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기83기16조 유니윤이] 1주차 후기 _ 자본주의 사회에서 '소유'한다는 것.

  • 24.12.10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처음이 아니지만 처음 듣는 것 같았던 강의

(체력(졸림)과 기억력을 탓하면서 들은 강의..)

 

공감하면서 와닿았던 부분은,

 

1. 자본주의의 반댓말은 근로주의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무엇을 ‘소유’하는지가 중요하다.

 1) 지금의 나는 어떤 회사를 다니는 연구원으로서 설명이 된다. 나의 벌이는 말할 것도 없고, 회사 밖에서의 인간관계도 이 ‘회사’에 영향받는 경우가 많다.

 2) 다만 아쉽게도 회사가 나를 소유하지, 내가 회사를 소유하지 않는다. 즉 나와 회사를 분리해서 생각한다면 나에게 남는 것은 무엇인가? 언젠가 나올 회사 밖에서는 내가 무엇을 얼마나 소유하고 있는가가 삶의 문제로서 절박하게 다가온다.

 3) 결국 내가 소유하는 부동산/주식 등의 자산이 제일 중요한데, 이를 위해 나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4) 그저 다달이 월급을 소유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 아니라, 그 월급으로써 나만의 무언가를 ‘소유’하기 위해 노력해야한다는 판단이 선다.

 

2. 주식은, 기업을 사는 것이다. 시장 분위기에 따라 오늘 내일 그 기업이 달라지지 않는다. 즉 시황에 따라 선택을 달리하는 것은 투자관점에서는 잘못된 결정이라고 볼 수 있다.

 1) 부동산도 동네마다 분위기가 있다. 어디는 어떤 이슈로 값이 오르고, 옆 동네는 덩달아 오르고, 어디는 입주가 많아 전세/매매가가 눌려있다.

 2) 즉 가치가 제대로 반영된 가격이 아니다. 가치의 순서와 호가는 일치하지 않는다. 

 3) 가치를 보는 눈을 키운다면, 오늘 내일 바뀌지 않는 가치 대비 오늘 내일 바뀌는 시장 호가를 보고, 그 차이가 가장 큰 물건을 골라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지 않을까.

 4) 아직 많이 부족하니 결론은 꾸준히 보고, 행하고, 복기하자.

 

정신차리게 해주신 너바나님 감사합니다..


댓글


함께하는가치
24. 12. 10. 23:50

유니윤이님 :) 강의수강하시고 후기까지 고생많으셨습니다! 완강까지 차근차근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