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

초보 투자자가 부동산 투자로 실패하지 않는 2가지 방법

  • 22.07.29



 마스터님 소개

- 7년 차 워킹맘 투자자 

- 순자산 40억 

- 월급쟁이부자들 멘토

 

 

 

Q. “마스터님이 투자했을 때처럼 상승장은 지났다..”며, 많은 분들이 지금 투자해도 좋을지 망설이고 계세요. 수도권 아파트값도 몇 년 새 너무 올랐기도 하고요. 2022년 하반기에 투자해도 괜찮을까요?


저는 지금도 여전히 투자가 가능한 시장이라고 보고 있어요. 돌이켜보면 저도 똑같았어요. “나는 부동산으로는 돈 벌 기회를 놓쳤어.”라고 생각했었어요. 지금은 제가 투자하러 부동산에 가면, 부동산 사장님들도 “3년 전에 샀어야 했는데..지금 굳이 이 가격으로 살 필요가 있을까?”라고 하세요. 예전보다는 물론 가격이 올랐죠. 


하지만 ‘투자 타이밍’보다 먼저 봐야 할 게 있어요바로 ‘지금 싼지 비싼지’를 판단하는 거예요. 지역 간의 비교를 먼저 해보는 거예요. 그래서 결국에는 투자할 물건이 가치 대비 싸다면, 그 가치만큼은 안전 마진으로 확보하고 갈 수 있는 수익금이 되는 거거든요.  


현재 시장 안에서 볼 수 있는 최선의 물건에 투자하면, 그 적은 돈을 뭉쳐서 결국에는 1억이 되고 2억으로 돌아올 거예요. 가장 좋은 타이밍은 언제나 ‘지금’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Q. 투자, 아무리 잘 알아도 종잣돈이 있어야 가능하잖아요. 마스터님은 아이 둘을 키우면서 투자하셨다고 들었어요. 7살, 9살이면 한참 돈 들어갈 나이였을 텐데요. 그러면 애들한테 들어가는 돈도 무시 못 했을 것 같은데. 4인 가족으로 생활하시면서 종잣돈은 어떻게 모으셨어요? 


이건 다른 분들도 쓸 수 있는 꿀팁이에요. 먼저 저희는 저축률을 정했어요. 60~70%는 무조건 모으자!고 정했고, 월급 받자마자 종잣돈 모으는 통장에 이체시켰어요. 그러고선 일단 어떻게 해결하고 ‘구겨서 살자’라는 주의였어요. 보너스라든지 상여금도 받자마자 이체시켰고요. 


아이들 물건은 중고 거래로 사고 또 팔기도 했어요. 차도 중고차를 탔죠. 한참 종잣돈 모을 때는 월 150만 원으로 4인 가족이 생활했어요. ‘살 수 있는’(living…입니다 buying이 아닙니다…) 금액만 남겨놓고 나머지는 무조건 모았어요. 


5.png

 

Q.투자 시작하신지 7년 정도 지나셨는데요. 지금 순자산이 얼마 정도 되세요?

 

감사하게도 지금은 순자산 40억을 넘어섰어요. 대부분 부동산에 있습니다.

 

 

Q.그러면 첫 투자는 종잣돈 얼마로 시작하셨어요?

 

당시에 버는 돈 대부분을 대출 갚는 데 쓰고 있었어요. 저축하는 금액이그 당시에는 그렇게 많지 않았어요. 그래서 저축 조금 한 거랑 변액 보험 해지한 금액을 합쳐서 4천만 원으로 시작했습니다.

 

 

Q.초보 투자자가 부동산 투자에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 꼭 해야 할 2가지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결국에는 투자를 통해서 성공 확률을 높여가야 하는데요. 요즘 초보 투자자분들1:1 코칭을 많이 도와드리고 있는데요. 공통으로 꼭 드리는 조언이에요.

 

첫번째, 너무 조급해하지 마세요.

 

초보 투자자분들은 대부분 조급하세요. 빨리 하나 산 뒤에, 그걸로 시세차액을 보고 싶어 하세요. 그 마음 충분히 이해합니다. 저도 1년 차 때 너무 조급했거든요. 하지만 조급한 마음은 조금 내려놓으셔도 괜찮아요. 그래야 이성적으로 잃지 않은 투자 원칙을 더 잘 지킬 수 있을 거예요.가장 중요한 건 잃지 않는 투자를 하는 거잖아요. 그래서 조급한 마음을 다스리면서 천천히 가용 범위 안에서 가장 좋은 물건을 매수하는 쪽으로 하시면좋을 것 같아요.

