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마감임박]1월 돈버는 독서모임 - 김미경의 딥마인드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의 내용 요약
가장 중요한 원칙 20가지
✿심층적으로 생각하라✿
#투자는 과학이 아니다 #2차적 사고를 통한 통찰력 #가치 파악할 것
16경제학은 한치의 오차가 없는 과학이 아니다 이처럼 투자는 과학이 아니라 예술이다 일정하고 기계적인 투자전략보다는 직관적이고 유연한 투자 전략을 세워야한다
18우리가 할 일은 그들에게는 없는 경쟁력을 갖는 것이다.그들이 생각하지 못한 것을 생각하고 그들이 보지 못한 것을 보고 그들에게는 없는 통찰력을 발휘하며 그들과 다르게 반응하고 행동해야한다.
19 1차적 사과와 2차적 사고
1좋은 회사니까 주식을 사자
2좋은 회사긴 하지만 모두가 이 회사를 과대평가하고 있어 그 바람에 주식이 고평가돼어 비싸군 팔자
1이 기업의 수익은 감소할거야 팔자
2이 기업의 수익이 다른 사람들이 예상하는 만큼 감소하지는 않을 거야 어능서프라이즈로 주가가 반등할수도 있고 ! 사자
20 1차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은 단순한 공식과 쉬운 답을 찾는 반면, 2차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ㅇ느 성공적인 투자와 단순함이 대립관계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23 가치에 대한 관점이 남다르고 정확해야한다는 것이다.
남다른 분석력과 통찰력 예지력을 발휘해야만 한다. 하지만 남들과 다르다는 바로 그 점 때문에 이는 소수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이다.
🧡1장 요약 : 단순히 경제 상황만 보고 누구나 아는 정보를 토대로 판단한다면.. 이미 가격에 반영될 가능성이 높다. 투자가 복잡하고 어려우며 과학이 아닌 심리가 포함된 예술이라는 것을 인정하라. 따라서 1차적 사고가 아닌 가치와 가치를 보는 2차적 사고로 남들과 다른 통찰력을 가져라 통찰력은 가치를 보려고 노력할 때 생긴다.
✿시장의 효율성을 이해하라✿
#통찰력은 가치를 보는 눈에서 생긴다
31 2차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은 우수한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 자신이 각각의 정보나 분석, 또는 두가지 모두에서 더 탁월한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안다. 따라서 판단 착오를 하지 않기 위해 조심한다. 투자에 관한 판단을 할 때 앤드류가 하는 첫번째 질문은 항상 똑같다. 그건 누구나 다 아는 내용이 아닌가요?
🧡2장 요약 : 내가 판단하는 내용이 누구나 다 아는 내용이 아닐 지 항상 반문하라. 이 정보는 누구나 아는 정보가 아닐지 생각해라 대 대수의 사람들이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닌 나만의 분석이 필요하다 나만의 가치를 보는 눈이 필요하다 !
✿가치란 무엇인가✿
#1달러짜리를 50센트에 사는 것 #가치보다 싸질 때 사는 가치투자
# 내재가치 (현재 가치)
# 내재가치에 관한 자신만의 견해
38 가장 먼저 내재 가치의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져야한다.
38내재 가치보다 싼 가격에 사서 그보다 비싸게 팔면 된다 가치 를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이야 말로 투자에서 꼭 필요한 선결과제이다.
39기업의 가치를 분석하는 기본적 분석과 증권 가격의 동향을 분석하는 기술적 분석이다. 증권의 기본적인 내재가치를 분석해서 가격이 가치와 동떨어질 때 매매하거나 아니면 미래의 증권가격 동향을 에측해서 매매하는 것이다. 나는 후자 즉 기술적 분석은 밎지 않는다.
41이런 식의 행동이라면, 다음번에 모퉁이를 돌아 나오는 사람이 남자일지 여자일지를 맞추는 것과 대체 무엇이 다르단 말인가
41 가치 투자자의 목적은 증권 가격이 현재의 내재가치보다 쌀 때 사는 것이고 성장 투자자의 목적은 미래에 가치가 빠르게 상승할 증권을 찾는데 있다
43 첫 번째의 목표는 현재 가치를 수량화하여 증권을 매우 싸게 살 수 있을 때 매입하는 것이다. 성장 투자의 목적은 장밋빛 미래를 가진 기업을 찾는 것이다. 기업이 가진 현재의 특징보다는 잠재력을 더 중요시한다. ( 현재 가치와 미래 가치 사이)
47 오늘 그렇게 한다고 해서 당장 내일부터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즉 가치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있어야만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기간을 버텨낼 수 있다. 위렌 버핏은 이런 기회를 1달러짜리를 50센트에 사는 것 이라고 표현했다.
