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5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자의 언어
독서리더, 독서멘토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2. 저자 및 출판사: 앨런 피즈, 바바라 피즈 / 반니
3. 읽은 날짜: 2024.11
4. 총점 (10점 만점): / 8점
STEP2. 책에서 보고 깨달은 것
[2장. 무엇을 원할지 결정하라]
내게 영향력을 행사하려 드는 사람과는 목록에 대해 논하지 않는다. 이건 말도 안 된다느니 저건 불가능하다느니 참견할 사람도 피하자. 딴지와 타박을 봉쇄하자. 이 목록은 오직 나 자신에 대한 것이다. 꿈 목록을 꿈 도둑에게 보여주지 말자. 타인의 의견으로 자기 자신을 재단하지 말자.
→내가 정한 목표에 대해 이래서 안되고 저래서 안된다는 말에 너무 귀 기울일 필요 없다. 그 의견은 그 사람의 경험과 생각에서 나온 것이다. 그의 경험과 생각이 나에게 똑같이 적용되지도 않을 뿐더러, 내가 그 사람보다 나은 삶을 살고 싶다면, 내가 내린 결정이 나에게 더 옳은 방향이다.
[8장. 확언의 힘]
확언을 통해 마음에 계속 긍정적인 생각을 넣으면 부정적인 생각이 마음 밖으로 밀려난다. 방법은 간단하다. 긍정적 확언을 반복함으로써 마음에 긍정적인 생각을 붓는 것이다. 마음에 원래 담겨 있더 부정적인 생각과 의심과 공포와 망설임이 모두 밀려날 때까지 계속.
→ 망설임과 부정적인 생각, 공포를 없애는 방법에 대해 고민했는데 확언이 해답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월부에서 많이들 하는 확언을 나는 왜 하는지 몰랐다. 현 상황이 바뀌는 것도 아니고 시간을 들여 그 글씨를 쓰는게 무슨 의미가 있지 싶었다. 하지만 쓰면서 보고, 되뇌이며 스스로 그렇게 믿는 것이, 나의 불안과 망설임과 부정적인 생각을 밀어낼 수 있다. 확언을 해보자.
[10장. 확률게임]
내게 80퍼센트를 만들어 내는 20퍼센트가 무엇인지 아는지 여부가 인생에서 엄청난 차이를 만든다. 언제나 80/20법칙을 염두에 두자. 내가 하루에 하는 일 중 20퍼센트만이 유효하다. 그 일들이 내가 얻는 성과의 80퍼센트를 만들어 낸다. 그 일들에 주력하자.
→나는 어떤 삶을 살고 있는가? 책에 나오는 것처럼, 내 인생에 중요하지 않은 80퍼센트의 일을 하며 20퍼센트조차 나에게 쓰지 못하고 있지 않나? 내가 하는 노동의 시간이 그 만큼의 가치가 있는지 다시끔 생각해봐야 한다. 나는 내가 버는 돈만큼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버는 돈은 줄어도 내가 원하는 일에 80퍼센트를 쓴다면, 인생은 의미있을 것이다. 지금처럼 80퍼센트를 원하지 않는 일로 채우고 행복하지 않는 것보다는.
[15장. 몸에 지령을 내려라]
사람들이 선뜻 긍정의 경로로 나서지 못하는 것은 시작하기도 전에 부정적 확률에 압도되는 탓이다. 확률이 내 편이 아니라고 해서 시도하지 말란 법은 없다. 진심으로 원하는 목표가 있고 그 목표로 향하는 길에 나서면 새로운 문들이 열린다. 길에 나서지 않았다면 영영 몰랐거나 고려하지 않았을 선택사항과 가능성들이 대두한다.
→확률이 낮다고 시도조차 하지 않는 선택을 하진 말자. 시도했음으로써 그 선택에 후회가 남지 않고, 최선을 다했다는 경험이 나에게 좋은 자산이 될 것이다. 시도하지 않았다면 몰랐을 기회도 보일 것이고 리스크도 보일 것이다. 하지만 어쨌든 두려움을 이기고 도전해봤다는 경험이 나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부자와 일반 사람들의 차이 중 하나는 부자는 실패해도 일어날 기반이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이 쉽게 도전할 수 있고 그 속에서 성공의 기회도 더 많다. 나는 부자처럼 큰 기반은 없지만, 리스크를 잘 관리하고 목표를 향한 확신이 있다면 부자처럼 시도하고 더 많은 성공 기회를 잡을 수 있다.
STEP3. 책에서 적용할 점
STEP4.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무엇을 할지부터 결정하라. 어떻게 할지는 다음 일이다. 방법은 목표를 정하는 즉시 나타나기 시작한다.
댓글
여름님 4주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ㅎㅎ 목표 정하셨으니 꾸준히 전진하시죠!!!빠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