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2. 저자 및 출판사: 앨런 피즈,바바라 피즈/ 반니
3. 읽은 날짜: 2024.11.23.~11.28.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망상활성계(RAS)의 비밀]
- RAS는 내가 현재 믿거나 궁리하는 것에 집중하여 내게 맞지 않는 정보를 걸러 내서 내가 믿기로 선택한 것에 이르도록 도와준다. → ‘돼지 눈에는 돼지만 보이고, 부처 눈에는 부처가 보인다’
- 자기대화나 기대요법으로 RAS를 프로그래밍 하면, RAS는 긍정적 행동 정보를 찾고 부정적 행동 정보는 차단하라는 명령이 자동 설정된다. 따라서 무엇에 생각을 기울이고 마음을 쏟는지가 중요하며, 그것은 잠재의식으로 스며들고, 미래의 어느 시점에 현실로 발현된다.
[2장. 무엇을 원할지 결정하라]
- 목표를 하나하나 손으로 쓰면서 내게 정말로 중요한 것들에 집중하면 RAS를 자극하게되어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일하게 만든다.
- 나중으로 미루지 말고 지금 당장한다. 미루다 보면 더는 남은 시간이 없음을 깨닫는 날이 온다.
[4장. 데드라인이 없는 계획은 계획이 아니다]
- 부정적인 생각도 길어지면 습관이 되고 인격이 된다. 극복하고 싶다면 슬럼프에 데드라인을 정하고, 구체적인 날짜와 시간을 정해 그때부터는 과거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딱 접는다. 그때부터는 오로지 하고 싶은 것만, 되고 싶은 것만 생각하기로 결심한다.
[5장. 누가 뭐라고 하든 밀고 나가라]
- 내 목표 자체를 반대하거나 더 이상의 진전을 말리는 사람들은 선의 일수 도 있지만, 대부분은 나를 시기하거나 나로 인해 자신이 못나 보이는 게 싫은 사람이다. 남들이 등 뒤에서 떠드는 소리에 신경 쓰지 말자.
- 내 앞길에 진정한 통찰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은 같은 목표를 이미 이뤘거나 현재 진행 중인 사람뿐이며, 그렇지 않은 사람은 잘해 봐야 그들의 상황과 입장에 근거한 의견만을 보탤 뿐이다.
[6장. 내 인생의 최고 결정자]
- 인생 최고의 날은 내 인생은 나의 것이라고 결심한 날이다. 변명이나 핑계는 필요 없다. 기댈 사람, 비빌 언덕, 원망의 대상을 찾지 말자. 모두가 내 탓이고 내 덕이다. 이것을 깨달은 날이 진짜로 내 인생이 시작되는 날이다.
[8장. 확언의 힘]
- 목표 성취를 위해서는 물질적으로 구현되기전에 마음 속에서 먼저 구현되어야 하며, 시각화와 확언의 힘으로 내가 나를 가둔 성공의 장벽을 부수고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9장. 버릇 바꾸기]
- 발전을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나보다 나은 사람들을 가까이 하는 것이다. 부정적인 사람들, 유독성 인간, 꿈 도둑, 정서적 흡혈귀를 멀리 하자.
[11장. 웃음이 만병통치약]
- 2분동안 웃으면 혈압이 낮아지고, 스트레스 호르몬이 감소하며 근력이 증가하며 면역기능을 높인다.
- 너무 무게 잡고 사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다. 인생에서 어떤 일이 닥쳐도, 특히 부정적인 상황일수록 긍정적 측면을 보겠다는 결심을하자. 바꿀 수 없는 일에는 분노하지 않기로 결심하자.
[12장. 두려움과 걱정 극복]
- 87퍼센트는 결코 일어나지 않는다./ 7퍼센트만 실제로 일어난다./ 6퍼센트는 내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어려움에 처한 사람이나 나보다 불우한 사람을 돕는 일에 동참하면, 내가 얼마나 운이 좋은 사람인지 깨닫게 되며 내 문제가 상대적으로 덜 힘들다는 것을 알게 된다.
[13장. 포기 금지,좌절 금지]
- 승자는 한 번도 지지 않은 사람이 아니며, 한 번도 포기하지 않은 사람이다.