47종종 계속되는 불황 속에서 매수했다가 얼마 지나지 않아 손실을 보게 될 수도 있따. 이 같은 투자와 관련된 중요한 격언 하나가 생각난다. 시세를 너무 앞서 나가면 오히려 일을 그리칠 수 있다.
50 내재 가치에 대한 자신만의 견해가 있어야 한다. 둘째 끝까지 그 견해를 고수해야하고 설사 자신이 틀렸음을 시사하는 가격하락이 발생하더라도 자신의 견해대로 사야한다. 세번째 요소는 바로 그 견해가 옳은 것이여야만 한다는 것이다.
🧡3장요약: 내재가치를 보는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져야한다. 내재가치보다 싼 가격에 사면 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꼭 돈을 벌 수 있는 것을 아님을 알아야한다. 너무 앞서나가면 일을 그리칠 수 있으며 특히 하락장에서는 내재 가치에 대한 자신만의 견해와 그 견해를 고수하고 견해가 옳아야 한다 ! 저자 하워드 막스도 미래 가치에 투자하지 않는다 오를 것 같은 것에 투자하지 않는다. 내재 가치를 보고 지금 싼 것을 찾는 눈이 중요하다.
✿가격과 가치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라✿
#싼 가격에 사는 것 #내재가치를 정확히 알 것 # 장기보유하는 것 #버티는 자본!
51 가치와 가격 사이에 건전한 관계를 확립하는 것은 성공적인 투자의 핵심이다. 가치 투자에게 투자의 시작은 가격이여야한다.
52 자산은 가격이 적당할 때만 매력적일 수 있는 것이다.
52 결론은 가격을 고쳐하지 않은 선택을 두고 옳고 그림을 평가한다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가격을 고려하지 않은 선택을 두고 옳고 그름을 평가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53훌륭한 기업에 투자한다는 것은 맞다고 볼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 잘못된 가격을 지불했던 것이 문제였다.
잘 사기만 하면 절판은 판 것이나 다름 없다 즉 보유자산을 얼마에 언제 누구에게 어떤 방법으로 팔지 고심하느라 많은 시간을 보내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이다. 자산을 저가에 매수했다면 위의 문제들은 저절로 해결되는 것이다. 내재가치의 평가가 정확하다면 시간이 흐르면서 자산의 가격이 자산의 가치와 부합되어야한다.
55어쩔 수 없이 매도하는 사람에게서 매수하는 것은 최고의 상황이지만 어쩔 수 없이 매도하는 사람이 되는 것은 최악의 상황이다. 그럼으로 최악의 시기에도 상황을 잘 정리하여 주식을 팔지 않고 보유할 수 있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장기 자본과 강한 의지력이 필요하다
56아무도 관심을 보이지 않을 때 사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잠재수익도 가장 높다
57 어떤 물건의 가격이 오르면 사람들이 이를 덜 찾기 마련이지만 투자는 가격이 오를 수록 더 찾는 경향이 있다.
58가치보다 더 큰 금액을 지불하면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결국 그래도 내재 가치가 문제가 된다.
60지난 몇년간 레버리지는 고수익 뿐만 아니라 규모가 큰 대부분의 폭락 붕괴와 관련이 있었다. 가치에 비해 저가로 사는 것
61시장은 생각만큼 합리적이지 않아서 당신의 부채 상환능력이 바닥날 때까지 비 합리적인 상태로 있을 수 있다.
🧡4장 요약: 정확한 내재가치 파악이 되었다면 그것을 가치 보다 싼 가격에 사야한다. 아무리 좋은 자산도 비싼 가격에 사면 안된다. 그리고 내재가치를 파악하고 싼 사격에 샀다면 부채 상환능력이 바닥나서 최악의 상황에 버티지 못하고 팔 자본이 필요하다 ! 지금은 하락장이다 자산의 가격이 싸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지금은 행동해야할 시기이다. 용기를 내자 인사이트를 가지자
✿리스크란 무엇인가✿
#리스크가 크면 수익의 불확실성, 손실 가능성이 증가한다 #확률과 결과 사이의 큰 차이
#최악이 올 수 있다. # 대비하지 않은 레버리지와 자만심은 투자세계에서 사라지게 한다
62투자는 정확히 한가지로 이루어진다. 바로 미래를 상대하는 것이다 문제는 우리 누구도 미래에 대해 확실히 알지 못하므로 리스크를 피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리스크에 대처하는 것은 투자의 필수요소이다.
