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13조 내일]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2. 저자 및 출판사:반니

3. 읽은 날짜:2024.11.30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2장 무엇을 원할지 결정하라]

#무엇 #어떻게 #RAS

시작은 간단하다.  하고 싶거나 이루고 싶은 것들을 종이에 쭉 적는다.  적어도 10~20개의 항목을 확보하자.  마음을 끄는 것을 모두 적자.  

우선은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에 생각을 집중한다.  그것을 어떻게 할지는 고려하지 않는다.  그건 나중 문제다.  나중에 한다.  지금은 단지 무엇을만 적는다.  RAS에 검색어를 넣자.  RAS에게 일거리를 주자

 

[3장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하라]

#목표목록 #항목 #동기유발요인

종이를 세칸으로 나누고, 목표 목록의 항목들을 세 가지로 부류해 옮겨 쓰자.  A칸에는 시급히 달성해야 하거나 내게 가장 의미가 큰 항목을 쓴다.  B칸에는 역시 중요하지만 막상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기 전에 좀 생각할 여지가 있는 항목을 쓴다.  마지막 C칸에는 흥미를 유발하고 도전의식을 부르지만 A칸이나 B칸으로 격상되려면 지금보다 많은 정보와 동기요인이 필요한 항목을 적는다.

목표가 동기유발 요인이 되리면 목표를 구체적으로 측정 가능한 용어로 명시해야 한다.  날짜, 기간, 기디채, 모양, 색깔, 규격, 결과물을 상세히 설정해야 한다.

 

[5장 누가뭐라고 하든 밀고 나가라]

#반대 #고마움 #재천명 #실행

꿈을 목표로 만들어 추진할 때 주위의 이런저런 반대와 부정적 판단에 맞닥뜨리게 된다.  그들의 우려와 관심에 고마움을 표한다.  그리고 내가 하려는 바와 하려는 이유를 강력하게 말한다.  그래도 사람들이 말리려 들면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를 표한 다음, 아무 해명도 하지 말고 목표만 재천명한다.  그리고 실행에 옮긴다.

 

[7장 시각화 기법]

#상상 #심상 #시각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다음에는 그 목표를 이미 성취한 내 모습을 상상한다.  그 모습을 지금 일어나는 일처럼 생생한 심상으로 간직하고 수시로 떠올린다.  시각화할 목표들을 모아 목록으로 만든다.  

 

[8장 확언의 힘]

#긍정형 #확언 #현실

부정적인 말이 입에서 나오면 그때마다 그 말을 긍정형으로 고쳐 말하자.  목표를 물질적으로 구현되지 전에 마음속에서 먼저 구현되어야 한다.  다른 사람이 부과한 한계는 넘어도 스스로 부과한 한계를 넘기란 쉽지 않다.  시각화와 확언의 힘으로 내가 나를 가둔 성공의 장벽을 부수고 자유의 몸이 될 수 있다.  거기서 해방되면 지금까지 미개발 자원으로 썩고 있던 창의력과 잠재력이 발휘된다.  그리고 상상에 머물러 있던 일들이 현실이 된다.

 

[11장 웃음이 만병통치약]

#웃자

내 인생의 과업들을 진지하게 생각하자.  그러나 너무 무게 잡고 살지는 말자.  건강에 나쁘다.  인간관계에도 빨간불이 켜진다.  나를 초대하는 사람이 대폭 줄어든다.  내가 끼어서 자리가 즐거워져야지 지루해지거나 썰렁해지면 안된다.  인생은 짧다.  치아가 멀쩡할 때 많이많이 웃자.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목표를 세울때 내가 원하는 무엇에 집중하고 어떻게는 나중에 해결된다.
  2. 시각화와 확언의 힘은 생각보다 대단하다
  3. 사람의 뇌는 부정보다 긍정을 이해함으로 목표를 긍정의 단어로 세운다.
  4. 웃음과 유머는 인간관계에서도 중요하지만 병을 치료함에 있어 약보다 큰 힘을 갖는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무엇에 초점을 두어서 목표를 세운다
  2. 매일 목표를 노트에 적고 아침보다 열번씩 외친다.
  3.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많이 웃는다
  4. 걱정은 데드라인을 만들고 이후에는 생각하지 않는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77) 지금 당장 시작하자.  꿈을 이루는 데 필요한 강좌를 등록하고, 직장에 지원하고, 클럽에 가입한다.  멘토를 찾고, 스승을 구한다.  어디서 시작할지 알려줄 만한 사람에게 전화한다.  가장 중요한 조치는 출발이다.  시작이 반이다.


댓글


내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