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저자 및 출판사 : 앙드레 코스톨라니 / 미래의 창
읽은 날짜 : 24.12.2 ~ 24. 12.10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돈 #투자 #주식시장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저자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유대인 출신의 전설적인 투자자로, 유럽 증권시장에서 큰 명성을 얻었다. ‘유럽의 워런 버핏’으로 불릴 만큼 탁월한 투자 감각과 통찰력을 지닌 인물이다. 평생 투자세계에 헌신하며 독자들에게 금융시장에 대한 깊이 있는 시간을 전해주었고, 돈을 다루는 데 있어 차분하고도 냉철한 태도를 강조했다.
2. 내용 및 줄거리
: 이 도서는 단순한 투자 지침서를 넘어 돈과 인생을 바라보는 통찰력을 키울 수 있는 책이다. 크게는 돈에 대한 감정적 접근, 시장의 불확실성과 변동성, 투자의 심리와 전략, 주식시장의 패턴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돈을 벌기 위해 투자에 뛰어들지만, 심리적 압박과 두려움에 사로잡혀 흔들리고, 결국 실패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저자는 투자에서 승리하려면 지식이나 정보만으로는 부족하며, 인내와 감정 제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 한다.
3. 나의 본. 깨. 적
3-1.
본 : 투자자가 기자 그리고 특히 의사와 구분되는 한가지 특징이 있다. 그것은 학교에서 배울 수 없다는 것이다. 투자자의 무기는 첫 번째도 경험이고, 두 번째도 그리고 세 번째도 경험이다.
깨 : 주로 이 책에서는 투자는 필요하지만, 이는 학교에서 배울 수 없고 그렇기 때문에 다수의 투자 경험이 무기가 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라는 부분이 나에게 많은 동기부여를 주었다. 왜 튜터님이 부동산 공부로 끝내면 안된다고 얘기하시는지,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적 : ‘투자’를 다수 경험하면서 그 속에서 쌓아가는 나만의 무기를 만들어야 겠다 라는 생각을 했다.
3-2.
본 : 가장 값진 경험은 손실이 많았던 거래를 통해서 얻은 것이었다. 그러므로 나는 적어도 두 번 파산해보지 않은 사람은 주식투자자라고 불릴 자격이 없다고 말한다.
깨 : 실패를 수익으로 전환하려면 우선 손실의 원인을 제대로 분석해야 가능하다. 심각한 손실을 경험한 후에야 비로소 사건의 밑바닥으로 되돌아가 무엇이 문제였는지 면밀히 분석해보게 되는 것이다
적 : 투자에서 ‘복기’하는건 너무나 중요하다. 손실, 실패 등이 있을 경우 왜 그런 결과가 나왔는지 복기를 하고, 다시 문제가 되지 않도록 좀 더 노력해야 그 이후 실수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적 :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차가운 이성과 뜨거운 열정을 동시에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단순히 경제적 성공을 넘어 인간적인 성숙으로 가야될 것이다.
3-3.
깨/적 : NOT A BUT B → 기존의 지식은 곧 ‘에고’, B를 받아들일 줄 아는 ‘수용성’이 나를 찐부자로 만들어 줄 것이다. 어리석은 지식으로 부로 가는 추월차선을 오판하지 않도록 해야겠다.
4.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52 ~ P66 : 단기 투자자 VS 장기투자자 VS 순종투자자
투자자에도 유형이 있습니다 과거의 내가 했던 투자는 어떤 투자였으며, 공부를 하고 있는 지금 바뀐 점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투자자가 되어야 할지 서로 이야기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P84 ~ P95 : 원자재 VS 유가물 VS 부동산 VS 주식
월부를 공부하기 전에 이 투자대상 중에 투자해본 경험이 있는가? 투자하면서 어떤 마음가짐으로 했었고, 어떤 성과를 얻었는지 공유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앙드레 코스톨라니 / 책2편 투자는 심리게임이다
댓글
앰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