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P48 부자 아버지는 내게 이렇게 경고했다. “전문 투자자가 되는 데 필요한 정신적 준비는 에베레스트 산을 등반하는 데 필요한 정신적 준비와 비슷하다” 물론 농담이긴 했지만 동시에 나는 그 말을 단순히 농담으로 받아들여서는 안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P68 1 부자가 되는 것 2 편안함 3 안정
부자아버지는 ‘부자가 되는 것’을 가장 중요한 것으로 생각했다.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P83 내가 부자 아버지에게 배운 가장 중요한 교훈 하나는 이것이다. “투자는 상품이나 절차가 아니라 계획이다.” 그 분은 이어 이렇게 말했다. “투자는 아주 개인적인 계획이다”
P93 “돈이 있어야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차이점은 그 사람들이 사용하는 어휘에 있단다. 사람이 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경제적 어휘를 늘리는 것이다. (중략) 경제적인 성공을 일구고싶은 사람들은 우선 특정 주제와 관련된 어휘력을 늘려야 한다.
P95 늙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안다면 재정 계획을 세울 것이다.
재정 계획을 가능한 한 빨리 짜는 것이 중요하다. 재정계획의 중요성을 부인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문제는 실제로 실천에 옮기는 사람이 거의 없다는 점이다.
투자에 대한 정신적, 심리적 준비와 태도가 중요함을 깨달았다. 특히 투자에 대한 계획이 단순하고 개인적일수록 성공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 인상 깊었고. 경제적 언어, 금융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부를 이루는 데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이 공감되었다.
강의를 여러 번 들으면 귀에 새겨질 것이라고 착각했다. 계속 듣는 행위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내용을 쓰고 요약하고 반복해서 보며 스스로 이해해보는 아웃풋 과정이 꼭 있어야 한다.
BM
투자 목표와 계획을 명확히 세우고, 지루함을 이길 수 있는 장기적 목표를 세운다.
경제 관련 용어를 꾸준히 학습하여 경제적 어휘력을 늘린다.
아웃풋-요약 정리를 매일 하자.
P101 투자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 다르다.(중략) 내게 투자란 계획이야. 대개는 아주 지겹고 지루하고 부자가 되는 거의 기계적인 과정이지.
(중략) 나는 어째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런 간단한 계획을 따르는걸 어려워하는지 안단다.. 왜냐하면 부자가 되는 단순한 계획을 따르는 것은 지루하기때문이지. 인간은 금방 지루함을 느끼고 뭔가 새롭고 재미난 것을 찾으려는 습성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백 명 중에 세명밖에 부자가 못되는거야.
P114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교육과 경험이 풍부해지면 그런 목표를 개선하거나 추가해라. 일단 걸음마를 배워야 뛸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알맞은 계획을 찾기위해서는 먼저 행동해야 한다. 전문가를 찾아가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당신이 변화하면 목표도 함께 변화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그럼에도 항상 기본 계획을 고수하고 따라야 한다.
P174 투자를 한층 더 위험하게 만드는 건 적절한 기술을 습득하지 못한 투자가 자신군요.
P179 투자의 기본 규칙 하나 무슨일이 생겨도 항상 준비되어 있어라. 무슨일이 일어날지 예측하지 말고 모든 것에 대비하라. 나는 시장을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현실은 내면에서 비롯된다는 메시지가 투자뿐만 아니라 삶 전반에 적용할 수 있는 통찰이라고 생각됐다. 단어와 생각이 현실에 미치는 영향을 과소평가하지 말아야 한다는 점이 와 닿았다. 마가렛 대처 “생각을 조심해라, 그것이 너의 말이된다..”는 말이 생각나기도 한다.
투자의 단순함과 지루함을 견디는 것이 성공의 열쇠라는 점에서 나 자신을 점검하게 되었다. ‘지루함’이 단점이 아니라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인식이 새롭다. 단순함과 지루함을 견디는 것을 쉽게 생각하고 접근했던 것 같다. 하지만 투자자로서 현장에서 맞닦뜨리는 행위들을 단순하게 반복해나가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며 버티며하는 일이다. 하지만 이렇게 하나하나 스스로 직접 경험해보지 않는다면 그 다음단계로 나아갈수 없다는 것 또한 자명한일이어서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부딪혀야한다는 생각을 했다.
다른 동료분들의 투자 경험담은 소중하고 많이 배우기도 하지만, 감정과 심리적 상황에서는 강건너 불구경이다. 공감하지만 직접 겪은 일이 아니면 그 고통과 기쁨을 온전히 느끼기 힘들다. 스스로 시도하고 부딪히면서 투자자로서 힘든 과정들을 겪어나가며 단단해져야한다. 이런 것들을 견뎌야 한다. 책에서 이렇게 견디는 것이 성공의 열쇠라는 말이 앞으로 이어갈 행동들에 응원과 위안이 되어주었다.
준비와 학습 부족이 위험 요소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학습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달았다. 시장을 예측하려 하기보다는 철저히 대비하는 것이 더 현실적이라는 점이 공감되었다.
어떤 프로젝트나 업무에서 준비가 미비하여 실수로 이어졌던 경험이 있다. 투자에서 준비되지 않은 준비는 나의 개인적 리스크나 다름없다. 나는 나의 준비상태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준비와 학습부족은 위험요소이므로 나는 이걸 철저히해야한다. 특히나 돈을 넣는 투자에서는 준비를 완벽에 가깝게 한다는 마음으로 임해야한다는 것을 새기게 됐다.
BM :
모르는 부분 복습하며, 스킬 부족을 보완하기 위해 시간을 투자하겠다.
지루함을 견디며 꾸준히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훈련을 지속하겠다.
P200 “너희 아버지가 경제적으로 고생하는 이유는 글을 읽을 수는 있지만 숫자는 읽지 못하기 때문이다”
부자아버지에게 금융지식은 사업가나 전문가 투자자가 되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필수적이었다.
P414 CEO의 임무는 모든 시스템을 감시하고 약점을 찾아내 시스템이 고장나기 전에 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중략) 새로운 성장 단계에 도달했을 때 CEO는 반드시 다음 단계의 성장을 뒷받침할 시스템을 계획하기 시작해야 한다.
P459 숫자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부자아버지는 말했다 “재무젶를 읽는 법을 배우면 회사나 투자 대상 안에서 무슨일이 일어나는지 알 수 있지”
숫자는 단순한 데이터가 아니라 회사의 건강 상태와 잠재력을 이해하는 중요한 도구이다. 특히 금융 지식이 부를 이루는 데 기본이라는 점에서 이를 소홀히 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CEO처럼 시스템적 사고로 문제를 예방하고 성장 가능성을 설계해야 한다는 점에서 장기적인 관점과 준비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달았다. 시스템이란 단순히 현재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성장시킬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 인상깊다. 개인적인 삶에서도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발전 방향을 변화시켜가며 설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투자와 경영에서 책임감이 중요하다는 점을 알게됐다. 문제를 예방하고, 숫자를 통해 내부 상황을 파악하며, 이를 바탕으로 전략을 수정하는 일련의 과정이 투자자와 경영자에게 모두 필요한 일이라는 것을 알게됐다.
BM
시스템이란 단순히 현재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아니다.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성장해야하는 것이다. 익숙함에 머무르지 말고 지속적으로 도전하고 시도해 나가자.
댓글
여르미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