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월급쟁이부자들 독서스터디 :: 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손웅정
저자 및 출판사 : 수오서재
읽은 날짜 : 24.11.29
1. 저자 및 도서 소개
:
2. 내용 및 줄거리
P34
선수가 항상 최상의 컨디션에서 경기를 뛰는 것은 아니다. 최상에 가깝게 컨디션을 유지하고자 애쓸 뿐디ㅏ. 그래서 평소 실력과 기본기가 중요하다. 기본기가 좋은 사람은 평균 기량으로 경기를 소화할 수 있다.
-> 모든것은 기본으로, 기본기를 강조하는것. 우리에게는 독서와 루틴이 해당되지않을까?
P60
얼마나 성국한가, 나는 고메스가 피치 위에 다시 설 수 있었다는 사실만으로도 진짜 강자라고 생각했다. 모든 경쟁은 결국 자기 자신을 넘느냐 넘지 못하느냐에 달렸다. 나 자신을 극복하는 일은 다른 사람을 제압하는 것보다 훨씬 값지고 훌륭하다
-> 타인과의 비교보다 과거의 나와 비교하라. 더 나아진것이 없는가?
p210
나무를 밸 시간이 여섯 시간 주어진다면 네 시간동안 도끼날을 갈겠다는 링컨의 말처럼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오랜 준비의 시간이 필요하다.
-> 오랜준비의 시간. 독강임이 아닐까 싶다. 독서, 강의 임장임보를 통해 실력과 시간을 쌓고 투자로 아웃풋을 낸다. 근데 바로 또 결과가 나오진않지. 투자해놓고 기다려야하지. 투자성과를 낼 때까지의 시간도 준비의 시간이라 생각한다
p254
불광불급, "미쳐야 미칠 수 있다"는 그 말에 내가 다다를 순 없었겠지만 어느정도 미쳐 있었던 건 맞는것 같다
-> 미치는정도까지는 모르지만 눈이 돌아야 결과도 내는 것 같음
p264
삶에 완성이란 없다. 어느 정도 왔다 하더라도 '이제 반을 왔구나'하는 심정으로 다시 나아가야 한다.
-> 이제 반을 왔구나, 멈추지말고, 만족하지말고, 나아가자
P266
흥민이의 데뷔골은 내게 엄청난 두려움이었다. 좋다는 감정은 아주 잠시잠깐 머물다 사라지고, 두려움이 그 자리르 채우고 내내 머물렀다.
-> 계약했다고 좋은건 잠깐이고 그 이후 내가 져야할 책임과 리스크들을 생각하며 마냥 들뜰 수 없었다
P270
성공보다 앞서야 하는 것이 성장이다. 나를 성장시키려고 마음먹었을 때, 나를 초월하고 나를 넘어서겠다고 다짐했을 때, 성장이 찾아온다
-> 마음을 먹어야만 성장하는거? 초월하고 넘어서려했을때, 한계에 부딪힐때, 임계점을 넘으려는 노력을 할 때 성장하는것같다
P290
축구 경기에서 원하는 대로 공이 잘 날아오는 경우는 드물다. 상황이 계획대로 펼쳐지는 경우도 드물다. 삶이 그럿듯이 축구에서도 변수가 항수다. 변하지 않는 건, 모든 것은 변한다는 사실 하나뿐이다. 통제하거나 통제되거나 둘 중 하나다. 통제하지 않으면 통제된다.
-> 어떻게 이런말을 하나 싶다. 변하지않는건 모든것은 변한다는 사실
3. 논의하고싶은 것
:
P348
사랑한다면, 순간순간에 충실해야하고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임은 일차적으로 대상을 향한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을 향한다.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아야 한다. 나는 이것이 시간의 밀도를 다루는 문제와 관련되어있다고 생각한다.
우리 인생은 영원하지 않기에 한순간도 허투루 쓸 수 없으며 그냥 흘려보내서도 안 된다.
Q) 우리는 '투자' 자체를 사랑하는가? 아니면 노후대비를 위한 그저 수단일 뿐인가? 시간의 밀도를 다룬다는 점에서 남은 월부학교 기간동안 자신에게 부끄럽지않기 위해 해야할 것은 무엇인가?
댓글
한나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