66리스크가 클 수록 수익이 크다는 점을 끊임없이 시사함으로서 수 많은 사람들에게 불향을 안겨주었다. 리스크와 예상 수익 사이의 양의 관계뿐만 아니라 리스크가 증가함에 따라 수익에 대한 불확실성, 손실 가능성이 증가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71무엇이 손실 위험을 낳는가? 자만심, 리스크를 모른 채 수용하는 것, 거기에 약간이라도 불리한 상황이 전개되는 것 이 세 가지가 합쳐진다면 얼마든지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79 확률과 결과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84과거에 우리가 본 것중에서 최악을 의미하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세상일이란 앞으로 더 나빠질 수 있는 것이다. 리스크는 불규칙적으로 나타난다. 일부 투자자들, 특히 높은 레버지리 이용자들이 그 잠깐의 시기로 인해 투자세계에서 사라지는 사례는 언제나 있다.
🧡5장 요약: 리스크란 알 수 없다. 리스크가 크면 수익이 크다는 것은 맞지 않다. 수익의 불확실성, 손실가능성이 있으며 확률적으로 더 벌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 리스크로 인해 투자 세계에서 사라질 수 있다. 투자에서 리스크를 아예 회피할 수 없다. 하지만 언제나 최악의 상황을 생각해야하며 긍정회로를 돌리는 것이 아닌, 리스크를 헷지하여 더 버는 투자가 선행되는 것이 아닌 살아남는 투자, 잃지 않는 투자,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투자를 해야한다.
✿리스크를 인식하라✿
# 리스크 심술 #리스크가 크다고 인지되면 자산은 리스크가 전혀 없는 수준으로 떨어진다.
87 가치 투자자들은 높은 리스크와 낮은 예상 수익은 동전의 양면일뿐이며 둘다 가격이 높은데서 비롯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89 리스크가 생기는 주요 원인은 리스크가 낮다거나 심지어 완전히 사라졌다는 믿음 때문이다.
99 사람들은 리스크를 인지하는 자신의 능력을 대단히 과대평가하는 반면 리스크를 피하기 위한 필요조건은 과소평가 한다. 결과적으로 리스크가 있는지 모른채 수용하게 되는데 바로 이런 행동으로 인해 리스크가 발생한다.
100투자자는 자신김이 커질 수록 더 많이 걱정해야한다. 이들의 커져가는 공포심과 리스크 회피가 합쳐져 리스크 프리미엄이 추가 요구될 수록 리스크는 감소한다 나는 이를 리스크의 심술이라 부른다.
100무슨일이 있어도 그건 사지 않을 거야 누가 봐도 리스크가 크거든 이는 내가 살면서 참 많이 들었던 말이며, 또한 내가 참여했던 최고의 투자 기회를 만들어준 말이다.
101 투자에서 리스크는 가장 인지 되지 못한 곳에 가장 크게 도사리고 있다. 반대로 가장 리스크가 있다고 사람들이 생각하는 곳에 가장 적은 리스크가 있다.
🧡6장 요약: 가격이 내재가치보다 높은 것이 리스크가 가장 크다. 리스크가 없다고 생각되면 많은 사람들이 몰리고 가격이 올라가는데 이때 가장 큰 리스크가 발생한다. 리스크가 있다고 생각하여 아무도 관심이 없게 되고 가격이 내재가치 이하로 떨어지면 이때는 리스크가 없게 된다. 이것이 리스크의 심술이다. 대중과 반대로 움직여야 하는 이유가 이때문이다.
✿리스크를 제어하라✿
#리스크는 보험을 드는 것 #리스크제어가 투자의 성패
102리스크를 현명하게 수용하는 것이다. 이를 얼마나 잘하는가에 따라 최고가 되느냐 그 나마지가 되느냐가 달려있다.
104결론부터 말하자면, 리스크 제어는 호황에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그래도 꼭 필요하다는 것이다. 호황이 쉽게 불황으로 바뀔 수 잇기 때문이다.
