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부자아빠의 투자가이드' 독서후기 [아인파파파]

  • 24.12.04

안녕하세요 아인파파파 입니다 :-)

 

부자아빠의 투자 가이드 (부아가아 3편) 읽고 독서후기 남깁니다.

 

  1. 책을 읽고 본 내용

     

    p. 17 진정한 투자가는 시장이 호황이든 불황이든 상관없이 돈을 번다

    p. 68 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돈에 대한 공포심 때문에 좌절하고 삶에 순응해 살아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p. 99 말은 생각을 만들고, 생각은 현실을 만들고, 현실은 삶이 된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가장 큰 차이는 그들이 사용하는 단어다.

    p. 102 내게 투자란 계획이야. 대개는 아주 지겹고 지루하고, 부자가 되는 거의 기계적인 과정이지.

    p. 133 부자가 되고 싶다면 돈보다 더 귀한 것에 투자해야 하는 거죠. 그게 바로 시간이고요.

     

 2. 책을 읽고 깨달은 점

  •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생각과 행동이 모두 뒷받침 되어야 하는데, 이것들은 일반 사람들은 두가지 중 한가지라도 부족한 점이 많다는 것
  • 생각의 경우 부자가 되고 싶다면서 시간보다 돈의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거나, 투자의 수단이 단 하나만 있는 것처럼 행동한다.. 부자가 되기위한 계획이 있을 뿐 방법에 집착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투자 외적인 일로 인해 투자포트폴리오나 방향성이 바뀌더라도 부자로 나아가는덴 전혀 문제가 없는 것이고 잠깐 다른 길을 타는 것. 하지만, 나도 월부방식의 다주택 시스템 투자를 계속해서 고집하고 있는 덕분에 와이프와 충돌도 있는데 좀 더 생각을 열어놓고 접근해야 할 것 같다
  • 행동의 경우 일반인들은 돈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 투자를 진행했지만, 나 또한 가치와 가격을 비교하며 저평가 물건을 뽑은다음 리스크를 너무 크게 본다고 생각했다. (가령 요새처럼 세 안나가는 시장에서 세낀 물건을 사기위해 같은 돈 대비 더 좋은 물건 보다 안전한 물건 선택)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리스크는 대응의 영역으로 밀어두고 생각할 수 있어야 하는데 쉽진 않은 것 같다. 투자를 통해 내가 배워 나가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3. 책을 읽고 삶에 적용할 부분을 써주세요

  • p. 99 말은 생각을 만들고, 생각은 현실을 만들고, 현실은 삶이 된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가장 큰 차이는 그들이 사용하는 단어다.

    - 장난으로라도 내가 쓰는 말과 행동들이 나를 규정하고 그것들이 부자가 되느냐 까지 결정한다는 것에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았다. 그래서 항상 목표를 향해 달려나가는 틈틈히 계획을 점검하고 그것이 목표와 얼마나 맞닿은 계획인지도 점검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이 들었다. 왜? 그래야 내가 이 길에 대한 확신을 얻고 부러지지 않을 것이기에.. 

  • p. 441 투자가 위험한 것이 아니라 투자자가 위험한 것이다.

    - 투자는 예리한 검 처럼 쓰임새에 따라 나를 천국과 지옥으로 안내할 수 있다는 것을 점점 더 느낀다. 그렇기에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적으면서도 수익을 많이 낼 수 있는 월부방식의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것이고, 그 과정에서 스스로를 담금질 하는 시간을 많이 가져가고 있다. 밥잘 튜터님의 영향으로 나의 야생마 같은 조급함을 붙들지 않았다면 아쉬운 선택을 할 수 있었을 수도 있을 것 같다.. 

    - 운동이든 명상이든 나를 차분하게 만들 수 있는 수단과 방법을 생각해보자.


댓글


반드시 해낸다
24. 12. 04. 08:01

잘읽었습니다. 방법에 집착을 버려야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