- 일단 보이는 곳까지 최대한 간다. 거기 도달하면 시작점에서 보였던 것보다 멀리까지 보인다. 그것에 차근차근 가면 된다.
[15장. 몸에게 지령을 내려라]
- 사람들이 선뜻 긍정의 경로로 나서지 못하는 것은 시작하기도 전에 부정적 확률에 압도되기 때문인데, 진심으로 원하는 목표가 있고 그 목표로 향하는 길에 나서면 새로운 문이 열린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 ‘한계는 대부분 스스로 부과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나는 그동안 ‘못 가진것, 못 하는것에 집중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는 내가 가진 것과 잘 할수 있는 것에 집중하여 희망 목표를 세우고 집중해야겠다.
- 인간 행동의 80퍼센트 이상이 습관에서 나온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좋은 습관을 가진 사람들이다.
- 병증의 80퍼센트 이상이 스트레스와 관계가 있으며, 암을 비롯한 중대 질병 발병 건수의 최소 85퍼센트는 스트레스가 유발한다.
- 발끈하는 것은 선택반응이며, 내가 기분 나쁘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기분 나쁜것이다. 발끈함은 남이 내게 가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취하는 태도다.
- 걱정거리의 대부분은 영영 일어나지 않으며, 일어나는 소수의 일은 우리가 어찌할 수 없는 것이다.
- 인생의 성공, 원하는 것을 얻는 것, 되고 싶은 사람이 되는 것. 그것은 재능의 문제라기보다 계획과 실행의 문제다. 목표를 정하면 방법이 사방에서 나타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 일어나지 말았으면 하는 일은 아예 생각을 말고, 처지와 상황에 관계없이 원하는 것만 생각한다.
- 발전적이고 생산적인 삶을 추구하는 사람들과 가까이하고, 내 발전에 촉진제가 아닌 억제제가 되는 사람들을 멀리한다.
- 만병의 원인은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여유있는 마음갖기, 명상 등을 시도하고, 하루 일과 중 억지로라도 웃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 걱정스러운 일이 있을 때 너무 걱정하지 말자. 설사 일을 망쳐도 내일은 내일의 태양이 뜬다는 생각을 갖고 여유를 갖자.
- 원하는 것이 있다면 구하자. 구하지 않으면 영영 내 차지가 되지 않는다. 앞으로 나가지 않으면 항상 제자리다. 한 번만 구하지 말고 계속 구하자. 구하는 그날까지.
- 좋은 습관을 정착시키고, 긍정적 확언과 시각화로 RAS를 발현시키며, 남들의 생각과 말과 반응에 개의치 않고 나의 성공 목표를 위해 최선을 다해 정진한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67) “마음에 품었던 꿈은 많지만 남들의 간섭과 참견에 밀려 이루지 못하고 흘려보낸 것이 대부분이었다. 꿈의 반은 제대로 시도조차 못했다. 이제 죽을 날을 받아놓고 생각하니 한 것도 하지 않는 것도 결국은 모두 내 선택이었다.”
(p77) 사람들은 항상 ‘내일’을 시작일로 잡는다. 내일은 영원히 오늘이 되지 않는다. 적당한 시기란 없다. 그런 시기는 결코 오지 않는다. 지금 시작하자. 지금만이 내가 가진 전부다.
(p106) 장애인이 되기 전에 내가 할 수 있었던 일은 1만 가지였다. 지금은 9천 가지가 된다. 선택은 두 가지다. 못하게 된 1천 가지를 곱씹든가, 남은 9천 가지에 집중하든가.
(p107) 나를 지금의 처지에 있게 한 것은 내가 한 행동과 생각들이다. 지금의 나는 내 선택에 의한 것이다. 이것이 인생의 진실이다. 하지만 과거의 선택들과 그 이유는 이제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 그것은 과거일 뿐이다. 오늘부터 시작되는 미래는 내가 오늘부터 선택하는 생각과 행동들로 결정된다. 그리고 그 선택은 100% 내 소관이다.
(p302) 나는 성공한 소수 그룹의 일원이 되기로 결심했다. 누군가는 반드시 성공한다. 내가 그중 1명이 되지 말란 법은 없다.
댓글
로지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