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강은 지난 강의를 통하여 투자 방향을 수립한 후 초보 투자자가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조금 더 구체적으로 보여줬던 것 같습니다.
- 강의 초반에 첫 임장지역이 가지는 의미를 말씀해주셨는데 느낌은 갖고 있었지만 명확하게 생각해보지 않았던 것이라 기억에 남습니다. 선입견을 버리게 하고 임장 습관을 만드는 것이라는 점 기억하겠습니다.
벌써 연말이 얼마 안남았지만 내년 임장 계획을 세우고 임장 지역을 비교해가며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우려고 합니다. - 앞마당을 만들 때 완벽하지 않더라도 마침표를 꼭 찍어야 한다는 것도 강조하셨습니다. 제가 퀄리티를 중시하여 어떤 일을 할 때 시간이 길어지는 경향이 있는데 회사에서도 이렇게 일하면 시간이 빨라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수익률 보고서 부분에서는 직장/교통/환경/학군/공급을 어떤 데이터를 가지고 어떻게 판단하는지 들었습니다.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사이트를 활용하여 기준을 잡는 것이 인상깊었고 그 기준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저.환.수.원.리’를 판단하여 투자 결론을 내는데 수익률 보고서 과제에서는 관심을 갖고 있던 주변 단지 하나를 골라 작성했습니다. 비교평가를 아직 하지 못했는데 추후 인근 다른 단지와 다른 지역의 단지를 추가하여 비교 평가하고 내가 돌아봤던 단지들의 가치를 판단해보겠습니다. - 마인드 부분에 대해 주우이님께서 이야기하실 때 가족들의 지원이 있기에 내가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달았습니다. 항상 가족에게 감사하고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최대한 늘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