 

두번째, 초반 성공 경험은 영원하지 않으니, 항상 시장에 겸손한 태도를 가지세요.

 

시세 차익을 보거나 성공했던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이런 ‘행운’이 영원할거라고 생각하세요. 왜냐하면 몇 번 거래하다 보면 이게 익숙해지거든요. 그래서 처음에 했던 패턴대로 도전하다가 다시 대응이 안 되는 분들도 있어요.

 

이런 경우를 많이 봤기 때문에 항상 시장에 겸손한 태도로 잘 대응해 나가시면좋겠습니다. 초반에 성공했던 경험이 영원하지 않다는 마음으로 임해야지 초심자의 행운도 이어질 수 있어요.

 

2019년 8월 너바나님과 임장.jpg

 

2019년 8월 마스터님이 너바나님과 함께한 임장 

"누수눈물 왈칵 화이팅!"

 

 

Q. 부동산 공부 처음에 어떤걸로 시작하셨어요? 

 

 처음에 책도 읽고 블로그도 보다가 본격적으로 부동산 강의를 듣기 시작했어요. 2016년 <열반스쿨> 1기가 첫 부동산 강의였습니다. 

 

 

Q. 아 너바나님 초보 강사 시절 열반스쿨 들으셨군요 ㅎㅎ 그때는 40명 정도 모여서 스터디룸 같은 데서 하셨다고 들었어요 (아련...). 열반스쿨 강의는 어떤 분들에게 추천하시나요? 

 

투자 처음 시작하시려는 분들께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요즘 분들은 확실히 저보다 똑똑하신 것 같아요. 이제는 20대분들부터 50대까지 모두가 투자를 해야한다는 건 아시는데, 막상 시작하려니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해하시더라고요. 


투자를 배우고 싶은 열정 가득한 분들에겐 먼저 방향성을 잡는 게 굉장히 중요하거든요. 

그때 열정으로 잘못 투자했다가 1년 넘게 고생하시는 분들도 꽤 있으셔서요. 


<열반스쿨> 에서는 어떤 투자 기준을 지켜서 내가 투자를 알려주는지를 알려주시는데요. 초보 투자자로서 내가 어떻게 해나가야 되는지를 큰 틀에서 잡아놓고 출발 하시면 방황하지 않고 방향을 잘잡을 수 있을 거예요. 저는 지금도 <열반스쿨>에서 배운 기준 그대로 투자하고 있거든요. 

 

자산을 늘려가면서 느끼는 게 참 많아요. 자산을 잘 담는 돈 그릇이 있는 사람이 돼야지만 유지할 수 있더라고요. 당장 한두 채 사는 것보다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어떤 방향으로 내 인생을 설계하고자 하는 밑그림이 있는 상태에서 출발해야지, 그게 없으면 보통 시작하고 나서도 중간에 방황하시는 경우도 종종 있고요. 큰 자산을 달성하기 어려운 것도 물론이고요. 

 

 

Q. 투자자로서 살아가는 제2의 인생 전체 로드맵을 그려주시는군요. 

 

네 맞아요. 그 밑그림이라는 게 결국 각자의 몫인 거잖아요. 누가 대신 그려줄 수는 없거든요.  <열반스쿨>에서는 투자자로서 살아가는 인생 로드맵을 설계해 볼 수 있는데요. 그걸 알고 투자를 시작하니까, 방향성을 잃지 않고 지금 순자산 40억 달성까지 이어질 수 있었어요. 


7년째 지키고 있는 투자 원칙을 배운 강의라서 초보 투자자분들에게 꼭 권해드리고 싶어요. 

 

 

 

“5년 전...그리고 그 이전에도 전혀 꿈꾸지 못했던 삶이 이제 현실이 되었습니다. 

스스로 몰입해 5년이라는 시간을 보낸다면 

누구나 꿈꾸는 삶을 이룰 수 있습니다.”

-마스터님 30억 달성기 중에서-

 

Edited by 태

 

 

 

 


 

 

  • 마스터님.jpg

    다운로드
  • 다운로드

댓글


부답
24. 09. 11. 13:14

투자에 조급하지 말고 성공하더라도 항상 겸손하기.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