107이는 웨렌 버핏이 썰물이 되면 누가 수영복을 입고 수영하는지, 누가 벌거벗고 수영을 하는지 알 수 있다고 말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대체로 시장은 호황일 때가 더 많고, 손실이 확실하게 들어나는 불황일 때 리스크 제어를 평가한다. 보험을 가입하는 것
115 대부분 투자자의 성과는 실패 사례가 얼마나 되고 그 사례들이 얼마나 나빴는지에 의해 결정된다. 리스크를 능숙하게 제어하는 것은 탁월한 투자자임의 징표이다
🧡7장 요약: 리스크에 너무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고 상승장에서는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하락장이 되면 리스크를 잘 관리한 사람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투자는 더 번 사람이 생존하는 것이 아닌 오랫동안 자산을 꾸준히 모아온 사람이 승리하는 것임으로 수익을 위해 위험한 수를 계속 두는 것은 보험없는 외줄타기를 하는 것이다 더 버는 투자가 아닌 잃지 않는 투자, 내가 할 수 있는 투자를 하자
✿행운의 존재를 가볍게 보지 마라✿
#대체 역사 # 운의 문제 #나는 모른다는 사실만이 내가 알 수 있는 사실
# 의심의 눈 ! 그러면 작아지는 리스크
228 대체 역사 : 이미 일어난 사건이 일어난 가능성이 있었던 사건들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 것임을 지적한다. 따라서 어떤 전략이나 행동이 효과적이었다는 사실이, 이미 드러난 상황에서 그 배후의 결정이 현명했다는 것을 꼭 입증하는 것은 안다. 즉 단지 운의 문제였을 수 있다.
232 반면 내가 속한 나는 모른다 유파는 확률 분포의 측면에서 미래의 사건을 생각한다. 이것이 큰 차이점이다. 후자의 경우 우리는 하나의 결과가 일어날 가능성이 가장 크지만, 그 외에도 다른 가능성이 있고 그로 인해 다른 결과들이 우리가 예상하는 결과보다 일어날 가능성이 훨씬 높다고 생각할 것이다.
232 우리는 알기 어려운 거시 경제와 광범위한 시장 성과로부터 예상할 수 있는 것을 기반으로 결정을 내리기보다는 알 수 있는 것 ( 예를 들면 산업, 기업, 증권)중에서 가치를 찾고자 노력하며 시간을 보내야 한다.
233 결과는 매우 불확실한 특성을 감안하여 우리는 여러 전략들과 그에 따르는 결과가 좋든 나쁘든 많은 시도를 통해 효력이 입증될 때까지 의심의 눈으로 봐야 한다.
🧡요약: 내가 모른다는 사실을 알아야한다 ! 그렇다면 내가 알 수 있는 것들을 통해 다른 리스크를 미리 파악하고 대비할 수 있을 것이다. 리스크를 알려고 노력하고 의심의 눈으로 볼 때 리스크의 크기는 작아진다. 내가 성공했거나 맞다고 생각한 경험 역시 실력이나 현명한 결정이 아닌 운일수 있다. 그렇기에 맹목적으로 확신하면 안된다. 끊임없이 의심해야한다. 끊임없이 리스크를 생각해야한다. 더 벌 생각보다 말이다.
✿방어적으로 투자하라✿
# 방어( 잃지 않으려는 노력, 망하지 않는 것 )>>공격
#호황에는 평균, 블황에는 손실을 적게 #신중함(방어투자) #두려움을 가지고 투자하기
234 친구들이 내게 개인적으로 투자 자문을 구하면 내가 첫번째로 하는 일은 리스크와 수익에 대핸 친구들의 태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돈을 버는 것과 손실을 피하는 것 중에 무엇이 더 중요한가? 그러면 늘 같은 대답이 이어진다. 그야 둘 다지 문제는 수익 창출과 손실회피 두마리 토기를 동시에 잡을 수 없다는 것이다.
236 점수를 잃지 않으려는 노력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237 중요한 것은 매우 실력있는 투자자들이라 하더라도 공을 놓칠 수 있고 지나치게 공격적인 스매싱 때무에 경기에서 패할 수 도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방어는 일이 잘못되지 않게 상당한 주의를 기울이는 실력이 출중한 모든 투자자들이 경기에서 중요한 일부분이다.
238 공격성에 대한 프리미엄이 있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별로 도움이 안된다. 운 나쁘게 공이 원하지는 방향으로 튀면 좌절할 수 있다.
239호황에는 평균을 따라잡고, 불황에는 다른 사람보다 손실을 적게 보는 것으로 초과수익을 내기를 희망하며 방어적인 투자에 역점을 둘 수 있다.
