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앙드레 코스톨라니
증권 투자의 원로, 대가인 앙드레 코스톨라니. 그의 마지막 저서가 된, 80년의 투자 경험과 노하우를 담은 책.
“세계적인 우량주를 사들인 다음 약국에서 수면제를 사서 먹고 몇 년간 푹 자라” 는 투자 조언으로 유명한 책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 증권 투자에 관한 심리, 원칙에 대한 내용. 부동산에서도 당연 적용할 포인트가 많았다. 저평가 되어있으며 가치 있는 기업을 알아보는 안목을 기르고, 군중의 심리, 금리, 돈의 긍정/부정 평가 등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함. 투자자가 가져야 할 원칙. 한번엔 소화가 안돼서 두고두고 펼쳐보고 적용하고 곱씹어 봐야하는 책.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투자자로 가져야 할 가치관을, 80년 투자생활의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했다.
돈에 관한 책들을 읽을수록 본질은 하나로 귀결된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데,
증권 투자자를 다룬 책이지만, 부동산과 증권은 투자의 큰 틀 안에서 비슷한 맥락과 가치관을 공유하고 적용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돈 & 투자에 관한 본질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돈에 대한 올바른 태도 - 과도한 인색함으로 물질적인 측면에서나 정신적인 측면에서나 결코 진정한 백만장자가 될 수 없다고 나는 확신한다. 돈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사람은 잃어버릴까봐 두려워 절대 투자하지 못한다. 백만장자가 된다는 것은 ‘독립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지독한 자린고비는 절대 독립적일 수 없다. 왜냐면 무엇이든 아껴야 한다는 강박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이다.
투자자를 위한 10가지 권고 사항
매입 시기라고 생각되면 어느 업종의 주식을 매입할 것인지를 결정하라.
압박감에 시달리지 않도록 충분한 돈을 가지고 행동하라.
모든 일이 생각과 다르게 진행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그리고 반드시 인내하라.
확신이 있으면, 강하고 고집스럽게 밀어붙여라.
유연하게 행동하고, 자신의 생각이 잘못될 수 있음을 인정하라.
완전히 새로운 상황이 전개되면 즉시 팔아라.
때때로 자신이 보유한 종목의 리스트를 보고 지금이라도 역시 샀을 것인지 검토하라.
대단한 가능성을 예견할 수 있을 경우에만 사라.
계속해서 예측할 수 없는 위험 역시 항상 염두에 두라.
자신의 주장이 옳더라도 겸손하라.
10가지 금기 사항
추천 종목을 따르지 말며, 비밀스런 소문에 귀 기울이지 마라.
파는 사람이 왜 파는지, 혹은 사는 사람이 왜 사는지를 스스로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 마라. 또한 다른 사람들이 자기보다 더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해서 그들의 말에 귀 기울이지 마라.
손실을 다시 회복하려고 하지 마라.
지난 시세에 연연하지 마라.
주식을 사놓은 뒤 언젠가 주가가 오를 것이라는 희망 속에 그 주식을 잊고 지내지 마라.
시세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마라.
어디스 수익 혹은 손실이 있었는지 계속해서 계산하지 마라.
단기 수익을 얻기 위해서 팔지 마라.
정치적 성향, 즉 지지나 반대에 의해 심리적 영향을 받지 마라.
이익을 보았다고 해서 교만해지지 마라.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P157. 4G 돈,생각,인내,행운
돈 (Geld) - 어떠한 상황이라도 빚을 내서 주식을 사는 것은 금물이다
생각 (Gedanken) - 상상력은 지식보다 중요하다.
인내 (Geduld) - 증권거래소에서는 머리가 아니라 엉덩이로 돈을 버는 것이다.
행운 (Gluck) - 행운이 필요하다.
→ 이 네가자 중에 한가지라도 부족하면 그대로 부화뇌동파 투자자가 되어버린다.
P.169 코스톨라니의 달걀 (상승,하강운동 / 세가지 국면 - 조정국면, 적응국면 혹은 동행국면, 과장국면)
P194. ‘무가치한 것’을 대상으로 한 비이성적인 게임은 경제 붐의 끝, 즉 번영기의 마지막 국면이자 돈이 줄줄 흘러나가는 강세장의 제 3국면에 접어들었음을 알려주는 징후다.
P195. 무가치한 것이 인플레이션에 의해 비싸진 것이다. 이는 주식시장이 붕괴되기 전 항상 나타나는 전조였다.
P211. 성공 전략은 ‘현재의 경제 순환과 반대로’ 하는 것.
P.216. 마지막 낙관론자마저 비관적으로 바뀌면 시장은 약세장의 제 3국면, 즉 하강운동의 끝에 도달한 것이다. 긍정적인 소식마저 주목받지 못하고 비관론자들의 염세론이 광범위하게 확산되는 이 국면에 접어들면 투자자들은 재빨리 매수세에 올라타야 한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원칙/레이달리오
댓글
서니서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