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지방투자 기초반 - 내 종잣돈 2배 불리는 소액 지방투자 방법
월부멘토, 권유디, 잔쟈니,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쿼카콜라입니다. 이번 1주차 강의는 자모님께서 해주셨습니다. 자모님 강의는 항상 귀에 쏙쏙 들어오게 잘 설명해주시고, 깔끔하게 진행해주시는 것 같아요. 이번 강의는 들으며 배우는 내용도 방대하고, 마지막에 자극도 받으며 또 한번 저의 성장을 두드리는 강의였습니다.
이번 1강은 크게 1) 지방투자의 기준 2) A지역 분석을 통한 ㄱㅇㅅ 기준 잡기 3) B지역 분석을 통한 ㅈㅅㄷㅅ 기준잡기로 진행이 되며, 각각의 분석을 통해서 지방투자를 바라볼 때 있어서 어떻게 해석해야하는 지를 배울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A, B지역뿐만 아니라 다른 도시들의 이야기도 중간중간 등장을 해서 더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지방은 지역별로 ㄱㅂㅈ으로 다른 특성을 가지며, 다른 상황(공급량 차이 등)에 의해 투자에 있어 다 다른 선택을 해야한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고, 결국 그 지역, 그 동네, 그 단지의 ㅅㅎㄷ가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인구는 계속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몰리는 곳, ㅅㅎㄷ가 있는 곳에 안정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수요와 공급의 불변의 진리에 따라 시장 상황은 계속해서 변하고, 그렇기에 전세가 언제 정리되는지, 전세가 정리되면 매매가가 어떻게 치고나가는 지 꾸준히 트래킹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계속해서 변동하는 시장을 꾸준히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느꼈습니다. 또한, 특히 ㅈㅅㄷㅅ는 ㄱㄱㄹ이 몰리면 직격타를 맞고 그것에 따라 가격 변동이 심하며, ㅅㅇㅋ이 상대적으로 더 짧구나도 배우게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은 투자을 들여 투자하고, 리스크헷지를 위해서는 꾸준히 트래킹하고, 어디에 ㄱㄱ이 있는지 그 위치를 함께 확인하는 것도 꼭 필요하구나를 느꼈습니다. (가격이 단기간 급등하거나, 오른 가격이 들어가지 않기)
그렇다면, 지방 내 ㅅㅎㄷ는 어떤 구성요소(입지, 연식, 학군, 커뮤니티, 균질성, 인프라 등)를 가지는 게 중요한 것인가를 지금 제가 가는 임장지에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구나를 느끼게 되어, 임장지역에 대한 분석을 먼저 하고 임장을 가야하구나를 깨달았습니다.
또한, 구축이라서 안된다, 인구수가 적은 곳은 안 된다 등 무조건적으로 이분법적으로 생각하지 말고, 내가 보는 지역, 단지에 대해서 어떻게 해석하는가, 이 상황은 어떻게 해석해야하는 가에 대한 인사이트를 키우는 것이 중요하구나를 더 느끼게 되었습니다. (구축 안에서도, 신축 안에서도 다 ㅅㅎㄷ가 다르다고 해석이 달라진다.)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꼭 기억하며 땅의 가치와 건물의 가치=부동산의 가치다. 그리고 사람들의 ㅅㅎㄷ가 큰 단지에 투자해야한다, 그 ㅅㅎㄷ를 알기 위해 임보를 쓰고 임장을 쓰는구나, 를 느끼며 오늘도 성장하는 투자자 쿼카콜라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BM = 부사님께는 물건의 조건을 물어보기
미리 손품팔고 임장가기 (입지분석, 시세 등)
임보와 임장을 토대로 투자자로서 내가 어떤 행동을 해야할 지 기준, 근거를 잡기
이분법적 사고하지 않기
인구이동에 영향을 주는 도시도 함께 확인하기
리스크가 헷지되지 않으면 무리한 투자하지 않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