241 방어는 플러스 요소를 포함하기 보다는 마이너스 요소를 배제하고, 간헐적인 기지의 번뜩임보다는 일관되지만 적당한 프로세스를 통해 더 큰 수익에 도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242 당신이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킨 안전도는 당신이 얼마나 큰 잠재수익을 기꺼이 포기할 수 있는가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여기에는 정답은 없고 균형이 있을 뿐이다
243 안전마진과 오차범위
245 이렇듯 낮은 가격은 오차 범위에 가장 중요한 원천이다.
245 투자자가 할 수 있는 두가지 방법, 즉 이례적인 수익을 달성하는 것과 손실을 회피하는 것 중에서 나는 후자를 더 신뢰한다
247그리고 그 외의 사람들은 홈런을 치기는 했으나 삼진을 당하는 사람에 사라졌다 이와 관련해 기막히 패러독스가 떠오른다. 나는 많은 투자매니저들의 경력이 홈런을 치는데 실패해서 끝났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보다 삼진을 너무 많이 당해서 경기에서 제외된 것이다. 이를 테면 상승 종목이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이 아니라, 하락종목이 너무 많았던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매니저들이 계속해서 홈런을 치기 위해 노력한다
249리스크가 큰 포트폴리오를 운용하는 것은 안전망 없이 높은 줄 위에서 줄타기를 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성공에 대한 이익이 크고 주변의 감탄이 뒤따를지 모르나 실수하면 죽을 것이다.
249투자자가 내려야 할 가장 근본적인 결정 중에는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얼마나 멀리 모험할 것인가의 문제를 포함해야한다.
250신중한 사람들은 실수 하는 일도 훌륭한 시를 쓸 일도 드물다는 것이다. 신중함은 우리를 실수로부터 멀어지도록 해주지만 대단한 성과로부터도 멀어지게 할 수 있다. 조심스럽게 투자하고, 좋은 가치와 상당한 마진을 고수하며 자신이 모르는 것과 제어할 수 없는 것을 늘 의식하는 것이 내가 아는 최고의 투자자들이 가진 특징이다.
🧡요약: 홈런을 지려고 하지 마라. 뛰어난 투자 남들이 부러워하는 투자를 하려고 하지마라. 중요한 것은 두려움을 가지고 내가 모르는 리스크를 걱정하며 한걸음씩 걸어가는 것이다. 잃지 않는 방어적인 투자를 하며 시장에서 아웃을 당하지 않는 것이다. 더 수익이 많은 투자를 할 수 있지만 리스크가 크다면 그 잠재수익보다 작지만 안정적인 투자를 계속 이어나가는 것이다 ! 더 버는 것에 눈이 멀지말고 시간을 내편으로 하는 지속가능한 안정적인 투자를 이어서 꾸준히 하며 시장에서 살아난다면 알아서 자산의 가치는 상승할 것이다.
잘하고 있는 점
투자를 하려고 하고 있다
전수조사를 함
못하고 있는 점
홈런을 치려고 한다.. 부러운 투자를 하려고 한다..
두려움보다는 희망을 품는다..! 잃지 않고 방어적인 투자를 해야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리스크는 시장에서 생존할 수 없게 된다. 그 비용을 많이 못벌더라도 잃지 않는 투자로 지속해야한다.
시간을 내편으로 해주는 안정적인 투자 그것이 내갸 해야할 것이다.
앞마당을 보다보면 자꾸 더 벌고 싶은 투자를 하고 싶다.
그리고 내가 시장을 자꾸 예측하려고 하는 모습이 떠올랐다. 미래는 예측할 수 없다.
그렇기에 현재의 가치만을 보고 판단하기 위해 이성적으로 노력해야한다.
그것이 바로 손품과 발품이 아닌가?
노력하여 혼신의 힘을 다해 2호기를 해야한다.
매매 전세 리스크에 관해 지속적으로 생각하여 리스크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고
리스크란 불확실성임을 인지한 후 대비를 해야한다.
리스크가 크면 막연히 수익이 더 크다고 생각한
나의생각을 수정하게 되었다.
확률적으로 리스크가 크면 수익이 클 수 있다.
하지만 확률과 현실이 다르다.
리스크로 인한 불확실성, 그로 인한 손실과 시장을 떠나는 것이 나라면?
생각만 해도 아찔해진다.
가능한 리스크를 지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재 가치를 찾고 싼 가격에 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싸게만 사도 절반은 판 것이라고 했다.
앞마당 중에 싼 단지 30개를 아는가? 더 넓게 지역을 봐야할 때이다.
내 삶에 적용할 것
안보는 곳을 봐야하는데 그게 쉽지 않다
그렇다면. .꾸준히 보자
계속 보자 나올때까지 보자 !
댓글
따스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