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실전29기 ㅁ1 yo가 골2ㅏ주는~게임 스타트 또건축] 4주차 강의 후기

  • 24.12.30

 

 

안녕하세요. 또건축입니다.

이번에 실전반에 오게 되면서 제대로 해야겠다는 것 중 하나가 비교평가였습니다.

너나위님의 입문 강의에서는 쉽게 느껴졌었는데 그것은 그냥 하지 않고 보기만 해서 그랬다는 메타인지…🤣

식빵파파님께서 비교평가 어떻게 하는지 잘 알려주셨습니다.

 

  1. 끼리끼리 해~

    당연히 제네시스가 8000/6000이 싼건지 소나타 2000/1500이 싼건지 둘 중에 뭘 골라야 할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만(차알못이라^^:;) 비교해야 할 기준이 너무 많아서 비교평가가 어려워진 것 같습니다. 그래서 ㄱㄱ, ㄱㅈ 내에서 입지요소 평가하면 될 것 같습니다.

    BM : 일단 ㄱㄱ, ㄱㅈ 통일시켜서 비교해야 할 기준을 줄인다. 

     

  2. ㅌㅈ의 ㄱㅊ에 따라 비중을 달리하되, 이 정도를 감수하고 선호할지 고민!

    달나라에 있는 문달자이프레스티지 84신축 사실래요? 상품성은 뛰어날지 몰라도 모든 사람들이 사지 않겠죠. 직주접근성이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람 사는 것은 비슷하다고 할 때 A, B 단지 있을 때 ?분을 감수하고 살기 좋은 동네에 있는 A에 살고 싶어할까요? 아니면 늦게 일어날 수 있고 칼퇴할 수 있지만 구축 B를 좋아할까요? 이때 감정이입해서 나라면 어디에 실거주/전세를 하고 싶은지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 결국 단지가 오르냐 마냐는 ㅅㅇ 차이니까요.

    BM : 두 단지가 있을 때 나라면 그만큼 감수할까? 하면서 결정해보자.  

     

  3. 내 생각이 맞는지 볼까?

    생각해보니 생각만 해보고 아실에 붙여볼 생각은 못했네요. 아무래도 강의듣고 임보쓰고 정신없이 우당탕탕하다가 막상 강의듣고 깨달았네요. 몰론 ㅈㄱㅈ이 전부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답지처럼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 친구도 완벽한 사람은 아닌데, 그 사람을 알고 싶다면 그 주변을 보라는 말이 있잖아요? 와. 부동산도 똑같네요 ㅎㅎ (갑자기 생각났어요.)

    BM : ㅈㄱㅈ친구를 찾되, 이 친구가 의심되면 그 친구의 친구를 보자. 

     

  4. 모든 것에 점수를 매길 수 있나요.

    살다보면 동점자가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기준이 있다면 그 둘을 분별할 수 있겠죠. 두 단지도 마찬가지입니다. 둘 다 입지 요소가 동일할 때, 이 두 단지 중 누가 더 좋니를 알려면 두 단지 각각 면담해보면 됩니다. 그것이 우리가 임장을 하는 이유가 되겠지요. 

    BM : 입지요소가 동일하면 임장 결과를 적용시키자. 

 

이번에도 BM할 것이 많은 강의였습니다. 이제 직접 해보면서 비교평가와 친숙해지면 될 것 같네요.

 


댓글


또건축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