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투자기초반 2강 강의 후기 [19기 83조 스낵면]

권유디님 안녕하세요~ 서울투자기초반 수강생 스낵면입니다.

이번 2주차 영혼을 갈아넣어 준비하신 강의 너무 감사합니다! 준비를 위해 월부라이브도 하루 쉬셨다는 말씀에, 가족이라 생각하고 쓴소리 아끼지 않겠다는 말씀에 얼마나 진심을 다하셨는지 느껴졌습니다.

 

이번 강의의 주제는 A지역과 B지역의 비교였지만 저는 입지를 결정하는 네가지 요소들을 어떻게 분석하는지 정확하게 다시 배운 부분들이 가장 인상깊었습니다.

우선 가장 많이 배웠던 부분은 공급파트였습니다.

네~ 말씀하신 “공급이 많네→전세가 떨어지겠네→그럼 매매가도 떨어지겠네→시간이 지나 공급없어지면 전세가 오르겠네→전세가 오르면 매매가도 오르겠네”라고 생각한 사람이 바로 저입니다;;

1주차 임장보고서에도 현재 임장하는 지역구와 인접한 지역구의 공급량을 분석하여 추후 전세시기 조절할 필요가 있음이라고 적고 뿌듯해했던 제가 서울은 수도권 전체의 공급물량을 보고 판단해야 한다. 또한 시장상황과 함께 고민해봐야 한다는 말씀에 정말 많이 배웠습니다. 사실 경기도는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고 생각했지만 인천은 생~각지도 못했네요! 

 

직장은

연봉이 높은 사람이 주택 구매에 유리한 것은 맞지만 그들의 고액 연봉이 모두 주택 구매와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직장 근처에 살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니즈가 실수요로 이어지는 관점에서 보았을 때 종사자수가 많은 지역이 어떤 면으로는 더 의미가 있을 수 있다고 말씀해 주신 부분에서 부동산은 단순히 매매하는 물건이 아닌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이어져 있음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학군은

단순히 학업성취도와 특목고 진학률을 알아보는 것이 아니라 이 진학률이 의미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특목고는 부동산으로의 가치가 크지 않지만 일반고는 부동산으로의 가치가 큰 이유 학군지를 어떤 시선으로 바라봐야 하는지 너무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그동안 네가지 입지분석 중 학군에 관해서는 조금 열심히 공부했다고 생각했었는데 유디님의 분석자료와 설명을 듣고 조금은 부끄러웠네요ㅎㅎㅎ

 

교통은

수도권에서 의미있는 노선이 2호선인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테지만 그다음은? 이라는 질문에 대답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몇명이나 될까요?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몇명이나 될까요? 유디님께서는 항상 근거를 들어 명확하게 말씀해주셔서 이해가 쏙쏙됩니다. 지하철 선호도 또한 위치에 따라서는 달라질 수 있음을 2호선이 B지역에서는 1순위가 되지 않음을 부동산만 퉁쳐서 보면 안되는 것이 아니라 입지를 판단하는 기준도 퉁쳐서 보면 안되는구나…를 다시 한 번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느낀 점 배울 점을 나열하다 보니 끝이 없네요ㅎㅎ

그만큼 정말 소중하고 값진 시간들이었습니다! 강의자료에 말씀해주신 내용 하나하나 다 받아적고도 부족하여 노트에 메모하여 자료에 붙여둘 만큼 그 어느 말씀하나 버릴 것이 없었네요! 현장에서 만나뵙지 못한 것이 너무 아쉬웠습니다. 강의에서 가장 많이 말씀하셨던 “퉁쳐서 보지말자!!!!!”를 마음속에 새기며 언젠가 임장지에서, 현장강의에서 만나뵙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추운 날씨 건강 유의하시고 MERRY CHRISTMAS!


댓글


스낵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