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독서 후기 [열중41기 95조 우아한행복]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2. 저자 및 출판사: 앨런 피즈, 바바라 피즈

3. 읽은 날짜: 11/25~12/3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목표 달성을 위해서라면 불혹의 나이에 네살배기 아이들과 수영 배우는 것도 피하지 않는다.]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데드라인이 있는 행동 계획을 세운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도 쉽게 목표를 포기하지 않는다. 데드라인은 생각을행동으로 바꾸는 스위치다.

1년 후 나는 오늘 시작하지 않은 것을 후회하게 된다. 지금이 아니면 언제 할 것인가!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RAS망상활성계]

마음이 무엇을 품고 무엇을 믿든 몸이 그것을 현실로 이룬다.

[어떻게 보다 무엇을]

우선은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에 생각을 집중한다. 그것을 어떻게 할지는 고려하지 않는다. 그건 나중 문제다. 지금은 단지 무엇을만 적는다. 그러면 RAS가 그것을 ‘어떻게’이룰지 답을 찾을 것이고, 그러면 길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내맘대로 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생각과 태도다. 때로 나쁜 결정을 할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거기서 대처하는 방식이다. 그리고 그것을 다시 내 통제권 안으로 가져오는 것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시각화!

눈을 감고 내가 세운 목표가 달성되는 모습을 생생히 그려본다. 목표를 이룬 나는 어떤 모습일지, 무엇을 하고 있을지, 어떤 기분일지 상상한다. 원하는 결과를 얻은 내 모습을 미리 본다. 

목표 수치화

포괄적이고 모호하면 RAS가 알아먹지 못한다. 정확히 목표를 묘사한다.

‘5년 후 8월 15일 자정까지 순자산 100만 달러를 확보하고 부채는 전혀 없는 상태가 된다’

이러면 즉각 행동에 옮길 의욕이 생긴다. 이것이 RAS를 움직이는법

목표 긍정의 연필로 쓰라

가령 1월1일까지 담배를 끊는다. 라고 목표를 잡는다

하지만 흡연자의 뇌는 이미 담배를 피우는 것과 관련된 강력하고 긍정적인이미지들로 가득하다. 뭔가를 하지 않겠다고 말하는 것은 RAS에게 시각화 할 수 없는 것을 상상하라고 명령하는 것과 같으며 RAS는 그런건하지 못한다.

결심을 바꿔라. ‘1월 1일까지 나는 비흡연자가 된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좋은 데드라인의 세가지 조건 74p

  1. 현실적일 것 : 달성 가능한 데드라인을 정한다.
  2. 빠듯할 것 : 긴박감을 주지 않는 마감은 있으나 마나다. 촉박해야 결과물이 좋아진다.
  3. 스타트라인을 겸할 것 : 심사숙고를 끝내고 지금 당장 시작하자. 필요하면 조정한다. 하지만 마냥 기다리지는 말자. ‘딱 좋은 때’는 아무리 기다려도 오지 않는다.

댓글


우아한행복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