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2. 저자 및 출판사:
3. 읽은 날짜: 24.11
4. 총점 (10점 만점): / 8
STEP2. 책에서 본 것
p 243
부탁의 비결은 끈기다. 포기하지 말자. 내가 바라는 바를 계속 각인시키자. 다른 사람들을 귀찮게 괴롭히는 뜻이 아니다. 의사결정자들이 내 제안을 긍정적으로 고려하고 검토할 기회를 계속 제공하라는 뜻이다. 통계적으로 볼 때, 상대의 대답이 ‘no’일 때가 ‘yes’일 때 보다 10:1의 비율로 더 많다. 나쁘지 않은 확률이다. 열 번 찍어 안넘어가는 나무 없다. 결국에는 원하는 대답을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시간문제 일 뿐이다. 이번 대답이 ‘no’인가? ‘yes’가 나올 때가 멀지 않았다.
→ 부탁하는 것을 어려워하는데 내가 달성하려는 것을 이미 달성한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하고 전문가에게 방법을 묻자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2번째 이 책을 읽었는데, 10개월 전에 읽었을 때랑 느낀 점이 살짝 달라진 것 같다.
그때는 RAS의 개념 자체도 생소했고, 책의 내용이 방대하다고 느껴져서 기억하기 좋게 정리하기 바빴던 것 같다.
월부 생활하면서 이 정도까지 해야하는 것일까? 과연 투자생활 4~5년 남짓한 멘토, 튜터님의 말이 맞나? 확신이 들지 않았다. 나는 강남에 아파트를 갖고 싶고 좋은 급지에 선호 아파트를 갖고 싶은, 실거주 관점에서 보는 사람이였고, 월부는 투자를 위한 곳이다보니, 나와 관점이 달랐던 것 같다.
나의 고민은 투자금이 많이 들어가지만, 좋은 아파트를 가지고 가는 것이 맞는 것일까
많이 떨어진 아파트를 여러 채를 하는 게 맞는 것일까?
투자코칭을 받았음에도 확신이 서질 않았다.
월부에서 코칭 받은 지역 중심으로 10개월정도 앞마당을 늘려가보니 보이는 것이 달라졌다.
이 책에 이런 말이 나온다.
같은 개념을 간격을 두고 여섯 번 반복 노출할 때 학습효과가 가장 크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는 것.
어떤 진술을 처음 듣거나 읽을 때는 우리 마음이 거부하기 쉽다. 마음에 이미 들어앉아 있는 생각 들, 이른 바 선입견과 충돌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동기부여 훈련이 실패로 돌아가는 것도 그런 이유다. 하지만 같은 말을 여섯 번 들으면 뇌가 그 생각을 받아들여 내면화 한다.
아마도 나의 경우에도 적용됐던 것 같다. 강의를 들으면서 책을 읽고 임보를 써가면서 임장의 시간이 쌓여서 드디어 뇌가 그 생각을 받아 들이고 내면화하기 시작함을 느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원하는 것을 어떻게 얻을지에 골몰해서는 일이 되지 않는다. 정확히 무엇을 하고 싶은지 또는 무엇이 더 하고 싶은지를 결정하면 RAS가 알아서 길을 찾는다. 일단 마음에 목표를 입력하자. RAS가 알아서 방법을 보고 듣고 읽어 들인다.
→ 목표노트를 만들고 데드라인을 수치화 하여 작성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 165
자신감도 일종의 생각 습관이다. 자신감은 내 행동 방향이 긍정적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아는 힘이다. 그런 앎은 거져 얻어지지 않는다. 여러 방법을 시도해 봐야 맞는 방법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새로운 시도는 성공할 때보다 직접적인 효과 없이 무위에 그칠 때가 더 많다. 그때마다 절망할 것인가? 실패는 성공의 필수 요건이다. 실패를 겪을수록 맞는 방법에 가까워지고 따라서 자신감도 는다. 한 번도 실패하지 않은 사람은 아무것도 이루지 않은 사람이다. 사람들은 실패가 두려워서 여러 번 시도하지 못한다. 시도하지 않으면 성공도 없다.
p. 168
부정적인 생각 습관은 빨리 버릴수록 좋다.
성공하는 습관
남들 칭찬을 한다. 남들을 용서한다. 남들의 성공을 응원하다. 힘든 상황에서도 유머를 잃지 않는다. 매사 감사한 마음을 갖는다. 아이디어를 화제로 삼는다. 매일 책을 읽는다. 할 일 목록을 만든다. 끊임없이 배운다. 남의 공을 인정한다. 실패의 책임을 인정한다. 정보와 생각을 나눈다. 변화를 기대하고 환영한다. 목표를 세우고 계획을 짠다.
p. 170
친구를 고를 때 신중히 골라야 한다. 내가 성취하려는 것을 이미 성취한 사람들이나 내가 가고 싶은 방향으로 이미 가고 있는 사람들로 주위를 채우겠다고 결심하자. 부정적인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긍정적인 삶을 살기는 어렵다.
“발전을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나보다 나은 사람들을 가까이하는 것이다. 그들이 나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 준다”
“부정적인 사람들, 유독성 인간, 꿈 도둑, 정서적 흡혈귀를 멀리 하자.”
“내게서 최선을 끌어내는 사람들을 곁에 두고, 내게 스트레스를 주는 사람들은 멀리하자”
"백만장자 5명과 어울려 다니면 여섯 번째 백만장자가 되고,
빈털터리 5명과 어울려 다니면 여섯 번째 빈털터리가 된다."
발전적이고 생산적인 삶을 추구한다면, 냉소적인 사람, 남의 꿈에 찬물을 끼얹는 사람, 피해의식이 있는 사람, 중간만 가면 잘하는 거라고 믿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허튼소리를 걸러 듣고 흘려들을 수 있는 자신감과 배짱이 생길 때까지라도 피하는 것이 좋다. 내가 원하는 곳에 이르도록 격려하고, 내가 거기 이르렀을 때 박수를 보내주는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사람들로 주위를 채우겠다고 의식적이고 의도적인 결정이 필요햐다.
"나무에 앉은 새는 나뭇가지가 부러질까 하는 걱정 따위는 하지 않는다.
새가 믿는 것은 나뭇가지가 아니라 자신의 날개이기 때문이다."
댓글
또해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