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서기19기 ㅇ1제 곧 만나, 나의 1호기야🤍 모모사] 2주차 강의후기

  • 24.12.22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안녕하세요, 모모사입니다.

어제 단임을 다녀왔는데요. 추위에 약한 저는 겨울잠 자듯 하루종일 잠이 쏟아지네요ㅎㅎ

 

2주차 권유디 튜터님의 강의는 정말 재밌고 좋았습니다!

 

모든 투자에는 명과 암이 있다.

 

유디 튜터님께서 해주신 말씀인데 정말 와닿는 말이었습니다.

100% 만족할 수 있는 투자는 없는 것 같아요. 늘 항상 아쉽고, 어려운 것 같습니다.

타이밍이 어렵거나, 투자금이 부족하거나..

그래서 현재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느낍니다.

 

유디 튜터님께서 투자한 단지가 하락할 때 설명해주신 부분에 약간의 궁금증이 들었습니다.

매매가 10억이었던 단지가 7억이 되었다가, 8억이 된 경우
더 떨어져도 7억 이하로는 떨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약간의 기댈 곳(?)이 있기에 저평가 단지를 잘 골라야 한다고 받아들였는데요.

 

제 주식 투자경험으로 생각해보면 코스피의 개별 종목에서는 지지대가 없었습니다.

그래서..믿어도 배신당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나스닥과 s&p에서는 떨어져도 힘있게 올라오는 모습이 있었고 그런 시기를 몇 번 겪고나니 떨어져도 다시 오를거라는 믿음이 생겼습니다. 

 

유디 튜터님께서 말씀해주신 부분이 이런 느낌이 아닐까 생각해봤습니다. 떨어질때는 같이 떨어지더라도 다시 힘있게 오를 수 있는 단지, 그래서 선호가 높고 수요층이 있는 단지를 고르는 게 중요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만, 지금 현재 서울시장 대부분의 단지들이 전고 대비 많이 올라있고 그 중 -15~20%인 단지들을 고를 경우 선호도에서 떨어지지 않나..그런 아쉬운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서울은 가치가 없는 건 없다. 다 가치가 있다.
다만, 우선순위 싸움

 

이 말씀에 격하게 동의하며 단지 별 선호도를 좀 더 이해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마포구처럼 환경 개선으로 지역의 위상이 높아질 지역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셨는데 12월 서투기를 들으며 만들고 있는 저의 앞마당인 동작구에 빗대어 생각해봤습니다.
 

현재 위치가 좋은데 낡아서 선호도가 낮은 곳은 어디일까?

 


재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는 곳(노량진동 쌍용예가)
흑석동, 사당동도 조합설립되고 관리처분 인가가 끝난 곳도 있지만 노량진만큼 격동적으로 변하는 곳은 없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쌍용예가를 넘어오는 길이 많이 낙후되고 어지러웠는데 노량진동의 거의 모든 지역이 재개발지역으로 묶여 사업이 진행되는 것을 보니 3~4년 뒤가 굉장히 기대가 되고 다시 가보고 싶었습니다.

 


★★서울 투자의 본질은 땅을 사는 것 입니다.★★

 

앞마당을 만들 수록 유디 튜터님의 말씀에 깊게 공감하고 있습니다.

비교평가하기가 정말 어렵다면 올려져 있는 건물들을 치우고, 어느 단지의 땅이 서울에서 더 가치있고 우선순위일지 생각해보면 좀 더 쉽게 1등을 뽑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요즘 신축의 선호도와 가격이 높아 가치분석할 때 어려움이 생길 때가 있는데 그럴 때일수록 더 땅을 산다는 생각으로 접근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좋은 강의를 해주신 권유디 튜터님께 감사합니다!!


댓글


모모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