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독서모임 -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24.12)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앙드레 코스톨라니 

저자 및 출판사 : 앙드레 코스톨라니, 미래의 창

읽은 날짜 :  12월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주식투자   #투자역사서   #선배의 여정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3부작 책 중 첫번째에 해당하는 도서이다. 저자가 살아오면서 시장을 경험한 이야기를 해설과 함께 서술하고 있다. 선배 투자자의 시행착오를 보면서 경험이 곧 재산이라고 이야기하는 선배들의 말을 조금 이해하게 되었다. 투자생활을 오래하신만큼 세계사를 알면 더 재미있게 볼 수 있을 것 같다.

 

2.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까마득한 투자 선배가 들려주는 옛날 이야기 같아보이는데 곰곰히 생각해보면 이때의 사이클이 아직도 유지가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3.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역사는 반복되고 현재의 상황과 비슷한 경우를 알고 있다면 참고할 수 있다. 지금까지 다양한 경우의 수가 있었고 내가 책과 같은 선배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경우가 많아진다면 나도 그들의 경험을 태풍 밖에서 관전할 수 있다.

다만 이것은 살아남은 선배의 회고록이기에 내가 태풍안에서 휩쓸리고 있는 경우, 과거와 잘 매치해 그들의 지해를 빌릴 수 있을 지는 잘 모르겠다. 또한 나도 현재를 끊임없이 어떤 국면을 마주하고 있는지 생각해야 이 시간을 나의 경험으로 만들 수 있지 그게 아니라면 그저 흘려보낼 뿐이다.

 

4. 읽으면서 기억하고 싶은 구간

  • 자신의 돈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사람은 잃어버릴까봐 두려워 절대 투자를 하지 못한다.

  • 독일인은 ‘돈을 번다’, 프랑스인은 ‘돈을 얻는다’, 영국인은 ‘돈을 수확한다’, 미국인은 ‘돈을 만든다’, 헝가리인은 ‘돈을 구한다’라고 표현한다.

  •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꼭 필요한 네가지 요소 4G(돈, 생각, 인내, 행운)

  • 한명의 로스차일드가 강세상을 만들 수는 있을지 몰라도 약세장은 막을 수 없다.

  • 투자자는 소신파에 속해야 하고 현대 경제순환과 반대로 행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 거래량이 증가하는데 주가가 계속 하락한다면 그것은 다음 상승운동 국면이 시작할 때가 가까워졌다는 징조인 것이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중앙은행에서 발행한 화폐는 직접투자나 소비 대신 주식시장으로 흘러들어간다. 그러면 경제뉴스가 아무리 부정적이고 기업의 이윤과 배당금이 줄어든다 해도 주가가 상승하게 되며, 이 과정이 1년 이상 지속될 수 있다.

(142P) > 이번에 주가방어를 위해 대대적으로 주식매입을 해서 주가폭락은 막았다고 기사가 났는데 이번 시장은 회복하는데 얼마나 소요될까요?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시리즈로 구성된 2,3권을 이어서 읽어보고 싶다.

 


댓글


에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