공적인 경험을 통해 부정적인 영향에 맞설수 있어야 함을 알 수 있었고, 가치대비 싼 것을 살 때 안전마진이 올라감에 따라 수익도 올라가고 리스크도  낮아지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음을 깨달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투자에 있어 리스크를 항시 잊지 않고 바라볼 줄 알고, 또 그렇다고 부정적인 시장 분위기에 휩쓸려 투자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조금은 손품이 많이 들더라도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을 적용해서 투자를 진행해 나가야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79) "확률과 결과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어. 일어날 것 같은 일은 언제나 일어나지 않고,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은 일이 일어나거든"

(P 99) “썰물일 때만 누가 벌거벗고 수영하는지 알 수 있다.”

(P 181) 언제나 최고의 결과만 나오는 일이란 세상에 없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 아무것도 안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일 수도 있다. 인내심을 가지고 기회를 기다리는 것이, 즉 저가 매수를 기다리는 것이 최고의 전략이 되는 경우가 많다.

(P 209) 바로 각각의 주기에서 우리가 현재 어디쯤 서 있는지, 서 있는 자리에서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파악하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댓글


클로버7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